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학생 체벌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7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사의 학생 체벌에 관한 연구입니다.

좋은 성적 받으세요~ ^^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 연구의 기본적 관점 및 제한 ···································
1) 전제된 관점 ···········································································
2) 연구의 내용 및 제한 ·······························································
3) 연구대상 및 도구 ····································································
1
1
1
2
2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
2
1. 체벌의 개념 ·························································
2. 체벌에 대한 논쟁 ··················································
3. 체벌에 대한 외국의 사례 ·······································
1) 미국 ······················································································
2) 영국 ······················································································
3) 프랑스 ···················································································
4) 일본 ······················································································
5) 기타 국가 ··············································································
2
5
6
6
7
7
7
7
Ⅲ. 설문조사 ··································································
8
1. 처벌에 대한 설문조사의 결과 ·································
8
Ⅳ. 문제에 대한 원인 및 해결방안의 고찰 ··························
1. 교원단체 인터뷰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
2. 학계 지식인 인터뷰 ···············································
3. 학생 인터뷰 ·························································
4. 전직교사 및 현직교사 인터뷰 ·································
10
10
12
15
18
Ⅴ. 결론 및 제언 ····························································
20
Ⅵ. 참고문헌 ··································································
23
Ⅶ. 부록

1. 설문조사지
2. 인터뷰 발췌록

본문내용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문명의 발달과 함께 인본주의 사상이 대두되고, 수요자 중심의 학생 중심 교육 사상이 전 세계적으로 보급되면서부터 체벌에 대한 찬반론이 끊이지 않고 있다. 체벌은 시대적 가치관, 개인적 신념, 교육적 의의와 효과에 따라 긍정되기도 하고 부정되기도 한다. 체벌에 대한 입장은 오늘날 시대변화에 따른 교육여건의 변화와 시각차로 인하여 사회적 갈등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에는 교육적 의의 및 효과와 관련하여, 학교교육 현장에서 교육방법의 한 수단으로 사용되어지는 체벌에 대하여 많은 논란이 일어나고 있고, 민주화된 사회분위기에 힘입어 체벌이 학교교육 현장에서 용납될 수 없는 것으로 인식되기에 이르렀다. 이는 기존의 공급자인 교사 중심의 교육이 수요자인 학생중심 교육으로 방향이 전환되면서 학생들의 인격과 인권수호라는 측면이 더 중시되고, 체벌의 부당성 및 유해성이 강조되어져 나타난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과거와는 달리 학생과 학부모가 교사의 체벌을 정당시하는 경향에서 벗어나, 점차 비판적으로 보는 사회풍토가 조성되고 있다.
20세기에 접어들면서 자유주의 교육사상과 아동중심의 실용주의 교육철학, 인본주의 교육사상의 발달로 인간의 존엄성과 인간성이 강조되어 학교 현장에서 사용되어 온 체벌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반대의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다. 그러나 체벌은 여전히 존속하고 있으며, 체벌로 인한 각종 사건들이 언론 매체에 끊임없이 오르내리고 있다. 체벌로 인한 학생과 교사간의 신체적 ․ 정신적 후유증과 신뢰의 붕괴는, 한국사회에서 좀처럼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 사회문제로서의 체벌문제의 심각성을 보여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많은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교사의 체벌 문제에 관하여, 체벌 문제의 당사자 및 관련자들에게 설문지 및 인터뷰 조사를 실시하는 것을 통해, 체벌이 사라지지 않고 있는 근본적인 원인을 살펴보고 대안을 모색하여 그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참고문헌
Ⅶ. 참고문헌
강인수, “교권과 체벌”, 『서울교육 155호』, 서울교육과학연구원, 1999년 5월
김혜선, “체벌의 정당성 여부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4.
김지수, “청소년인권 신장을 위한 청소년자치활동 방안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류지영, “학교 규율에 대한 청소년들의 인식과 저항운동”,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학용어사전』, 서울: 도서출판 하우, 1994
손인수, “교육적 체벌이 필요한 이유”, 『새교육』1999년 3월
신득균, “학생처벌에 대한 학생, 교사, 학부모의 의식 비교 연구", 한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신호래, “교사의 학생체벌에 관한 법적 연구”,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3
이현주, “교사의 학생체벌의 범위와 한계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정재훈, “교사의 체벌실태를 통한 인식 조사”,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정인승, 『한국어 대사전』, 서울:현문사, 1976
최미영, “중학교 교사의 학생체벌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정순자, “중학생들이 선호하는 학급담임교사상 연구”,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앨리스 밀러, 『폭력의 기억, 사랑을 잃어버린 사람들』, 서울: 양철북, 2006, 옮긴이 신홍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체벌이 학습자에게 미치는 영향
  • 체벌로 할 수 있고 그 외의 경우에는 훈육∙훈계의 방법만이 허용된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그렇다면 오늘날 체벌의 실태는 어떠하며, 이를 바라보는 학생과 교사 집단의 시각은 어떤지에 대해 이해해야 할 것이다. 청소년 인권 행동의 올해 조사에서는 전국 중고생의 50% 가량이 1주일에 1차례 이상 높은 빈도로 체벌을 경험한다고 답했다. 체벌의 이유는 두발복장규제 위반, 과제 및 수업태도, 지각결석이 고르게 5-60%에 달했다. 참교육 연구소의 200

  • 체벌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 교사/학생들에게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긴박한 과제가 아닐까 싶다.2. 체벌이란 무엇인가2.1. 체벌의 개념체벌이란, ‘학업이 부진하거나 금지되어 있는 일을 범하였을 때와 같은 경우, 때리거나 세워두거나 식사를 시키지 않는 등의 신체적 고통을 주는 벌을 가함으로써, 격리 시킨다던가 그 비행을 교정하려는 방법 서울대교육연구소, 교육학 대백과사전, 하우(夏雨), 1998’으로 정의되어 진다. 학교에서 사용되는 체벌은 조금 더 수월한 교육을 위

  • 교육적상황에따른체벌교육의문제점과교사와학습자의입장차이
  • 체벌에 대한 논의는 이미 여러 각도에서 전개되었고, 문제점과 더불어 찬반 논쟁이 많이 연구되어 왔다. 이번 논의 에서는 ‘이일용(1996), 교육행정의 탐구 제9장 미국 판례에 나타난 학교에서의 체벌’을 읽고, 이에 대한 우리나라에서의 체벌상황을 바탕으로 하여, 체벌에 대한 찬, 반의 입장을 살펴 본 후, 체벌에 관한 법적사실과 판례를 제시하여 이를 바탕으로 교사의 권위와 학생의 인권에 대한 논의 점을 제시하고 나름의 입장을 정리해 볼 것이다

  • [학생체벌]학생체벌(교사체벌, 학교체벌)의 개념, 성격, 학생체벌(교사체벌, 학교체벌)의 금지유형, 원인, 학생체벌(교사체벌, 학교체벌)의 장단점, 사례, 학생체벌(교사체벌, 학교체벌)의 대체방법, 제고 방향
  • 체벌의 조전으로 명시하고 있다(교육개력위원회 참고자료, 1997.)미국 학교들은 체벌을 허용하더라도, 체벌규정 및 지침이 매우 까다롭게 명시되어 있다. 체벌 지침에서 공통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사항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한국형사정책연구원. 1999).① 체벌은 각 교육위원회가 고용한 교장, 부교장 또는 교장, 부교장이 지명한 자의 입회하에 시행되어야 한다.② 체벌을 행하기 전에 해당 학생이 있는 앞에서 체벌의 이유를 알려야 한다.③ 교사

  • 우리나라 학생체벌의 대안 모색
  • 『 우리나라 학생체벌의 예방적, 방법론적 차원에서의 대안 모색 : 국내외 사례를 중심으로 』- 목 차 -서론1. 체벌의 정의 및 효과1.1. 체벌의 정의1.2. 체벌의 효과2. 현재 체벌금지의 법률적 기반 및 기존 대안 검토2.1. 현재 체벌금지의 법률적 기반2.2. 현재 체벌금지에 대한 대안3. 체벌대안의 모색3.1. 예방적 측면에서의 체벌대안3.2. 방법론적 측면에서의 체벌대안결론참고문헌서론연구의 배경현재까지도 여전히 찬반논쟁이 끊이지 않는 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