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별에 따른 성취동기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목적

2. 이론적 배경
2.1. 외재적 동기와 내재적 동기
2.2. 성별에 따라 달라지는 동기요인

3. 연구방법
3.1. 연구 대상

4. 결론 및 제언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동네 사람들이 마을에서 양복점을 운영하는 유대인을 내쫓기로 하고 깡패들을 보내 그를 괴롭혔다. 날마다 깡패들이 몰려와 소란을 피우자 양복점 주인은 한 가지 꾀를 냈다. 어느 날 여느 때처럼 깡패들이 몰려와 소란을 피우자 그는 수고했다며 10센트짜리 동전 하나씩을 나눠주었다. 깡패들은 한층 더 신이 나서 욕설을 퍼붓고는 돌아갔다. 다음 날 깡패들이 다시 10센트를 기대하며 모여들었다. 하지만 양복점 주인은 이번에는 돈이 없다며 5센트짜리 동전을 나눠주었다. 깡패들은 조금 실망하기는 했지만 그래도 5센트가 어디냐 싶어 냉큼 받아들고 소란을 피우다가 떠났다. 셋째 날에는 양복점 주인이 1 센트짜리 동전을 내밀었다. 깡패들은 겨우 1센트를 받고 시간을 들여 소란을 떨지는 않겠다고 말하고는 조용히 떠났다. 바로 양복점 주인이 바라던 결과였다.


1.1. 연구의 목적

위의 옛 유대 우화에서 우리는 깡패들의 행동변화를 통해 자신이 하는 일이 그저 금전적 보상을 얻기 위한 도구로 여겨지면 그 일 자체에 대한 흥미가 떨어진다는 것을 알았다. 기존의 연구에 있어서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를 구분하는 연구는 이미 많이 존재한다. 그리고 학자들이나 학계의 지배적인 견해는 내재적 동기를 강화시키는 방법으로 학습자들에게 학업을 지도했을 때 외재적 동기, 표창이나 상, 벌 등과 같은 방법으로 학습자들에게 학업을 지도했을 때 보다 훨씬 효과적이고 학습자가 학업을 지속할 수 있으며, 학업을 하고자하는 의지도 강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중·고등학교 때, 학업성적에 관해서 부모와 일종의 거래를 해본 적 이 있을 것이다. 중간고사 때 80점을 맞은 수학과목에서 기말고사에서는 90점 까지 성적을 끌어올리면 핸드폰을 바꿔주겠다 혹은 용돈을 올려주겠다는 식의 보상을 말한다. 이럴 경우 우리는 내가 원하는 보상을 얻기 위해서 열심히 공부할 것이다. 그래서 80점에서 90점으로 성적을 올리는 성과를 낸다. 그래서 부모로부터 성과에 따른 보상을 받고 기뻐했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당연히 우리는 다음 시험에서의 보상은 무엇일까 기대하게 되고, 그것이 제공되지 않을 경우 우리는 공부할 의지를 잃을 수 있다. 결국 공부의 목적 자체를 잃어버릴 수 있게 될 수도 있다. 에드워드(2011)에 따르면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는 상황’을 통제하기 위해 일단 보상을 사용하기 시작했다면 쉽사리 이전 상태로 돌아가지 못한다. 금전적 보상을 얻는 수단으로 자리 잡은 행동은 보상을 주는 동안에만 지속된다. 이처럼 학업의 목적은 그 자체가 아닌 다른 교환 가능한 어떤 것을 위한 수단이 되거나 방법이 되었을 때 학습자는 학업을 계속할 의지가 약해지거나 동기가 흐려질 수 있다는 사실을 경험을 통해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정종진 (1996). 학교학습과 동기. 서울:교육과학사

김인옥(2009). 초등학교 아동들의 학년별·지역별 영어 학습 동기 분석. 팬코리아영어교육학회(구 영남영어교육학회). 영어교육연구, Vol.21 No.2,.
오순애(2001). 외재적 동기와 내재적 동기 사이에 존재하는 새로운 동기 유형.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심리전공 학위논문(석사)
원숙연·전소연(1999). 보상이 내재적 동기 및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Vol.12 No.2,.
원숙연·전소연(2010). 동기의 다차원적 구조와 조직몰입: 성차(性差)를 중심으로 한 시론적 접근. 서울대학교 한국행정연구소. 行政論叢, Vol.48 No.2,.
이효응(1996). 한국 중·고등학생의 태도와 동기가 영어학습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어교육학회. 영어교육, Vol.51 No.2,.
정영숙(1996). 성취동기가 영어 학습전략과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및 성별로 본 차이. 한국영미어문학회. 영미어문학, Vol.- No.49,.
최만영(1999). 아동이 지각한 교사의 행동이 학습동기와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 관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한주희·고수일(2002). 자율성, 과정피드백 및 결과 피드백과 동기요인이 직무관련노력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력에 대한 연구. 한국인사관리학회.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Vol.26 No.3,.


에드워드 L. 데시·리처드 플래스트, 『마음의 작동법』, 이상원 옮김, 2011

Barbuto J. E., Fritz S. M., & Plummer B. A. (2003). Sex Differences among Five
Sources of Motivation in the Motivation Sources Inventory: Preliminary
Findings. Psychological Reports. 93(1): 47-48.
Berz, N. & Fitzgerald, D. (1987). Career Psychology of Women. Academic Press,
London.
Rusillo, María Teresa Cerezo & Arias, Pedro Félix Casanova. (2004). Gender
Differences in Academic Motivation of Secondary School Students.
Electronic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al Psychology. 2(1):97-112.
Ryan, R, M. & Deci, E. L. (2000).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s: Classic Definitions and New Direction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Vol.25 No.1,.
Waddel, F. (1983). Factors Affecting Choice, Satisfaction and Success in the Female Self- Employed.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23:294-3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에서의 남성의 여성화와 여성의 남성화
  • 연구: 국내 남성 정장 브랜드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대학원, 2007, p44-53.4) 네이버 백과사전5) 네이버 백과사전 6) 김정연, 『현대 남성 패션에 나타난 젠더 특성』 한양대학교대학원, 2007, p44-45, p87-95.V. 결론본 연구에서는 남성의 여성화, 여성의 남성화 현상에 대해 다각도로 알아보기 위해 다양한 문헌과 인터넷 자료를 사용하였다. II부에서 남성성과 여성성, 양성성의 의미와 성격 변화에 대해 살펴 보았다. III, IV부에서는 사회적 역할, 패션을 과

  • 내적동기의 중요성 고찰
  • 2014학년도 2학기학습상담학습주제별 발표 보고서내적동기의 중요성에 관하여목 차1. 서론2. 본론1) 학습동기 개관2) 논문 분석(1) 논문1 : 영어 학습동기 및 태도와 학습 성취도 간의 상관관계 ― 중고등학교 학습자를 대상으로(2) 논문2 : 중학생의 학년 및 성별에 따른 내적동기와 학업성취도 연구3) 설문지 분석4) 인터뷰 분석3. 결론서론공부를 잘 하고 학습에 집중하기 위해 필요한 것에는 인지, 정서, 행동의 세 가지 영역이 있다. 이 영역

  • [조직행위론, 조직행동론,] 조직행위론의 직무충실화
  • 성취감을 느낄 수 있었던 뜻 깊은 과제였던 것 같다. 시간도 많이 소요되고 직접 현장에 나가서 조사하는 것이 힘들기는 하였지만 이번 조별 과제에서 개별 과제에서는 알 수 없었던 팀워크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다.이한덕 – 조직행위론 레포트를 통해서 느낀 것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팀워크의 중요성을 몸으로 체험하는 계기가 되었던 것 같다. 그리고 우리가 실제 가설을 새우고 직접조사를 통해 통계치를 뽑아 내용을 정리하는 과정 하나하나가 나

  • 교육학 학습동기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및 증진방안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I. 서론2. 학습동기의 영향력I. 서론대상: 중앙대 부속 중학교, 고등학교 179명의 학생 설문 조사학습동기와 학업성적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가? 1학습동기와 관련된 성취목적은 학업성적과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가? 2성별 및 학교별에 따른 학습동기, 성취목적, 학업성적의 차이는 무엇인가? 3학습동기, 성취목적이 학업성적에 얼마나 영향을주는가? 43. 우리의 연구II. 이론적 배경학습동기

  • 진로 상담 발표자료(진로정보 개념, 성격 유형
  • 연구, 집단모임, 정보의 검색 등을 할 수 있는 공간이나 시청각 기구, 컴퓨터 프로그램 등을 구비진로관련 정보를 풍부하고 체계적으로 제공다양한 요인에 의해서 그 기능이나 역할이 서로 상이하게 나타날 수 있음을 유념해야 함*1. 자료 준비, 위치선정, 설계 등을 실천3.진로관련 정보: 취업기술을 다루는 직업정보, 진학정보, 군대정보, 자기이해 및 진로의사 결정을 도울 수 있는 정보, 직업적응에 관한 정보4. 중학교, 일반계 고등학교=진로탐색,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