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창의적체험활동의 개요, 창의적체험활동의 향후 개선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초등학교 창의적체험활동의 도입 배경, 성격, 목표, 영역, 운영 방향, 문제점, 개선과제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창의적 체험활동의 개념

2. 창의적 체험활동이 도입된 배경

3. 창의적 체험활동의 교육적 의미

4. 창의적 체험활동의 성격

5. 창의적 체험활동의 목표

6.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
1)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과 세부 활동 내용
2)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별 운영방법

7. 창의적 체험활동의 운영 방향
1)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운영 유형
2) 창의적 체험활동 지원 체제
3) 창의적 체험활동 평가

8. 창의적 체험활동의 문제점

9. 창의적 체험활동의 향후 개선과제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초등학교 창의적체험활동의 개요, 창의적체험활동의 향후 개선과제

1. 창의적 체험활동의 개념

‘창의적 체험활동’은 그동안의 학교생활에서 학생들의 학습과 생활이 지나치게 교실 안, 학교 안에 머무는 것을 우려하여 교실 밖과 학교 밖으로 학생들을 이끌어 내어 활기찬 학습과 생활을 전개하기 위한 것으로(홍후조 외, 2009), 학교 교육을 통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체험활동을 강화하고, 학교생활을 통해 나눔과 배려를 배우며, 학생들의 자발적인 사고와 활동을 통해 창의적 능력을 키워나감으로써 학생들이 학교 교육을 통해 대립과 경쟁보다는 협동과 배려를 통한 즐거운 학교생활을 실현해 주고자 하는 것을 기저로 하고 있다. 이는 학생들이 기존의 지식을 익히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를 넘어서 새롭고 사회적으로 유익한 발상, 발견, 발명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길렀으면 하는 바람이 반영된 것이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교과 이외의 활동으로서 교과와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으며,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나눔과 배려를 할 줄 아는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한 미래지향적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참고문헌
가재빈,권종원,김경자,민부자,박제윤,서혜정,유정애,임유나,장인실,지옥정,최연주,허미화(2013)「미래 사회 대비 국가 수준 교육과정 방향 탐색」한국교육과정평가원
김명화,함승연,민병수,오현정,서영희,김선중(2010)「창의적 체험활동을 적용한 교수학습 방안 연구」한국교육과정평가원
양승실(2011)「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활성화방안」한국교육개발원
양승실,이규은,오재길(2011)「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활성화」
유광찬 외 4인(2012)「창의적 체험활동의 탐구」교육과학사
이광우,이미숙,이승미,홍원표,김현철,유병구,서지연,방인자(2010)「학교급별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편성 사례」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이규은(2009)「창의적 체험활동의 도입 배경과 운영 방법」한국교육과정평가원,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방안 포럼 자료집
이승미,박순경,이광우,이미숙,김진숙,김사훈(2013)「초?중?고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현황 분석 및 향후 과제」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정광순(2009)「교사의 재구성 권한과 재량활동 운영」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9권 제2호
홍후조 외(2009)「2009 개정 교육과정 창의적 체험활동 시안 개발 연구」2009 교육과정 개정 후속지원연구 위탁과제 답신보고,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 홈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창의적 재량활동 기능,운영방식, 창의적 재량활동 주안점,지도내용, 창의적 재량활동 쟁점,사례, 창의적 재량활동 교수학습방법,개선과제 분석
  • 창의적 재량활동에 대해 교사들의 이해가 부족하다5. 창의적 재량활동에서 중요한 학생의 선택권이 부족하다Ⅶ. 창의적 재량활동의 사례1. 목적 2. 추진개요1) 방침2) 추진내용 및 방법3. 실천 결과 Ⅷ. 창의적 재량활동의 교수학습방법1. 비교분석 학습2. 개념 학습3. 가치갈등 학습4. 토의 학습5. 시사자료 활용 학습6. 시청각 매체 활용 학습Ⅸ. 향후 창의적 재량활동의 개선 과제1. 교육부 ․ 교육청 차원에서2. 학교 ․ 교사 차원에서Ⅹ. 결론

  • 배드민턴 교수학습지도안(연구수업,특별장학)
  • 초등학교 3~6학년과 중등학교 7~10학년)의 체육 교육을 받은 학생들에게 기대하는 모습으로 기술하였다. 이 부분은 체육 교사로 하여금 체육과에서 공헌하는 ‘인간 교육’의 방향을 이해하게 함으로써 자신의 역할과 책무를 보다 충실히 이행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체육과 교육과정 내용 틀’에서는 건강의 가치, 도전의 가치, 경쟁의 가치, 표현의 가치, 여가의 가치라는 5가지 신체 활동 가치중심으로 체육과 교육과정 내용이 설계되고 있음을 설

  • 초등학교 재량활동 교육지침과 주안점, 초등학교 재량활동 학습이론과 학습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실제와 창의성계발방법, 재량활동 공고화방안, 제언
  •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의미와 성격,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교육지침과 주안점,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학습이론과 학습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실제와 창의성계발방법, 향후 재량활동의 공고화 방안과 제언 분석Ⅰ. 개요Ⅱ.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의미Ⅲ.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성격1. 교과․특별 활동과 상호 보완 관계에 있으면서도 나름대로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2. 아동의 개인차와 필요에 부응하며 아동에게 선택의 기회를 주는 교육 활동이다3.

  • [청소년 지도학]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고찰
  • 체험의 융합을 기본으로 한다. 목표는 학생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여가활동을 보장하며 창의성을 발현시키는 데에 있다. 분류는 자율 활동, 봉사 활동, 동아리 활동, 진로 활동 4가지 영역으로 서로 유기적인 관계에 놓여있다. 이러한 활동을 기초로 하여 체험 활동 결과를 학생과 교사가 기록하고 이것은 입학 사정관제의 참고 자료로도 활용된다. 창의적 체험활동의 예시프로그램 수준자료목표창의적 연극 창작모든 학교 수준-감동이 포함

  • 초등학교 재량활동 운영방침, 초등학교 재량활동 적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수업방법
  •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개념과 성격,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목표,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현황,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운영방침,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적용,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수업방법, 향후 초등학교 재량활동 관련 제언 분석Ⅰ. 개요Ⅱ.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개념Ⅲ.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성격Ⅳ.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목표1. 가정과 연계한 체험 중심의 인성 교육의 내실화와 재량 활동2. 꿈을 실현할 수 있는 소질․적성 계발 교육 전개와 재량 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