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의 역사와 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1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 목차
-
1. 고대~16세 역사 및 사상가
1) 플라톤(Platon. BC 427~347)
2)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B.C. 384~322)
2, 17~18세 역사 및 사상가
1) 코메니우스(Johann Amos Comenius, 1592~1670)
2) 로크(John Locke, 1632~1704)
3, 19세 역사 및 사상가
1) 페스탈로치(Johan Heinrich Pestalozzi, 1746 ~ 1827)
2) 로크(John Locke, 1632~1704)
3) 루소(Jean-Jacques Rousseau, 1712~1778)
4. 20세기 역사 및 사상가
1) 듀이(John dewey, 1859~1952)
2) 몬테소리(Maria Montessori, 1870~1952)
3) 피아제(Jean Piaget, 1896~1980)
- 본문내용
-
1, 고대~16세 역사 및 사상가
고대 그리스 교육은 스파르타 교육과 아테네 교육으로 나눌 수 있다. 스파르타 교육은 무사교육이었으며, 교육내용은 체육과 음악이었고, 교육목적은 국가에 충성, 봉사하는 것이었다. 스파르타 교육은 사회 전체가 학교라고 할 정도로 사회기관의 교육적 기능이 크게 강조되었고 전체주의적 교육방식을 채택하였다. 그러나 아테네 교육은 인간 개개인이 지니고 있는 신체적. 정서적. 지적 능력이 자유롭게 발휘되고 이를 즐기는 교육을 말한다.
1) 플라톤(Platon.B.C. 427~347)
(1) 플라톤의 생애
플라톤은 이상국가의 모습을 스파르타에서 찾았다. 그의 저서 ‘국가론’에는 생산자계급과 군인계급에 대해서는 거의 무관심하였으나 통치자 계급에는 큰 관심을 가졌다. 통치자 계급이 되기 위해서는 엄격한 정규 훈련과정을 통과해야 하는데, 출생~3세까지는 유아의 건전한 신체를 위해 보건적 습관형성과 위생적인 교육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3~6세까지는 스포츠, 게임, 놀이, 음악을 통해 용기와 극기심을 배양하고 전통을 존중하도록 길러야 하며, 어린이의 어머니나 유모는 엄격한 검열을 통과한 문학작품(신화, 동화)을 읽어주고 음악을 들려줄 수 있으나 좋지 않은 행동을 하지 않도록 보살펴야 하였다. 6세에는 정규 교육을 받아야 하며 남아뿐 아니라 여아도 초보적인 군사훈련을 받아 군인의 용기와 평화애를 겸비할 수 있도록 하였고, 또한 읽기, 쓰기, 셈하기의 기초를 배우고 체조와 음악을 배우게 하였다.
(2) 플라톤의 아동관
플라톤은 유전적 신념을 강하게 믿고 있었다. 인간의 본성 속에 내재한 이성은 적절하게 잘 계획된 교육만 제공하면 스스로 발현된다고 보았다.
(3) 플라톤의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플라톤은 유아교육 원리를 어린이들의 성장과 생명 성장을 돕는 것이어야 하며, 어린이들이 성장하는 영혼에 적절한 자양분을 줄 수 있어야 하며, 영혼의 본성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한다고 하였다.
- 참고문헌
-
1. 교육부. 특수학교의 개별화 교육계획 수립과 운영. 특수교육운영 자료 21
2. 김승국외 14(1997). 학습장애 아동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3. 이성은(1994). 총체적 언어 교육. 서울 : 창지사
4. 충청남도교육청(1999). 특수교육 수업연구 대회 우수 사례집
보육과정(2009)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문법론] 동사와 형용사의 품사 분류에 관한 쟁점
- 보건교육 계획안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