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지식 교육의 문제점과 방향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9 / 2019.12.24
  • 4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학지식이란 무엇인가
2. 문학지식의 중요성과 효용성
3. 현재 문학지식 교육의 문제점
4. 문학지식 교육의 방향
5. 문학지식 평가
6. 개인의견
본문내용
문학지식이란 무엇인가

★ 선행 연구

- 문학지식은 문학의 향유에 필요한 지식일 뿐만 아니라 우리가 일상적인 의사소통 현상을 실천하고 경험하는 데에도 동원될 수 있는 유효성을 지니고 있다.
(류수열, 「문학 지식의 교육적 구도」, 국어교육학연구 25집, 국어교육학회, 2006.)

★ 텍스트적 지식 : 본문 자체에 대한 앎.
★ 콘텍스트적 지식 : 작품의 존재 방식이나 문학적 관습, 작가와 독자 등 작품의 향유에 참여한 주체, 창작 동기와 효용 등에 대한 지식을 비롯한 문학사적 사실에 관련된 지식을 뜻한다.
★ 메타텍스트적 지식 : 작품의 내재적 요소를 설명할 때 동원되는 전문적인 용어의 개념 등에 대한 지식을 가리킨다.

- 이러한 지적 기반이 곧 국어사용 양상과 내용을 정확하고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능력과 사상과 정서를 효과적이고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염은열, 「문학능력의 신장을 위한 문학교육 지식론의 방향 탐색」, 문학교육학 28집, 한국문학교육학회,2009.)
참고문헌
● 염은열, 문학능력의 신장을 위한 문학교육 지식론의 방향 탐색, 문
학교육학 28집, 한국문학교육학회, 2009.
● 류수열, 국어교육에서 “지식”이란 무엇인가? – 국어교육 내용으로서의
“지식”에 관하여, 국어교육학연구 25집, 국어교육학회, 2006.

● 김미혜, 문학교육에서 지식의 재개념화를 위한 연구, 문학교육학 제19호,
한국문학교육학회, 2006.
● 윤여탁, 최미숙, 김정우, 조고은, 현대시 교육에서 지식의 성격과 교육의
방향, 국어교육연구 제27집, 2011.
● 이상구, 구성주의 문학교육론, 도서출판 박이정, 2006.
● 이상구, 학교 문화교육의 새로운 방향:구성주의적 학습자 중심 문학교육의
원리와 방법, 문학교육학 10권, 한국문학교육학회,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의 문학사 기술 방식 분석-7차 교육과정 두산동아 문학 교과서를 중심으로
  • 문학교과서를 분석 대상으로 삼아 교육과정 성취 기준과 학습목표 설정, 교과서 구성, 제재 및 작가 선정, 학습 활동의 네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고, 해당 교재의 문학사 기술에 어떠한 장점과 문제점이 있는지 비판적으로 고찰해보고자 한다. 2. 교육과정 성취 기준과 학습목표 설정의 측면2.1. 7차 교육과정 문학의 교육과정• 성격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문학을 통해 문학적 감수성과 상상력, 문학에 대한 지식, 태도 및 가치가 학습자 안에서 유기적

  •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 교육 - Literature Education of Constructivism Perspectives 수정 다운 홍보
  • 교육1. 문학 교육의 반성적 고찰2.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 이론과 문학 교육 실천방안가.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 이론나.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 교육 실천 방안Ⅲ. 맺음말구성주의 관점의 문학 교육Literature Education of Constructivism PerspectivesⅠ. 머리말문학 교육이 바뀌어야 한다는 주장들이 많다. 그 내용을 뜯어보면 대개 다음과 같다. 교사가 중심이 되었던 것을 학습자가 중심이 되도록 해야 한다든지, 문학 이론이나 문학사적 지식 위주의 수업을 탈

  • 고전 `홍계월전` 분석 및 재구성
  • 문제점과 한계가 존재한다. 그리고 이것을 바로 잡아나가는 과정에서 진지하게 고찰함으로써 나름의 교육적 의미를 다시 한 번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먼저 현재 통용되고 있는 교과서에서 을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그 실태를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그 양상을 통해 나타나는 문제점을 지적하고, 수정하여 바람직한 방향으로 재구성해볼 것이다. 특히 만이 가지고 있는 문학사적 의의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교육

  • [현대산문교육론] 산문교육의 방법론 모색 -감상문 및 비평문 작성 방법론과 그 효과
  • 교육과정이 문학의 교육목표를 어떻게 설정하고 있는지 검토하는 과정도 요구된다. 7차 국어교육과정 해설서에서는 문학 교육의 주안점에 대해 다음과 같이 언급하였다. 첫째, 문학의 본질은 ‘국어 문화의 한 분야인 언어 예술’이다. 둘째, 문학과목의 목적이자 본체인 문학 능력이란 학습자가 문학 현상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문학 문화를 형성하는 데 필요한 능력을 의미하는 것으로 문학지식, 문학적 사고력, 문학 소통능력, 문학에 대한 가치와

  • 루소교육사상이 현대 교육에 주는 시사점
  • ◈ 루소교육사상이 현대 교육에 주는 시사점 ◈Ⅰ. 시대 및 교육적 배경15~16세기는 문예부흥 및 종교개혁의 시대였고 17세기는 주로 과학적 실학주의 운동이 전개되었으며 18세기에는 중세이래의 전통, 사회제도, 인생관 및 비과학적인 세계관 등이 새로운 방향으로 움직이는 시대였다. 낡은 인습과 전통은 이성에 비추어 비판되었고, 사물은 과학적 방법에 입각하여 고찰되었으며, 인간생활은 합리적인 것을 영위하고자 하였다. 18세기 사람들은 유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