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창의적체험활동의 개요, 창의적체험활동의 향후 개선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1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재량활동 교육과정 내용,학교급별운영, 재량활동 교육과정 사례,성과,개선과제
- 재량활동 교육과정 의의,동향, 재량활동 교육과정 생활지도,인성지도,현장체험,한자지도,성교육,게임지도,진로지도, 재량활동 교육과정 제언
- 재량활동 자기주도적학습방법, 재량활동 문제점, 재량활동 활성화방안,제언
- [재량활동 교육과정]재량활동 교육과정 교육적의미,필요성,목표,기본원칙, 재량활동 교육과정 실태,편성,운영방법,수준별교재개발방법,성과,시사점
- [영어교육][영어학습]영어교육(영어학습)의 목표,동향,주의사항, 영어교육(영어학습)과 교육방송,인터넷학습,사례,개선방향 분석
- 하고 싶은 말
- 초등학교 창의적체험활동의 도입 배경, 성격, 목표, 영역, 운영 방향, 문제점, 개선과제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 목차
-
1. 창의적 체험활동의 개념
2. 창의적 체험활동이 도입된 배경
3. 창의적 체험활동의 교육적 의미
4. 창의적 체험활동의 성격
5. 창의적 체험활동의 목표
6.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
1)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과 세부 활동 내용
2)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별 운영방법
7. 창의적 체험활동의 운영 방향
1)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운영 유형
2) 창의적 체험활동 지원 체제
3) 창의적 체험활동 평가
8. 창의적 체험활동의 문제점
9. 창의적 체험활동의 향후 개선과제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초등학교 창의적체험활동의 개요, 창의적체험활동의 향후 개선과제
1. 창의적 체험활동의 개념
‘창의적 체험활동’은 그동안의 학교생활에서 학생들의 학습과 생활이 지나치게 교실 안, 학교 안에 머무는 것을 우려하여 교실 밖과 학교 밖으로 학생들을 이끌어 내어 활기찬 학습과 생활을 전개하기 위한 것으로(홍후조 외, 2009), 학교 교육을 통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체험활동을 강화하고, 학교생활을 통해 나눔과 배려를 배우며, 학생들의 자발적인 사고와 활동을 통해 창의적 능력을 키워나감으로써 학생들이 학교 교육을 통해 대립과 경쟁보다는 협동과 배려를 통한 즐거운 학교생활을 실현해 주고자 하는 것을 기저로 하고 있다. 이는 학생들이 기존의 지식을 익히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를 넘어서 새롭고 사회적으로 유익한 발상, 발견, 발명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길렀으면 하는 바람이 반영된 것이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교과 이외의 활동으로서 교과와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으며,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나눔과 배려를 할 줄 아는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한 미래지향적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 참고문헌
-
가재빈,권종원,김경자,민부자,박제윤,서혜정,유정애,임유나,장인실,지옥정,최연주,허미화(2013)「미래 사회 대비 국가 수준 교육과정 방향 탐색」한국교육과정평가원
김명화,함승연,민병수,오현정,서영희,김선중(2010)「창의적 체험활동을 적용한 교수학습 방안 연구」한국교육과정평가원
양승실(2011)「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활성화방안」한국교육개발원
양승실,이규은,오재길(2011)「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활성화」
유광찬 외 4인(2012)「창의적 체험활동의 탐구」교육과학사
이광우,이미숙,이승미,홍원표,김현철,유병구,서지연,방인자(2010)「학교급별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편성 사례」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이규은(2009)「창의적 체험활동의 도입 배경과 운영 방법」한국교육과정평가원,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방안 포럼 자료집
이승미,박순경,이광우,이미숙,김진숙,김사훈(2013)「초?중?고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현황 분석 및 향후 과제」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정광순(2009)「교사의 재구성 권한과 재량활동 운영」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9권 제2호
홍후조 외(2009)「2009 개정 교육과정 창의적 체험활동 시안 개발 연구」2009 교육과정 개정 후속지원연구 위탁과제 답신보고,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 홈페이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