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사상] 오규소라이의 유교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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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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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념 정의
2. 역사적 배경과 소라이의 삶의 역정
3. 소라이의 유교적 입장
3-1. 고문사(古文辭) 연구
3-2. 하늘(天)의 불가지성(不可知性)
3-3. 성인(聖人)이 도(道)를 만드셨다는 주장
3-4. 작위적(作爲的) 세계로서의 도(道)
3-5. 문화로서의 도(道)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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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념 정의
'유교'니 '근대화'니 하는 말들은, 일본의 유학자 오규우 소라이(1666∼1728)의 사상이 지니고 있는 '근대적' 성격을 분석하기 위한 이하의 논의에서 핵심적인 개념들이다. 그런데 그 말들의 의미는 결코 간단치 않다. 그 의미의 폭이 워낙 넓고,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서 각기 다른 함축을 지니기 마련인 것이다. 때문에 그 말을 사용하는 사람은 논쟁의 소용돌이에 휘말릴 각오를 하지 않을 수 없다. 혼란과 오해를 피하기 위해, 나는 먼저 내가 그 말들을 어떤 의미로 사용하고자 하는지 밝히고자 한다.
먼저, '유교'부터 시작하기로 한다. 주지하다시피, 동아시아의 역사 전체를 통하여 매우 다양한 유교의 학파 및 사상 조류들이 명멸했다. 고대 중국에서는 맹자(孟子)와 순자(荀子)의 가르침들이 전국(戰國) 시대 동안 서로 경쟁하는 관계에 있었다. 그리고 보다 후대에 이르러,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정도의 조류들이 연이어서 각 시대를 풍미했다. 한당(漢唐) 시대에는 주석학(注釋學)이, 송명(宋明) 시대에는 리학(理學) 및 심학(心學)이, 청대(淸代)에는 고증학(考證學)이 득세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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