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민족운동사] 광주학생 항일운동 - 1920년대 학생운동의 배경과 학생운동의 변모, 광주학생 항일 운동의 발단과 전개과정 및 결과와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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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1920년대 학생운동의 배경(시대상황)과 학생운동의 변모

3. 광주학생 항일 운동의 발단

4. 광주 학생 항일 운동의 전개과정
1) 광주학생운동의 발발
(1) 광주지방에서의 비합법 학생조직의 결성
(2) 1929년 11월 이전의 맹휴투쟁
(3) 1929년 11월 광주 및 전남에서의 학생투쟁
2) 1929년 12월 서울 및 전국 대도시에서의 학생투쟁
3) 1930년 1월부터 4월 사이 전국 각지에서의 학생투쟁

5. 광주학생항일운동의 주장과 결과 및 의의
1) 광주학생항일운동의 주장
2) 광주 학생 항일 운동의 결과
3) 광주학생 항일 운동의 의의

6.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머리말

- 항일 학생 운동의 분화구
일제가 이 땅을 강점하고 있던 동안에 학생층은 민족해방운동의 전면에서 언제나 중요한 역할을 했다. 31운동 이후 민족운동의 방향을 새롭게 모색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이념을 받아들이고 대중에게 보급하는 데 앞장선 것도 학생청년이었고 1920년대 말과 1930년대 초에 전국 각지에서 고조된 반일대중투쟁을 선도한 것도 학생청년이었다. 자주적인 근대사회로의 이행이 좌절된 가운데 봉건적 억압과 식민지적 억압의 이중구조 아래 놓여 있던 학생청년은 학생대중의 일상이익 옹호와 반일대중투쟁의 선봉이라는 자기의 임무를 충실하게 완수해 나갔던 것이다.
청년의 한 구성요소로서의 학생청년을 주체로 한 일제침략기 학생운동은 다양한 계층  계급을 포괄하는 계층운동  통일전선운동의 성격을 갖는 것이었다. 그런데 학생운동의 이러한 성격은 전체 민족해방운동 노선의 변화와 맞물리면서 시기에 따라 변화를 겪었다. 특히 1920년대 말과 1930년대 초 민족해방운동의 흐름에는 큰 변화가 일어났다. 이러한 변화의 한 계기를 마련한 것이 1929년 말과 1930년 초 전국 각지에서 일어난 반일학생투쟁 곧 광주학생운동이었다. 따라서 광주학생운동은 1920년대 말과 1930년대 초 민족해방운동의 성격변화를 이해하는 데 하나의 단초가 될 수 있다.
1929년 11월 3일, 전라도 광주에서 발생한 한인 고등보통학교 생도와 일본인 중학생 간의 충돌사건은 한 알의 불씨가 광야를 사르듯 확산되어 전국적인 항일운동으로 발전하였다. 이 운동은 오늘날 ‘학생의 날’로 기념되고 있는 11월 3일부터 이듬해 3월까지 만 5개월 동안 지속되었다. 운동에 참가한 학교가 무려 149개교, 참여 학생 수는 연 5만 4천여 명이다. 1931년도의 한인 학생 수가 58만 명이었으니 열 명 중 한 명은 항일광주학생운동에 참여한 셈이다.
당시 조선총독부 경무국은 이 학생운동을 사회주의자들의 ‘배후조종’에 의해 일어난 사건으로 성격을 규정하였다. 반면 국내 각 언론은 교육에서의 민족차별에 불만을 품은 학생들이 단순히 민족 감정을 폭발시킨 것으로 보도하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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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인기조왕호,『청소년을 위한 한국 근현대사』,두리미디어, 2006.
한국역사연구회 근현대청년운동사 연구반,『한국 근현대 청년운동사』, 1995.
박문영,김경찬,『단숨에 읽는 한국사 이야기』,동해,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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