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평준화의 장단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21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고교평준화정책의 도입배경, 고교평균화의 추진과정,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과정의 분석모형, 고교평준화 제도의 법적 근거, 평준화 지역 고등학교 배정방법에 대한 분석, 고교평준화의 장점, 고교평준화의 단점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 목차
-
1. 고교평준화정책의 도입배경
1) 교육적 측면
2) 사회ㆍ경제적 측면
3) 정책의 전개과정
2. 고교평균화의 추진과정
3.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과정의 분석모형
4. 고교평준화 제도의 법적 근거
5. 평준화 지역 고등학교 배정방법에 대한 분석
1) 주소지 등 지리 정보를 활용한 근거리 배정 방법
2) 무작위 추첨에 의한 배정 방법
3) 성적순으로 배열하여 균등하게 배정하는 방법
4) 선지망 후추첨 배정 방법
5) 시․도별 배정 유형별 비교
6. 고교평준화의 장점
1) 학력의 하향 평준화에 대한 잘못된 인식
2) 학교선택권의 실질적 보장
3) 공교육으로서의 평등교육 실현
4) 사학의 교육여건을 개선시킨 평준화정책
5) 정보화 시대를 위한 평준화정책
6) 올바른 인격을 형성시키는 평준화정책
7) 과열 입시경쟁 해소
7. 고교평준화의 단점
1) 학생의 교육 선택권 침해
2) 학업성취의 하향평준화
3) 생활지도 및 진로지도의 어려움
4) 교육의 질적 향상을 추구하기 힘들다.
5) 사학의 독자성과 자율성 저해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고교평준화정책의 도입배경
교육의 평등화 정책은 시대적인 배경에 영향을 받으면서 추진되어 왔다고 볼 수 있다. 즉 60년대는 민주주의 통치이념에 의해서 형성된 사회 배경에 의해서 교육의 기회균등을 위한 일련의 정책이 추진되었다. 민주주의란 누구에게나 똑같은 기회가 부여되는 정치체제고 그것이 교육의 기회균등 요구로까지 나타나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국가는 그러한 민중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교육 기회의 보장이라는 평등화 정책을 추구하게 되었다. 그리고 70년대에 와서 분배구조의 불평등에 의해서 야기된 교육의 내용적 불평등 현상이 심해지면서 국가는 또 다른 차원의 평준화정책을 시행하게 된다. 그것은 교육의 기회를 평등하게 보장하는 60년대의 평등화 정책이 아니다. 교육의 내용적 격차를 해소하려는 실질적인 평등화정책이라고 볼 수 있다. 사회ㆍ경제적 환경에 의해서 조장된 교육적 불평등을 해소시키려는 평등화 정책이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80년대 복지정책의 결과에 의해서 나타난 고등교육에의 요구는 대학교육의 평등화를 추구하게 한다. 대학의 정원을 늘리거나 개방대학 제도를 통하여 대학의 수학기회를 확대시키는 것과 아울러 내신제를 통하여 학습결과까지도 평등화시키는 정책을 추구하게 되었다(이해명, 2005).
1) 교육적 측면
평준화 정책이 당시 교육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과제로 부각된 배경에는 그 당시 교육이 안고 있었던 문제들이 더 이상 방치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한 사태로 이르렀다는 사회적 문제의식이 있었다. 사회적 문제로 등장한 당시 학교교육의 문제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참고문헌
-
강인수(2002), 학교선택권의 입장에서 고교평준화정책의 개선방안, 교육행정학연구, 한국교육행정학회.
김정래 외(2004), 김해지역 고등학교 입학제도 개선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윤정일 외(1996), 한국 교육정책의 탐구, 교육과학사.
윤종혁(2003), 고교평준화 정책의 적합성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이인효․최돈민(1994), 고교평준화가 고등학생의 학력에 미치는 효과, 교육사회학 연구.
이해명(2005), 한국의 교육개혁은 왜 실패하였는가?, 교육아카데미.
장영근(2004), 고교 평준화 정책의 논쟁점 분석 연구, 위덕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