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수 학습 과정안-기업의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적 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재 및 단원명

Ⅱ. 단원 설정의 이유

Ⅲ. 학습 목표

Ⅳ. 단원의 구성

Ⅵ. 교수학습방법의 개관

Ⅶ. 지도상의 유의점

Ⅷ. 본시의 교수‧학습 과정안
본문내용
Ⅰ. 교재 및 단원명

1. 교재
가. 교과서명 : 경제
나. 저자 및 출판사 : 박형준 외 5인, 천재교육

2. 단원명
가. 대단원 : Ⅱ. 경제 주체의 역할과 의사 결정
나. 중단원 : 2. 기업의 역할과 의사결정
다. 소단원 : (3) 기업의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적 환경

Ⅱ. 단원 설정의 이유
대단원 <Ⅱ.경제 주체의 역할과 의사결정>에서는 가계, 기업 및 정부의 행동 원리를 이해하고, 경제 주체들의 의사 결정에 영향을 주는 사회․경제적 요인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본다. 가계는 합리적인 소비 생활을 추구함으로써 현재는 물론 미래의 삶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며, 기업은 소비자들이 원하는 상품의 생산, 비용 절감, 새로운 기술 개발 등을 통해 이윤을 극대화한다는 점을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정부의 재정 활동에 대하여 알아보고, 정부의 경제적 역할과 그 과정에 국민이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본다.
그 중에서도 중단원 <2.기업의 역할과 의사결정> 단원에서는 먼저 기업이 상품의 공급자, 생산 요소의 수요자임을 이해할 수 있다.기업은 생산의 주체로서 상품을 얼마나 어떻게 생산할 것인지 등을 결정하며, 기업이 생산하는 재화와 서비스는 경제생활의 바탕이 된다. 생산 활동의 주체로서 기업은 사회적으로 큰 영향력을 행사하며, 이윤 추구 과정에서 고용과 소득 창출 등 사회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의 경제적 역할에 대한 이해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기업은 기본적으로 이윤을 추구하는 조직이다. 따라서 이윤 증대를 위해 생산성을 높이려고 노력하고, 이 과정에서 기업가 정신은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 이러한 내용에 대한 이해는 잠재적 생산자로서의 학생들에게 중요하다. 또한 기업 이미지 중시나 광고 효과 등을 통해 알 수 있듯이 기업에 대한 사회적 인식도 기업 활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파악함으로써 기업이 의사결정에서 고려하는 다양한 요인과 그 변화 양상 등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이해를 도모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경제주체로서 기업의 의사 결정은 사회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사회․문화적 요인의 영향을 받기도 한다. 소비문화의 효과나 기업의 사회적 역할, 노사문화나 제도 등과 관련된 구체적 사례를 탐색하는 과정을 통해 기업의 경제적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인들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고, 이를 통해 학생들은 사려 깊은 경제생활을 추구하는 자세를 가질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과][도덕과교육][도덕과수업]도덕과(교육,수업)ICT활용학습,역할놀이학습,협동학습,가상체험학습,의사결정학습,미디어활용학습,영상활용학습
  • 도덕과(교육, 수업) 정보통신기술(ICT)활용학습, 도덕과(교육, 수업) 역할놀이학습과 협동학습, 도덕과(교육, 수업) 가상체험학습과 의사결정학습, 도덕과(교육, 수업) 미디어활용학습, 도덕과(교육, 수업) 영상활용학습(MIE) 분석Ⅰ. 도덕과(교육, 수업) 정보통신기술(ICT)활용학습1. 도덕 교과에서의 ICT 활용 교육의 특성2. 도덕 교과에서의 ICT 활용 수업 활동의 유형1) 정보 탐색2) 정보 비교․분류․분석3) 정보 안내4) 웹 설문조사5) 웹 토론6) 전문가

  • [환경교육] 우리나라의 환경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환경문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환경문제의 해결에 필요한 지식은 물론, 인식, 태도, 가치관, 기능 등 환경문제의 해결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데 동참하고자, 환경 교육이란 주제를 설정하게 되었다.1. 환경교육의 정의 및 목적환경 교육이란, 인간과 문명, 그리고 생물 및 물리적 환경 사이의 상호 관계를 이해하고 음미하는 과정으로 환경 교육의 중요한 목적중의 하나는 인류로 하여금 생물학적, 물리적, 사회적, 경제적 및 문화적 제요소

  • 사회과 내용의 선정과 조직
  • 사회과 영역간의 통합이 어떻게 이루어 지고 있는 지에 대한 조사를 통한 방법으로 보고서를 작성하였다. →보고서의 전개 방향 1.사회과 내용의 선정과 조직의 이론1.1 사회과 내용구성의 수준 및 차원1) 사회과 내용구성의 수준●교육내용을 구성하는 데 있어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내용구성의 수준을 결정하는 것●내용구성의 문제는 사회과 교과목 편제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서 부터 몇 시간의 수업내용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에 이르

  • [초등사회] 사회 교과서 단원 재구성 -5학년 2학기 `우리 나라 경제 생활의 특징`
  • 학습 활동교수․학습 자료1단원 도입및 계획◦ 단원의 학습 내용 및 장기 학습 과제 정하기◦ 사회, 사회과 탐구2~3①자유와 경제◦ 자유와 경쟁의 의미 알기◦ 경제적 자유와 경쟁의 사례 찾아보기◦ 자유와 경쟁이 생활에 주는 이점 알아보기◦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기업들이 노력하는 일 알아보기◦ 전지, 색사인펜, 자◦ 실물 화상기◦ 각종 광고의 전단지,사진 또는 VTR자료◦ 생산활동 관련 VTR4~6②우리 경제의 발자취◦ 부모님의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다중지능과 프로젝트 학습
  • 학습의 단계Ⅲ. 프로젝트 학습의 실제① 프로젝트 학습의 도입② 프로젝트 학습의 시작③ 프로젝트 학습의 전개④ 프로젝트 학습의 마무리⑤ 교수‧학습 과정안 예시⑥ 본 수업안의 고찰◈참고문헌Ⅰ. 다중지능이론(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 1. 다중지능의 정의Harvard Project Zero의 책임자인 Howard Gardner에 의해서 제안된 다중지능 이론은 지능을 사회 속에 직면해 있는 산물을 창조하는 능력으로 정의하고 있다. 즉, 문화적으로 가치 있는 물건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