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민족운동사] 광주학생운동 - 항일학생운동의 배경과 원인, 1920년 중반 본격적 반일 맹휴와 학생운동, 광주 반일학생운동의 전개와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1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Ⅰ. 머리말

Ⅱ. 항일학생운동의 배경과 원인

Ⅲ. 1920년 중반 본격적 반일 맹휴와 학생운동
(1) 본격적 반일 맹휴투쟁
(2) 고양되는 노동운동과 청년학생운동

Ⅳ. 광주 반일학생운동의 전개
(1) 성진회
(2) 독서회중앙본부의 결성
(3) 1929년 광주 11월 항쟁의 전개
(4) 서울의 12월 투쟁과 전국적 운동의 파급
(5) 일제의 대응과 운동의 결말

Ⅴ. 광주 반일 학생운동의 의의

Ⅵ.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격문1.
장엄한 학생 대중이여! 최후까지 우리의 슬로건을 지지하라! 그리하여 궐기하라! 싸우자! 굳세게 싸우자!
1. 검거자를 즉시 우리의 손으로 탈환하자.
1. 교내에 경찰의 출입을 절대 반대한다.
1. 교우회 자치권을 획득하자.
1. 언론, 출판, 집회, 결사, 시위의 자유를 획득하자.
1. 직원회에 학생 대표를 참가시키자.
1. 조선인 본위의 교육제도를 확립하라.
1. 식민지적 노예 교육제도를 철폐하라.
1. 사회과학 연구의 자유를 획득하자.
1. 전국 학생 대표자 회의를 개최하자.

격문2.
1. 조선 민중아 궐기하자!
1. 청년 대중아 죽음을 추월하고 싸우자!
1. 검거자를 즉시 석방하자!
1. 재향 군인단의 비상 소집을 즉시 해산하라!
1. 경계망을 즉시 철퇴하라!
1. 소방대, 청년단을 즉시 해산하라.
1. 만행의 광주중학을 폐쇄하라.
1. 기성 학부형 위원회를 분쇄하라.
1. 일본 제국주의를 타도하자!
1. 피압박 민족 해방만세!


위의 격문은 학생투쟁 지도부에서 장재성이 쓴 격문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광주학생운동이라는 지역적 명칭 때문에 광주지방만의 운동으로 인식해 온 경향이 있다. 이는 지난 50년간의 세월이 지나면서 더욱 더 굳어지게 되었다. 광주학생운동이 광주 학생들에 의해 먼저 투쟁의 봉화를 올렸지만 이에 호응하여 항일 투쟁의 돌파구를 찾고 있던 전국 각지의 학생들이 일제히 궐기한 전국적인 범위의 학생독립운동이었다. 또한 광주학생운동에 대한 잘못 알려진 점은 독립운동의 지도부와 연관성이 없는 학생들만의 독자적인 운동으로 일시적으로 일어났다가 그쳐 버린 운동이라는 점이다. 이렇게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광주학생운동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역사학연구소,『함께보는 근현대사』, 서해문집, 2004년.
이정식, 『새로운학생운동사』, 도서출판힘, 1993년.
이기홍,『광주학생독립운동은 전국학생독립운동이었다.』향지사, 1997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910년대 정부수립운동, 1920년대 농민운동, 1930년대 재일조선인운동, 1940년대 통일운동세력, 1950년대 승차거부운동, 1970년대 노동운동, 1980년대 민주화운동, 1990년대 여성평화운동, 2000년대 민간통일운동
  • 한국의 광복까지 서로가 비밀을 지키도록 계획되었다. 망명정부의 수반으로 고종을 추대한 이유는 신한혁명당 구성원들의 정치․사상적 배경과 국내의 민심을 반영한 것으로 생각된다. 북경정부의 총통 원세개가 마침 세력을 확장하여 帝位에 오를 형세이고, 독일이 帝政이었기 때문에 이들의 후원을 얻는 데는 공화정체보다 제정이 유리하다는 현실적 고려도 작용하였다.Ⅱ. 1920년대의 농민운동1. 발생건수1920년 15건, 1925년 204건2. 쟁의 건당 평균

  • 인문과학 일체치하에서의 노동운동 1920 1945
  • 운동사 연구는 식민지 민중사 연구의 일환으로서의 의의를 갖는다.2) 일제하 노동운동의 시기구분1920년에서 1945년까지의 시기를 네 가지로 구분하였는데 1920년대 전반(1920~1922/23), 중․ 후반기(1924~1928/29), 비합법운동기(1930~1937/38), 그리고 종전기(1939~1945) 이렇게 네 가지로 구분하였다. 1920년대 전반기는 일제에 의한 이른바 문화정치의 시행을 배경으로 노동운동이 발전하기 시작하는 초기를 말하고 두 번째의 시기는 전국 조직인 조선노농총동맹이 1924

  • 시기별 독립운동 특징한국 근현대사
  • 운동참여계층의 저변확대1910년대 초반에는 의병계열의 단체가 주로 독립운동에 참여하였으나 일제의 무단통치에 대한 반발로 오히려 여러 계층이 항일 민족의식을 고양하여, 계몽주의 계열의 지식인, 종교계, 농민, 노동자, 학생층 등 다양한 참여계층의 항일의식이 성장하였다. 이러한 항일의식이 성장하고 있었다는 것은 그만큼 독립운동을 위한 저변이 확대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이며 이러한 배경과 토대아래 전민족과 전계층이 참여한 3.1운동이

  • [한국근현대사] 문화운동
  • 민족교육운동1) 교육진흥운동3ㆍ1운동에 충격을 받은 일제는 제 3대 사이토 총독이 부임하면서 한국인의 문화창달, 민력 증진 등을 운운하며 문화통치를 표방함으로써 한국인을 회유하였다. 문화통치 표방에 고무된 사회 각층에서는 일제의 식민지동화교육을 반대하는 민족교육진흥운동을 가장 먼저 시작하였다 .청년단체들도 주로 조선인본위교육을 목표로 한 교육운동을 전개하였다.대표적인 교육단체로 1920년 4월에 창립된 조선여자 교육 회와

  • [한국민족운동사] 광주학생 항일운동 - 1920년대 학생운동의 배경과 학생운동의 변모, 광주학생 항일 운동의 발단과 전개과정 및 결과와 의의
  • 광주학생 항일운동목차1. 머리말2. 1920년대 학생운동의 배경(시대상황)과 학생운동의 변모3. 광주학생 항일 운동의 발단4. 광주 학생 항일 운동의 전개과정1) 광주학생운동의 발발(1) 광주지방에서의 비합법 학생조직의 결성(2) 1929년 11월 이전의 맹휴투쟁(3) 1929년 11월 광주 및 전남에서의 학생투쟁2) 1929년 12월 서울 및 전국 대도시에서의 학생투쟁3) 1930년 1월부터 4월 사이 전국 각지에서의 학생투쟁 5. 광주학생항일운동의 주장과 결과 및 의의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