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아쿠타가와에 대한 나의 관심은 그의 단편선을 접하고 나서였다. 흥미진진한 이야기 구성과 읽는 이로 하여금 씁쓸한 여운을 남게 하는 한마디로 흥미 있는 작품들이었다. 이것이 그의 작품에 대한 첫인상이었고, 아직까지도 나를 그의 문학에 빠져 있게 하는 그의 매력이다. 물론 문학작품의 가치를 재미가 있다, 없다라는 것으로 평가하고 판단하고 있는 것은 무리일 것이다.
하지만, 재미라는 것은 독자에게 다가가기 가장 쉬운 방법이며 독자와 작가를 이어주는 일종의 매개체이고, 작가는 이 매개체를 통해서 자신의 작품을 특정의 지식인이나 전문가에 한하지 않고, 보다 많은 그리고, 보다 폭 넓은 계층의 사람들에게 읽을 수 있게 할 수 있다. 그리고, 그 때서야 비로소 작품에 생명력이 넘치게 된다. 이러한 이유에서 문학이란 이런 재미라는 소박한 사실에서 출발하며, 작품성이나 기교 등은 그 다음의 문제라고 생각한다. 이렇듯, 아쿠타가와는 삶에 찌들어 있는 현대인에게 재미로서 다가왔고, 100여 년이 다 되어 가는 지금까지도 그의 작품이 애독되고 있는 이유일 것이다. 한가지 더 그의 매력을 들자면, 세상의 추악함과 인간의 비굴함을 인간마음의 저변에서부터 꿰뚫어 보는 눈을 가진 작가라는 것이다.
‘라쇼몽(羅生門)’을 읽고 라쇼몽 책 이름을 처음 듣고 특이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구운몽’처럼 ‘몽’자가 꿈몽(夢)자 인 줄만 알았는데 한자로 적혀있는 제목을 보니 문문(門 )자 였다. 한자로는 ‘라쇼몽’이 아닌 ‘나생문’이였던 것이다. 그리고 작가 또한 놀라웠다. 왠지 중국인 또는 러시아인이 썼으리라고 생각했던거와는 달리 아쿠타가와 류노스케라는 일본인이 지은 소설이다. 이렇게 책 제목이나 작가에서 뭔가 독특함을 느끼고 약
을까? 언제부터였는지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일본 영화에는 문외한인 내 귀에도 심심치 않게 『라쇼몽』이란 이름이 들려왔다. 그러나 정작 내가 이 영화를 보게 된 것은 얼마 전의 일이었으며 이전에 우연한 계기로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이하 아쿠타가와)의 작품을 접했던 나는 이 영화를 보고 적잖이 놀랄 수밖에 없었다. 사실, 책을 읽을 때도 이 짧은 글로 어떻게 영화를 만들었을까하는 생각이 들지 않았던 것은 아니었지만, 영화를 보며 왠지 『라
아쿠타가와는 스스로 목숨을 끊을 때까지 불과 11년 사이에 백 수십 편의 단편, 중편소설과 아울러 수많은 문학작품과 수필 및 시 등을 창작하였다. 이와 같은 사실은 그의 문학에 대한 남다른 정열과 자질을 짐작케 한다.이와 같은 아쿠타가와의 대표작을 하나만 들라고 하면, 바로 「라쇼몽(羅生門)」라고 할 수 있다. 이 작품은 그의 처녀작이자, 이미 일본 고등학교 일어(国語) 교과서에 필수 -1) 「라쇼몽」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머리말한국에는 현대문학상, 동인문학상, 이상문학상 등 굵직한 문학상이 있고, 이들 문학상 수상작품집이 매년 20만 부 이상 팔릴 정도로 인기를 모으고 있다. 이웃나라 일본의 경우도 많은 문학상이 있는데 그중에서 권위와 전통이 하늘을 찌르는 상이 있는데 바로 아쿠타가와상이다. 아쿠타가와상은 신진 작가 양성을 목적으로 일년에 두 차례씩 수
아쿠타가와 류노스케(あくたがわりゅうのすけ)1. 작가소개-생애-주요 작품-’아쿠타가와 상’2. 작품세계-제재에 따른 갈래-합리주의-예술 지상주의3. 작품 소개-거미줄4. 참고자료목차1892년 3월 1일 - 1927년 7월 24일일본 도쿄 출생도쿄대 영문과 출신 도쿄대 재학 중 나쓰메 소세키의 문하에 들어가 구메 마사오久米正雄, 기쿠치 칸菊池寬) 등과 제3차《신사조(新思潮)》를 발간하여 처녀작〈노년(老年)〉을 발표이어 《신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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