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프로그램의 역사적 사상과 현대사상을 비교한 뒤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7 / 2019.02.1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본문내용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영유아 프로그램의 역사적 사상과 현대사상을 비교한 뒤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서론
영유아프로그램은 성인의 축소판으로 보던 근대와 중세, 그리고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이후 아동을 독립적인 존재로 보던 시야적인 부분으로의 구분으로 영유아 프로그램의 필요가 달라졌다고 볼 수 있겠다. 근대와 중세의 어린이 및 아동은 종족 및 국가의 유지를 위한 성인의 축소판으로서, 그 기능과 역할은 성인과 별반 다를 것 없다고 생각하여 노동과 학습에 있어서 성인과 큰 차이를 두지 않았다. 영유아교육에 대한 기초가 시작되었다고 알려진 고대의 플라톤 시절에도 역시 ‘소년애’를 통한 ‘필로소피(지식)’의 전수가 이루어졌음을 미루어 보아, 성인과의 교류를 통해 성숙할 수 있는 존재로 보았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고, 중세와 근대의 구분을 지을 수 있겠다.
그러므로 이 레포트에서는 근대 이후의 영유아교육의 역사적 사상과 현대사상을 비교하고, 시사점을 찾는 것을 목표로 하겠다. 왜냐하면 근대에 영유아교육의 굵직한 핵심 학자들 ‘코메니우스’, ‘로크’, ‘루소’, ‘페스탈로찌’, ‘프뢰벨’에 이어 현대의 사상으로 내려오는 핵심 교육학적 사상들을 시사함으로써 현대에 알맞은 보육교사의 역량을 기를 수 있다고 판단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이야기는 본론에서 조금 더 자세히 다룬다.
본론
20세기 이전의 영유아교육 사상가와 사상
우리가 잘 아는 이름들을 나열할 수 있겠다. 루터, 코메니우스, 로크, 루소, 페스탈로찌, 오웬, 프뢰벨, 듀이, 몬테소리 등은 현대의 영유아교육 현장에서도 인용되는 이름이며, 그들이 주장한 영유아교육학에 대한 학론은 현대에도 활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아래의 정리를 통해 근대 영유아교육의 시작을 연 학자들의 사상을 살펴봄으로써 영유아교육의 역사적 사상을 정리하도록 한다.
코메니우스
* 휴머니즘의 측면에서 교육에 헌신한 신학자이고, 교육학자이고, 철학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실제
  • 비교하여 관찰하기교실에서 자라는 콩과 실외에서 자라는 콩을 비교하기 작은 화분과 큰 화분의 콩 관찰하기5. 각 접근들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레지오 프로그램은 헤드 스타트에서 출발된 프로그램과 달리 하나의 이론을 따라 계획되고 실험적으로 고안된 것이 아니다. 자신들의 가치관을 토대로 그에 부합되는 다양한 심리학, 교육학을 비롯한 이론들을 창의적으로 통합시켜 교육실제와

  • [졸업][기독교교육학] 현 시대 전문적 기독교교육자의 상(像)과 진로를 위한 연구
  • 뒤로 더 많은 해방운동들이 뒤따랐는데, 특히 페미니스트, 동성연애자 등은 자신들을 억압받는 소수 집단으로 규정하기 시작했다. Gene Edward Veith, Jr., 오수미 역, 『현대 사상과 문화의 이해』, p. 46.이것이 포스트모더니즘으로의 첫 걸음이다.b. 포스트모던 시대의 특징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특징은 모더니즘 시대의 특징과 비교해 봄으로써 좀 더 쉽게 알 수 있다. 포스트모더니즘 학자 데이비드 하비(David Harvey)는 “일반적으로 실증주의적, 기술 중

  • 한국과 서양의 사회복지발달사와 한국 민간 사회복지체계의 현황과 과제
  • 역사적 사실들을 외우려고만 할 것이 아니라 자신의 일상생활 속에서 흔히 겪는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복지 서비스 등이 어떻게 바뀌어 왔는지를 알아보고, 이것이 보다 발전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생각해봐야 한다. 2부. 본론Ⅰ. 한국의 사회복지 발달사 Ⅰ.서론 Ⅱ.본론 1 우리 나라 사회복지 사상의 변화 1. 동양의 인권사상 1) 샤머니즘 2) 불교 3) 유교 2. 자비․인․사랑 3. 전통과 현대의 조화 2 사회복지제도의 형성 및 전개

  • [졸업]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과프로젝트접근법의비교
  • 자신들이 한 일을 평가 할 수 있게 되며 다른 선생님들과 의견을 나누는데도 사용할 수 있다.그리고 기록을 통해서 부모들은 자신의 자녀들이 경험한 것을 알게 되어 아동들의 흥미와 관심을 파악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된다.2) 단점- 초등학교 준비 교육으로써의 역부족실제로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의 아동들은 초등학교 입학 초기에는 다른 아동들에 비해서 초기 성적이 뒤떨어지는 편이고 학교생활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기

  • (인간과 사회 B형) 사회학에서 이야기하는 “사회”의 개념은 무엇인지 적고, 그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함께 살아가기 위해서는 어떠한 규범~
  • 의견이 충돌했다.노키즈존과 관련이 있는 특정한 대상을 지칭하는 ‘맘충’과 같은 용어뿐만 아니라, 노키즈존 논쟁 자체를 명명하는 도덕적 어휘도 등장했다. 처음에는 노키즈존에 대한 찬반논쟁을 ‘차별’이냐 ‘구별’이냐 하는 정도로 이 논쟁을 지칭하여 보도하였다. 찬반 대립이 심화됨에 따라 기사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각각의 입장을 대립적 구조에 위치시키기 시작했다. 기사들은 ‘차별과 분리’, ‘권리와 차별’, ‘영유아 인권 차별 vs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