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별에 따른 성취동기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1.1. 연구의 목적
2. 이론적 배경
2.1. 외재적 동기와 내재적 동기
2.2. 성별에 따라 달라지는 동기요인
3. 연구방법
3.1. 연구 대상
4. 결론 및 제언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서론
동네 사람들이 마을에서 양복점을 운영하는 유대인을 내쫓기로 하고 깡패들을 보내 그를 괴롭혔다. 날마다 깡패들이 몰려와 소란을 피우자 양복점 주인은 한 가지 꾀를 냈다. 어느 날 여느 때처럼 깡패들이 몰려와 소란을 피우자 그는 수고했다며 10센트짜리 동전 하나씩을 나눠주었다. 깡패들은 한층 더 신이 나서 욕설을 퍼붓고는 돌아갔다. 다음 날 깡패들이 다시 10센트를 기대하며 모여들었다. 하지만 양복점 주인은 이번에는 돈이 없다며 5센트짜리 동전을 나눠주었다. 깡패들은 조금 실망하기는 했지만 그래도 5센트가 어디냐 싶어 냉큼 받아들고 소란을 피우다가 떠났다. 셋째 날에는 양복점 주인이 1 센트짜리 동전을 내밀었다. 깡패들은 겨우 1센트를 받고 시간을 들여 소란을 떨지는 않겠다고 말하고는 조용히 떠났다. 바로 양복점 주인이 바라던 결과였다.
1.1. 연구의 목적
위의 옛 유대 우화에서 우리는 깡패들의 행동변화를 통해 자신이 하는 일이 그저 금전적 보상을 얻기 위한 도구로 여겨지면 그 일 자체에 대한 흥미가 떨어진다는 것을 알았다. 기존의 연구에 있어서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를 구분하는 연구는 이미 많이 존재한다. 그리고 학자들이나 학계의 지배적인 견해는 내재적 동기를 강화시키는 방법으로 학습자들에게 학업을 지도했을 때 외재적 동기, 표창이나 상, 벌 등과 같은 방법으로 학습자들에게 학업을 지도했을 때 보다 훨씬 효과적이고 학습자가 학업을 지속할 수 있으며, 학업을 하고자하는 의지도 강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중·고등학교 때, 학업성적에 관해서 부모와 일종의 거래를 해본 적 이 있을 것이다. 중간고사 때 80점을 맞은 수학과목에서 기말고사에서는 90점 까지 성적을 끌어올리면 핸드폰을 바꿔주겠다 혹은 용돈을 올려주겠다는 식의 보상을 말한다. 이럴 경우 우리는 내가 원하는 보상을 얻기 위해서 열심히 공부할 것이다. 그래서 80점에서 90점으로 성적을 올리는 성과를 낸다. 그래서 부모로부터 성과에 따른 보상을 받고 기뻐했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당연히 우리는 다음 시험에서의 보상은 무엇일까 기대하게 되고, 그것이 제공되지 않을 경우 우리는 공부할 의지를 잃을 수 있다. 결국 공부의 목적 자체를 잃어버릴 수 있게 될 수도 있다. 에드워드(2011)에 따르면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는 상황’을 통제하기 위해 일단 보상을 사용하기 시작했다면 쉽사리 이전 상태로 돌아가지 못한다. 금전적 보상을 얻는 수단으로 자리 잡은 행동은 보상을 주는 동안에만 지속된다. 이처럼 학업의 목적은 그 자체가 아닌 다른 교환 가능한 어떤 것을 위한 수단이 되거나 방법이 되었을 때 학습자는 학업을 계속할 의지가 약해지거나 동기가 흐려질 수 있다는 사실을 경험을 통해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정종진 (1996). 학교학습과 동기. 서울:교육과학사
김인옥(2009). 초등학교 아동들의 학년별·지역별 영어 학습 동기 분석. 팬코리아영어교육학회(구 영남영어교육학회). 영어교육연구, Vol.21 No.2,.
오순애(2001). 외재적 동기와 내재적 동기 사이에 존재하는 새로운 동기 유형.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심리전공 학위논문(석사)
원숙연·전소연(1999). 보상이 내재적 동기 및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Vol.12 No.2,.
원숙연·전소연(2010). 동기의 다차원적 구조와 조직몰입: 성차(性差)를 중심으로 한 시론적 접근. 서울대학교 한국행정연구소. 行政論叢, Vol.48 No.2,.
이효응(1996). 한국 중·고등학생의 태도와 동기가 영어학습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어교육학회. 영어교육, Vol.51 No.2,.
정영숙(1996). 성취동기가 영어 학습전략과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및 성별로 본 차이. 한국영미어문학회. 영미어문학, Vol.- No.49,.
최만영(1999). 아동이 지각한 교사의 행동이 학습동기와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 관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한주희·고수일(2002). 자율성, 과정피드백 및 결과 피드백과 동기요인이 직무관련노력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력에 대한 연구. 한국인사관리학회.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Vol.26 No.3,.
에드워드 L. 데시·리처드 플래스트, 『마음의 작동법』, 이상원 옮김, 2011
Barbuto J. E., Fritz S. M., & Plummer B. A. (2003). Sex Differences among Five
Sources of Motivation in the Motivation Sources Inventory: Preliminary
Findings. Psychological Reports. 93(1): 47-48.
Berz, N. & Fitzgerald, D. (1987). Career Psychology of Women. Academic Press,
London.
Rusillo, María Teresa Cerezo & Arias, Pedro Félix Casanova. (2004). Gender
Differences in Academic Motivation of Secondary School Students.
Electronic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al Psychology. 2(1):97-112.
Ryan, R, M. & Deci, E. L. (2000).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s: Classic Definitions and New Direction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Vol.25 No.1,.
Waddel, F. (1983). Factors Affecting Choice, Satisfaction and Success in the Female Self- Employed.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23:294-3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동작교육] 릴레이게임 모의수업
- [유아교육] 만3세 `병아리 찾아주기` 게임계획안
- 1930년대의 문학 - 시대적 배경, 문학적 특징
- 제5장 조음음운장애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