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지식 교육의 문제점과 방향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9 / 2019.12.24
- 45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문학지식이란 무엇인가
2. 문학지식의 중요성과 효용성
3. 현재 문학지식 교육의 문제점
4. 문학지식 교육의 방향
5. 문학지식 평가
6. 개인의견
- 본문내용
-
문학지식이란 무엇인가
★ 선행 연구
- 문학지식은 문학의 향유에 필요한 지식일 뿐만 아니라 우리가 일상적인 의사소통 현상을 실천하고 경험하는 데에도 동원될 수 있는 유효성을 지니고 있다.
(류수열, 「문학 지식의 교육적 구도」, 국어교육학연구 25집, 국어교육학회, 2006.)
★ 텍스트적 지식 : 본문 자체에 대한 앎.
★ 콘텍스트적 지식 : 작품의 존재 방식이나 문학적 관습, 작가와 독자 등 작품의 향유에 참여한 주체, 창작 동기와 효용 등에 대한 지식을 비롯한 문학사적 사실에 관련된 지식을 뜻한다.
★ 메타텍스트적 지식 : 작품의 내재적 요소를 설명할 때 동원되는 전문적인 용어의 개념 등에 대한 지식을 가리킨다.
- 이러한 지적 기반이 곧 국어사용 양상과 내용을 정확하고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능력과 사상과 정서를 효과적이고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염은열, 「문학능력의 신장을 위한 문학교육 지식론의 방향 탐색」, 문학교육학 28집, 한국문학교육학회,2009.)
- 참고문헌
-
● 염은열, 문학능력의 신장을 위한 문학교육 지식론의 방향 탐색, 문
학교육학 28집, 한국문학교육학회, 2009.
● 류수열, 국어교육에서 “지식”이란 무엇인가? – 국어교육 내용으로서의
“지식”에 관하여, 국어교육학연구 25집, 국어교육학회, 2006.
● 김미혜, 문학교육에서 지식의 재개념화를 위한 연구, 문학교육학 제19호,
한국문학교육학회, 2006.
● 윤여탁, 최미숙, 김정우, 조고은, 현대시 교육에서 지식의 성격과 교육의
방향, 국어교육연구 제27집, 2011.
● 이상구, 구성주의 문학교육론, 도서출판 박이정, 2006.
● 이상구, 학교 문화교육의 새로운 방향:구성주의적 학습자 중심 문학교육의
원리와 방법, 문학교육학 10권, 한국문학교육학회, 20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아동이해-영화 블랙을 보고, 미셀을 변화시켰던 사하이 선생님의 모습과 앞으로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사가 될 자신을 생각하며 가르친다는 것은 무엇인지에 대해 쓰기
- [문학사회학] 소설 내일을 여는 집의 문학적, 사회학적으로 접근
- 영유아의 놀 권리 보장을 위해 가정과 사회에서는 어떻게 해야 할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매체와 문화 - 구술문화시대
- [유아교육] 동화 `엄마가 알을`낳았대` 교육 활동 계획안
- 생애주기에 따라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문제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회문제나 이슈를 찾아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제시하시~
- [고전문학사] - 송강 정철의 속미인곡 연구
- 속미인곡 가사 콘텐츠화
- [고전시가] `사미인곡`과 `속미인곡`에 나타난 사랑, 그리고 여성
- [고전시가론] 정철의 사미인곡에 관한 작품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