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한국 근현대 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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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문학사(한국문학역사)분류,구분, 한국문학사(한국문학역사)인식, 한국문학사(한국문학역사)쟁점, 한국문학사(한국문학역사)와 문학체계,문학교육
  • 사회의 발전 모델, 특히 사회경제사적 측면이 강조된 시대 구분법은 왕조 교체에 따른 구분에 비해 주목받기에 충분하지만, 한국 사회의 발전 단계와 일치하는가의 문제가 제기됨과 아울러 문학적 현상의 연쇄와의 합일이 가능한가의 문제가 의문시된다. 이를테면 원시문학, 봉건문학이란 용어의 성립 자체가 무리할뿐더러 분기점의 설정 자체에도 난점이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2. 2번째 분류 : 이병기, 백철(신구문화사, 1957)고려조까지는

  • 중고등학교의 역사교육의 문제점과 합리적인 교육방향00
  • 한국근현대사’와 ‘세계사’가 ‘사회’과의 10개 선택과목의 하나로 주당 4시간의 수업을 하고 있다. 지금까지는 고등학교 1학년은 필수 과목 국사를 모두 배웠다. 하지만 개정 교육과정에서 1학년 역사를 선택과목으로 변경했기 때문에 앞으로는 역사를 선택하지 않는 학생들이 생길 수 있다. 더구나 2학년으로 올라가면서 한국문화사 과목이 사라지고 이름조차 낯선 동아시아사와, 어렵다고 생각되는 세계사를 선택할 학생 수가 줄어들 가능성은

  • 해방 후 한국사연구의 발흥과 특징
  • 사회의 움직임을 중점으로 서술(4)김재원이병도이상백이선근,전7권(진단학회, 을유문화사)-문헌고증학의 대표 저술, 신진 학자들이 실증사학과 문헌고증학을 비판하던 때에 이 책의 발간으로 원로학자들이 문헌고증학을 회복시킴 -의의: 한국 학자에 의해서 처음으로 방대한 한국 역사의 저술을 완성4) 연구 논문들의 경향-해방직후: 모든 영역에 걸쳐 연구되고 있었음-625전후 ①시대사: 근현대사 연구 회피(근대주의 의식의 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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