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국부 - 후쿠자와 유키치」 ― 그의 생애와 사상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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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일본의 국부: 후쿠자와 유키치」
― 그의 생애와 사상에 대하여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생애
2. 후쿠자와 유키치의 유교비판
3. 후쿠자와 유키치의 문명개화론
4. 문명 개화론에서 제국주의로의 변모
1) 메이지 유신 초기, 후쿠자와의 민권론
2) 국권론의 대두
3) 대외 강경론으로의 발전
5. 후쿠자와 유키치의 탈아론(脫亞論)과 제국주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지폐에 얼굴을 올린다는 것은 그 나라가 그 인물을 위인으로 인정해준다는 의미이다. 그만큼 그 나라에 이바지 한 것이 많다는 것인데, 우리나라 만 원권의 세종대왕이 그러하고, 미국의 지폐의 조지 워싱턴이 그러하다. 후쿠자와 유키치는 현재 일본의 만엔권 지폐에 얼굴을 올리고 있다. 그만큼 그가 일본 역사 속에서 위치하고 있는 위상이 대단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후쿠자와 유키치는 근대 메이지유신기의 사상가이자 교육자로서 활동하였다. 당시 해외여행을 경험하면서 식민지와 제국주의 국가의 모습을 여과 없이 지켜본 그는 서구 열강의 침탈에 대응하기 위해서 일본이 근대화를 이룩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일본의 근대화를 위해서 유교를 비판하고, 문명화를 추구하였으며, 그를 위해서는 일본인에게 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그는 조선의 임오군란과 갑신정변의 실패를 목격하면서, 탈아론을 펼치며 무력으로 동아시아를 제압한 뒤 발전해나가야 한다는 이론을 제시하여 일본 제국주의의 사상적 기반을 마련하였다.
본고에서는 현재 일본 사상의 국부인 후쿠자와 유키치의 생애와 사상의 형성 그리고 변화를 살펴보며, 그가 일본 근대 사상의 형성에 있어 어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며, 그의 사상이 일본 제국주의 운영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생애
후쿠자와 유키치는 현재 오이타현 지역인 나카쓰 번 출생으로 1835년 하급무사의 아들로 태어났다. 당시의 학문은 오로지 유학뿐이었다. 후쿠자와 유키치의 아버지도, 그의 형도 유학자였다. 그러나 그의 아버지는 오사카에 파견되어 회계담당 업무를 맡았다. 그러나 이를 못마땅해 한 것으로 여겨진다. 또한 하급사족의 신분적 한계를 느끼고 후쿠자와 유키치를 출가시키려는 마음도 먹고 있었다. 이에 후쿠자와 유키치는 당시 일본의 뿌리 깊은 봉건적 질서와 문벌제도를 부모의 원수라고까지 하였다.
후쿠자와 유키치가 살았던 나카쓰 번 역시 유학을 배우는 풍토가 강했던 지역이었다. 나카쓰 번은 봉건적 질서가 강하여 아이들끼리 놀이를 하면서도 상급사족의 자제와 하급사족의 자제가 사용하는 말이 달랐다. 후쿠자와 유키치, 허호 옮김, 『후쿠자와 유키치 자서전』, 이산, 2006, p.40.
능력보다는 출신이 중요시 되는 문벌사회에 불만과 형의 맹목적인 봉건적 질서에 대한 복종심에 회의를 느낀 후쿠자와 유키치는 나카쓰를 떠나야 겠다는 마음을 먹었다.
후쿠자와 유키치는 1854년 그의 나이 21세 때 나가사키로 떠났다. 난학 네덜란드의 학문, 당시 서양학문의 총칭이었으나, 후에 후쿠자와 유키치는 영학, 즉 영어로 된 서양학문을 접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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