바람직한 교사상에 관한 고찰 -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교육환경 속에서 어떤 선생님이 좋은 선생님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2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시작하면서

2. 교육환경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3. 어떤 선생님이 좋은 선생님인가?
가. 좋은 선생님은 미래 사회를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 한다.
나. 좋은 선생님은 진보적인 인간관과 교육관을 가지고 있다.
다. 자기변화를 통한 리더십을 발휘하자
라. 확고한 사명의식을 갖자

4. 마치면서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시작하면서

교사라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가장 바라는 것은 아마 좋은 선생님이 되는 것일 것이다. 그래서 교사가 되기 전에는 과연 ‘나는 좋은 선생님이 될 수 있을까’, 그리고 교사가 되고 나서는 ‘나는 좋은 선생님인가, 그리고 앞으로는 어떨까?’ 라는 질문을 계속할 수밖에 없다.
좋은 선생님에 대한 기준은 평가 주체와 그 주체를 구성하는 개개인의 가치에 따라 다르고 또 시대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좋은 선생님이 된다는 것이 보통의 어려움은 아니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우리 모두가 좋은 선생님이 되기 위한 부단한 노력을 계속하지 않으면 아니 되는 이유는 이 길이 교사라는 직업을 스스로 선택한 우리들의 숙명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본고에서는 급격한 변화가 예상되는 미래 사회에서 우리 모두가 되고 싶어 하는, 그리고 될 수 있는 좋은 선생님이 되는 길은 어떤 것인가에 대한 필자의 생각을 정리함으로써 선생님들의 자기 성찰에 조그마한 도움을 드림으로써 선생님들의 창조적 교육활동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2. 교육환경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은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의 시대를 변화의 시대라고 한다. 이는 인류 문명사에서 지금처럼 빠른 속도로 인간의 삶의 방식이 변화되고 있는 시대는 없었다는 뜻일 것이다. 동일한 삶의 방식이 지속될 수 있었던 기간을 30년으로 보아 이를 통상 한 세대로 정의하려는 지금까지의 우리들의 사고방식에서는 지금의 빠른 사회변화에 세대의 감각을 상실할 수밖에 없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론] 교사의 학생 체벌에 관한 연구
  • 관한 법적 연구”,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3, pp.8-9훈육이란 학교에서 학생들을 위한 안전하고 질서 있는 분위기를 유지하기 위하여 학생들에게 가해지는 일종의 통제와 규율과 같은 구속적 기능으로서 사실 두 가지 의미를 갖고 있다. 첫째는 학생들에게 가해지는 규제와 통제라는 의미가 있고, 둘째로는 학생들 스스로 학교의 규범과 질서에 맞추어 자신의 행동을 자율적으로 규제하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 흔히 첫 번째 의미가 훈육

  • 혁신학교의 문제점과 찬반론 및 해결방안0k
  • 교육을 뜻함. 즉, 모든 아이들이 행복함을 추구하며 삶의 바탕이 되는 힘을 길러주는 변화 발전, 성찰하는 교육과정을 뜻함.을 실현하는 공교육 혁신의 모델학교임. 혁신학교는 우리 공교육이 직면한 구조적 문제를 개혁적 교육모델을 통해 해결해가려는 혁신적 교육운동이자 사회운동임혁신학교가 기존의 학교개혁 모델과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은 위의 정의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어떤 교육과정이나 수업모델을 통한 교육혁신이 아니라

  • 교사의 학생 체벌에 관한 연구
  • 관한 법적 연구”,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3, pp.8-9훈육이란 학교에서 학생들을 위한 안전하고 질서 있는 분위기를 유지하기 위하여 학생들에게 가해지는 일종의 통제와 규율과 같은 구속적 기능으로서 사실 두 가지 의미를 갖고 있다. 첫째는 학생들에게 가해지는 규제와 통제라는 의미가 있고, 둘째로는 학생들 스스로 학교의 규범과 질서에 맞추어 자신의 행동을 자율적으로 규제하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 흔히 첫 번째 의미가 훈육

  • [초등행정] 학교와 지역사회교육현장사례 분석
  • 선생님은 어떤 과정을 통해서 이러한 선발 과정을 가지고 되었는지 알아보아야 한다는 생각을 했고, 이러한 방법을 계속할 것인지 아니면 새로운 방법을 모색해야 할지, 만약 새로운 방법을 적용한다면 어떠한 방법이 있는지 알아보아야 할 것이라 생각했다.2) 토론 과제(1) 교장이 과학반을 운영하는데 있어 인식하지 못한 취약점은 무엇인가?(2) 행정가는 새로운 선발기준을 도입하기 전에 어떤 상황을 극복해야 하는 가?3) 의사결정 과정의 적용을

  • 교원평가제의 추진과 개선방안00
  • 교원평가제의 추진과 개선방안00Ⅰ. 서 론필자가 중고등학교를 다닐 때 어떤 교사는 실력이 출중하기도 하지만 어떤 교사는 자질이 부족하여 교사로서 자격이 떨어진 경우도 수없이 보았다. 따라서 교직사회의 변화를 유도하는 학교수업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교원평가제가 시대적인 흐름에 부합되고 실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 즈음에 맞춰 교육부는 초ㆍ중ㆍ고등학교에 교원평가제를 실시하겠다고 발표했다. 교육부가 마련한 교원평가제 시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