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유아교육] 생태유아교육 성격, 생태유아교육 배경,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생태유아교육 운영, 생태유아교육과 교사 부모, 생태유아교육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01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본 과제는 여러 학우가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와 미리보기를 참고하셔서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2

Ⅱ - 본론
1. 생태유아교육의 성격 …2
2. 생태유아교육의 배경 …6
3. 생태유아교육의 기본 관점 …7
4.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계획 …9
5.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운영 …11
6.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실천에 따른 변화 …16
7.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실제 …18
8. 생태유아교육과 교사 …22
9. 생태유아교육과 부모 …25
10. 생태유아교육의 과제와 전망 …27

Ⅲ - 결론 …29
본문내용
Ⅰ. 서론
생태유아교육은 이제 막 탄생한 학문 분야이다. 생태유아교육의 학문적 진보는 지난 5천 년간 우리 조상들의 아이 키운 지혜와 그 실천 방식에 대한 이론적 탐구와 실천적 적용에 얼마나 많은 노력을 기울이느냐에 달려 있다. 또한 생태유아교육은 서양의 첨단 학문에 밀려 미개한 것으로 여겨졌던 세계 각지 모든 민족들의 전통적인 자녀양육 방식과 그들의 오래된 미래에서 아이살림, 생명살림의 지혜를 찾는 이론적 연구와 실천적 적용을 통해 학문적 체계를 갖추어 가게 될 것이다.
생태유아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자연생태계와 인간의 생존 위기에 직면한 산업문명의 끝자락에서 어린 아이들의 병든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유일한 길은 생태유아교육이기 때문이다. 이제 아이살림과 생명살림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생태유아교육은 피할 수 없는 시대사회적 요청이다. 이러한 생태유아교육에 대해 알아둘 필요가 있다.

Ⅱ. 본론

1 .생태유아교육의 성격

1) 생태유아교육의 개념

(1) 의미
생태유아교육은 이제 막 하나의 개념으로 탄생해서 아직 본성과 본질을 충분히 탐구하지 못했기 때문에, 한마디로 정의할 수 없다. 대신에, 생태유아교육의 의미를 알아보자.
① 생명사상 내지 생태론적 세계관에 바탕을 둔 생명론적 접근의 유아교육이다.
생태유아교육은 생명학과 생태학을 비롯한 우리나라와 동·서양의 생명사상에 바탕을 둔 유아교육이다. 따라서 생태유아교육은 아동중심 유아교육을 포괄하면서 그것을 넘어서는 보다 높은 차원의 근원적인 생명중심 유아교육이다. 여기서 말하는 유아교육은 태아, 영아 및 유아의 보호와 교육을 의미하는 것으로 '영유아보육'의 개념을 포괄하고 있다.
② 새로운 패러다임의 유아교육이다.
생태유아교육은 최근 산업문명의 최대 피해자인 우리 아이들의 병든 몸과 마음과 영혼을 살리고, 나아가 성장과 개발, 자본과 경쟁의 논리가 지배하는 지금의 유아교육 현실을 개선하고자 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유아교육이다.
③ 자연의 순리에 따르는 자연친화적 유아교육이다.
생태유아교육은 자연의 본성을 지닌 아이들을 자연의 순리대로 스스로 잘 자라도록 돌보고 기르는 일을 하는 것이다. 본래 아이는 부모의 자식, 사람의 아이인 동시에 자연의 아이이다. 따라서 생태교육은 자연의 순리와 사람의 도리는 하나로 통한다는 천지인의 조화사상 내지 천인합일사상에 바탕을 두고 있다.

참고문헌
임재택(2005). 생태유아교육개론. 경기: 양서원.
임재택 외 4명 공저(2006).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운영. 경기: 공동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복지] 장애아동 가족의 욕구와 가족지원적 접근을 통한 가족의 기능 강화
  • 장애아동 가족의 욕구와 가족지원적 접근을 통한 가족의 기능 강화Ⅰ. 문 제 제 기장애아동에 대한 그간의 접근 방법은 특수교육을 중심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가정에서 부모 특히 어머니의 역할과 특수학교에서 교사의 역할이 중요시 되어왔다. 아직까지 장애아동에 대한 부모의 전통적 역할에 관련된 어머니의 역할이 중요함은 변함없지만 현재 부모 참여의 관점은 단순히 유아특수교육을 받을 대상 영유아나 어머니에게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

  • [유아교육] 박물관교육 프로그램개발
  • 교육기관의 협력자로서의 기능을 하고 있다(임윤지, 2002). 하지만 유아교육기관이나 가정에서 박물관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있어서 유아교육기관과 연계가 미흡하고 기존의 학습방법의 문제점으로 인해서 단순히 소풍이나 나들이 장소로 이용되는 사례가 많다. 이러한 미비점을 보완. 증진시키기 위하여 유아교육기관에서 박물관을 좀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어야 할 것이다. 박물관은 그 성격

  • [특수아교육 A형] 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를 제시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애아 통합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교사의 통합에 대한 의지2) 부모의 지원 및 장애아동의 의식3) 일반 학생들의 의식4) 학습 프로그램과 자료의 지원5) 보조인력 지원6) 관리자의 지원8.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애아 통합 방안1) 학교 행정가의 협력2) 교사들 간의 협력3) 장애아동 학부모의 협력4) 일반아동 학부모의 협력5) 통합교육의 강화6) 장애인에 대한 고등교육 강화7) 장애인에 대한 평생교육 지원8) 환경적 상호작용9) 다른 분야와의 상호작용10) 일반 유아교육과의 연계 강

  • [특수아교육론] 정서행동장애아
  • 교육 프로그램화에 몇 가지 중요한 공헌을 하였다. 첫째, 성격특성은 유아기에 결정된다는 것이다. 정서적인 불안은 유아기의 가족관계에 의해 일어나고, 학교에서 일으키는 문제는 유아기 정서장애의 반복 현상이라는 것이다. 둘째. 이상행동이란 무의식적 갈등의 증후라는 개념에 바탕을 두고 있다. 결과적으로 정서‧행동장애 학생들이 자신의 부적절한 행동에 대한 합리성이나 동기유발을 의식하지 못하며 자기 스스로 그런 행동에 대한 합리성이

  • [치료정원, 아동, 교육, 아동시설, 유치원, 아동특징, 정원, 원예치료] 아동과 아동교육에 의거한 치료정원 시공을 위한 자료 모음
  • 교육 시설에 비하면 상대적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아동 복지,교육시설에서는 견학이나 소풍을 통해 체험학습장에서 체험을 하거나 아동 복지, 교육 시설 실내에서 자연물을 통한 실습활동, 또는 아동 복지,교육 시설 외부에 자연체험을 할 수 있는 꽃밭, 연못, 경작지 등을 배치하여 활동을 하고 있다. 하지만 그 규모가 적어 체험으로만 그치고 지속적인 활동을 못 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자연 생태 체험 프로그램 중 아동 복지,교육 시설의 교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