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심리학 기초에 대한 전반적 개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심리학 기초에 대한 전반적 개론
목차
심리학 기초에 대한 전반적 개론

제 1 장 서 론

제 2 장 발 달

제 3 장 학 습

제 4 장 성 격

제 5 장 심리검사와 지능

제 6 장 동기와 정서

제 7 장 기억과 망각

제 8 장 적 응

제 9 장 이 상 행 동

제 10 장 사 회 행 동
본문내용
심리학 기초에 대한 전반적 개론
제 1 장 서 론
1. 심리학의 개념 :
(1) 심리학이란 인간의 행동(인간의 행동은 마음의 표현이다)에 관하여 연구하는 학문이다.
(2) 심리학이란 인간의 의식적이고 무의식저인 행동, 즉 정신현상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 이다.
2. 심리학파
① 내관심리학 ② 기능주의 심리학 ③ 행동주의 심리학 ④ 형태심리학 ⑤ 정신분석학
① 내관 심리학(구성주의 심리학) : 심리학의 연구대상이 의식이고 방법은 내관법(자신의 마음을 자신이 들여다 보는 법)이다. 요소적 심리학이라고도 부른다. (ex. 분트)
② 기능주의 심리학 : 내관주의의 반대이론으로 정신 요소를 연구하는 것이 아니라, 정신의 작용을 연구하는 것. 의식의 실체 파악보다는 의식기능의 어떻게 또는 왜 작용하는 가를 연구하는 심리학. (제임스, 듀우이)
③ 행동주의 심리학 : 자극과 반응에 의한 과학적인 방법을 통한 심리학. (와트슨)
행동만을 취급하여야 하며 내관법과 의식을 무시.
④ 형태 심리학 : (베르트 하이머) 내관심리학에서 의식을 요소로 분석하는 것에 반대. 정신현상을 분석적으로 보지 아니하고, 전체적으로 한 형태로서 나타나는 것이라고 함.
⑤ 정신분석학 : (프로이트, 융, 아들러) 인간행동의 근원은 일종의 성적인 힘인 리비도(libido)에 의하여 지배. 심리학의 연구의 주대상을 무의식으로 잡음(리비도와 무의식의 관계를 정신분석학적 입장에서 연구).
3. 심리학의 분야
① 일반 심리학 : 심리학의 기본적 원리 포함. 심리학의 표준
② 발달 심리학 : 인간의 행동과 정신현상을 발달적 견지에서 주로 종단적 방법 이용.
-아동. 청년. 노년 심리학으로 세분
③ 비교 심리학 : 인간과 동물과의 비교. 동물심리학이라고 부름.
④ 집단 심리학 : 사회 심리학(집단속의 개인과 집단 사이의 관계)
. 민족 심리학(민족의 특이성 연구)
⑤ 이상 심리학 : 변태 심리학. 비정상인의 정신현상 연구
⑥ 생리학적 심리학 : 신체와 마음의 관계를 생리학으로 파악
⑦ 개인차의 심리학 : 각종 심리검사를 통한 개개인의 능력 측정. 비교 (ex 지능검사)
⑧ 교육 심리학
⑨ 문화 심리학 : 문화와 그것에 관한 인간의 활동이 연구 대상
⑩ 산업 심리학 : 응용심리학의 대표. 적성, 직업선택, 인사관리, 광고 등
⑪ 임상 심리학 : 인간의 적응 문제에 관하여 역동적 심리학과 이상 심리학을 적용
⑫ 역동 심리학 : 정상적인 동기에 따른 인간의 심리양상과 작용
⑬ 상담 심리학
⑭ 범죄 심리학 etc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유아교육의현황과 문제점해결방안 및 발전과제00
  • 기초가 되어 형성된다. 원만한 인간 관계이외에도 유아기에 도덕성의 기초가 형성된다. 유아는 완전히 도덕적인 존재는 될 수 없지만 유아기에는 도덕성의 기초가 형성되기 때문에 중요하다. 약속 지키기, 정직하기, 책임감 갖기, 절제하기, 인내심 갖고 행동하기, 가진 것 나누기, 어른 존중하기, 근면, 공공질서 지키기, 다른 사람에게 폐 끼치지 않기 등에 대한 경험을 일상생활을 하는 중에 경험해야 한다. 유아기에 도덕성의 기초가 형성되어야만 어

  •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 전반적으로 도덕적 사고와 도덕적 행동 간의 상관관계는 보통 정도의 수준을 보였으나 콜버그의 지지자들은 이런 결과에 실망하면서도 좀 더 강한 상관관계가 틀림없이 발견될 것이라고 믿었다. 콜버그는 동기, 감정, 의지의 힘의 역할을 인정했지만, 도덕에서 가장 강력한 요소들 중 하나를 도덕적 추론이라고 보았다 캐서린 스톤하우스, ‘콜버그의 힘’, James C. Wilhoit & John M. Dettoni, Nurture that is Christian Developmental Perspectives on Christian Education, 김도일,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4학년 읽기 교과서 제재 분석
  • 대한 내용이 많은 것은 국정 교과서로써 당연한 것이라고 볼 수 있겠다. 그러나 어린이의 정서를 풍부하게 하고, 흥미를 자극할 수 있는 다양한 제재의 선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 저자 최현섭 외. 제7차와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읽기 영역 내용 체계.논문』, 김성숙, 한국교원대학교, 1997.논문 안태경 진주교육대학교

  • 교육심리학 뇌와 기억
  • 개론》, 창지사박민상, 한국인의 두뇌개발I, 성영신 외 다수, 마음을 움직이는 뇌 뇌를 움직이는 마음2. 학위논문신희섭, 《뇌과학의 입장에서 본 마음의 연구》, 국회전자도서관, 2005.금택일랑, 《(여기까지 밝혀졌다)뇌와 마음의 구조》, 국내학술논문 검색(RISS), 2007.김지영, 《장기기억 전략의 뇌과학적 이해와 교육적 시사점 = Brain-Scientific understanding of longterm memory strategies and educational implications》, 국내학술논문 검색(RISS), 20113. 인터넷매체국회전

  • 교육학 교육공학의 발달과 최근동향
  • 『교수공학』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는 사람들에게 속할 것이다. 라고 예견했는데 이 말은 현재에도 맞는 말이라고 생각된다.※ 참고문헌번영계ㆍ김영환ㆍ손미 공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조규락ㆍ김선연 공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교육공학의 3차원적 이해). 학지사백영균 외 공저. 유비쿼터스 시대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성태제 외 공저.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이화여자대학교 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