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평가] 영유아프로그램의 역사적 배경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4.04 / 2021.04.0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평가]
영유아프로그램의 역사적 배경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본 자료는 표지목차(1page), 본문내용(5page), 글자크기(11pt), 줄간격(180%)로 구성되었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들어가며 [머리말]

2. 영유아프로그램의 역사적 배경

3. 다양한 영유아프로그램들

4. 마무리 [견해]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머리말]

영유아프로그램에 내재된 배경의 근거는 철학적 기초, 심리적 기초, 사회ㆍ문화적 기초의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 근거들은 서로 밀접한 관련성을 지니고 있으며 영유아프로그램의 구성과 운영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영유아프로그램의 근원은 무엇보다 발달이론에 집착하지 않고 학문적인 종합 속에서 이루어져야 하는데 영유아교육은 인간의 본성, 학습의 과정, 지식의 본질 및 지식의 역할, 사회와 교육과의 관계를 포함하는 많은 것에 대한 믿음에 기초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영유아프로그램의 구성은 철학적, 심리적, 문화적 가치의 문맥을 간과해서는 안 되며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하면서 교육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작업이 계속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맥락을 중점으로 영유아프로그램의 역사적 배경에 대하여 시대별로 설명해 보고자 한다.

2. 영유아프로그램의 역사적 배경

고대 희랍의 철학자요 사상가인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는 아동교육에 특별한 관심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왔다. 플라톤은 유아기를 인간의 성격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로 보았으며 교육의 본질을 인간 평등에 두고 타고난 소질과 개인차를 인정하고 중요시했다. 기독교 사상이 모든 면에 영향을 주었던 서양의 중세시대에 아동은 이미 만들어진 성인의 축소판으로 이 세상에 태어난다고 믿어 왔다.
참고문헌
1) 문혁준(2021),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창지사.
2) 이기숙ㆍ강숙현(2018),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3) 황해익 외(2013),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