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사회] 사회 교과서 단원 재구성 -5학년 2학기 `우리 나라 경제 생활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1 / 2019.12.24
  • 4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분석 단원에 대해 ......................................................... 1


Ⅱ. 단원의 재구성 .............................................................. 6
1. 단원의 재구성 방향 ........................................................ 6

2. 단원 재구성 ................................................................... 8

3. 교수․학습 과정안 ............................................................ 9
3.1 전체 차시 약안 ........................................................... 9
3.2 한 차시 세안 .............................................................. 15

4. 교수․학습 자료 ............................................................... 26

5. 참고 자료 ...................................................................... 32


Ⅲ. 과제를 마치면서 ........................................................... 37
본문내용
Ⅰ. 분석 단원에 대해
1. 단원 소개
1.1 대상 학년
5학년 학생
- 5학년의 학생들은 이미 3, 4 학년을 통해 우리 고장, 시․도의 측면에서 경제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 상태이다.

1.2 단원명
「1. 우리 나라의 경제 성장」
❶ 우리 나라 경제 생활의 특징
󰊱 자유와 경쟁
󰊲 우리 경제의 발자취

1.3 단원개관
‘우리 나라의 경제 성장’ 단원 에서는 여러 가지 사례를 통해 우리 나라 경제 제도의 특징과 우리 경제가 성장해 온 모습, 최근에 경험했던 경제 위기를 개략적으로 살펴봄으로써 경제 성장의 의미, 경제 성장을 위한 각 경제 주체들의 노력 및 앞으로의 과제를 학습하도록 한다.
첫째 주제인 ‘우리 나라 경제 생활의 특징’에서는 자유 시장 제도의 특징과 경제 성장의 의미에 대해 알아본다. 첫 제재에서는 우리 경제 제도의 주요 특징인 자유와 경쟁을 살펴보고, 우리 경제 제도의 이점에 대해 알아본다. 둘째 제재에서는 경제 성장의 의미와 여러 산업의 종류 및 경제 성장의 모습을 살펴보고, 아울러 최근에 겪었던 경제 위기에 대하여 살펴본다.
둘째 주제인 ‘세계로 뻗어 가는 우리 경제’에서는 우리 경제 제도의 또다른 특징인 개방 경제와 치열한 국제 경쟁 속에서 우리 경제가 발전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과제에 대하여 알아본다. 첫째 제재에서는 우리 경제가 개방형 구조를 취하고 있음과 아울러, 수출 주도형 경제 정책의 필요성, 시대별 수출 구조의 변화에 대하여 학습하고, 둘째 제재에서는 해외에서 활동하고 있는 우리 기업의 사례와 앞으로 우리 경제를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할 과제를 탐구하도록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사회 기초 이론] 사회과 교육과정 재구성 -사회 4, 6학년 `사회 변화`를 중심으로
  • 단원명✦ 단원의 개관✦ 단원 목표 및 지도계획Ⅱ. 단원 재구성 방향✦ 단원 선정의 이유 ✦ 단원 재구성 토의 과정 및 재구성 방향✦ 단원분석을 통한 문제점과 해결책Ⅲ. 단원 재구성✦ 단원명 및 단원의 개관✦ 단원 학습 목표 및 지도계획Ⅳ. 교수•학습 과정안✦ 전체 차시 계획✦ 본차시 세안Ⅴ. 교수•학습자료Ⅵ. 참고자료Ⅶ. 과제를 마치면서Ⅰ. 단원소개1. 대상 학년 및 교과 단원명4학년 2학기 사회 3단원 ‘사회 변화와 우리 생활

  • ASSURE 모형에 따른 교수-학습지도안
  •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신용불량자들의 문제는, 그들의 여력 이상의 무계획한 소비를 했다는 점에서 올바른 소비 활동을 하지 못한 것으로 이해될 수 있다. 또한 초등학생들의 인터넷을 통한 아바타나 게임 관련 상품의 무분별한 소비행태도 문제시 되고 있어 초등학교에서의 올바른 소비 생활에 대한 지도가 시급하다. 본 단원 ‘용돈 아껴 쓰기’는 소비 활동에 대한 초등 학교 유일의 학습활동이다. 소비는 생산과 더불어 경제 활동에 중요한

  • [사범대]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 사회적 필요성, 즉 경제적인 발전, 민주화의 정착, 정보화 사회의 도래, 국제 경쟁력 및 교류의 증대 등에 따라 개정이 이루어졌다. 이렇듯 대두된 새로운 교육 과정의 사조는 세계적으로 크게 성숙되지도 못하였으며, 우리 나라에서는 이러한 교육의 동향을 교육 과정에 반영할 만큼 깊이 있는 연구가 충분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새로운 사조를 수용한 제 6 차 교육 과정(1992~1997)은 시대적 변화에 대처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생활

  • [초등사회 기초이론] 7차 사회과 교육과정 재구성 -6학년 2학기(2. 함께 살아가는 세계)
  • 생활에 미치는 영향․ 지구촌 문제를 중심으로 지구촌 신문 만들기사)1061(13/14)단원 정리학습․ 낱말 맞히기․ 교통, 통신의 발달이 지구촌의 생활에 미치는 영향․ 세계 평화와 발전을 위한 우리나라의 노력․ 세계 지도 그리기․ 세계 주제도 그리기․ 관광 상품 소개하기사)107~1091(14/14)Ⅱ단원 재구성 방향1. 단원 선정 이유우리 조는 초등 사회 기초 이론 수업 1차 과제에서 초등학교 6학년 2학기 사회 교과서의 단원별 개념과 일반화를

  •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2 수업 시연
  • 우리의 전통 문화 중 세계화한 것과 앞으로 세계화 할 수 있는 것을 조사하여 보고서로 만들 수 있다.다. 가치․태도(1) 세계 여러 나라에 대하여 관심을 가진다.(2) 문화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가진다.(3) 지구촌 문제는 우리의 문제임을 바탕으로 문제 해결에 참여하는 자세를 가진다.6. 학습의 지도 계열 및 단원 지도 계획선수학습본 단원후속학습사회(5학년)사회(6학년)도덕(6학년)1.우리 나라의 자 연환경과 생활◦우리 생활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