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영재특성을지닌 아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영재아동의 정의
1. 미국 문교부(U.S. Office for Giftd and Talented Education)
2. 한국의 영재교육 진흥법(99. 12. 28 국회통과)
3. Renzulli(렌쥴리)의 정의
4. Feldhusen(펠듀슨)의 정의
5. Gardner(가드너)의 정의
6. Guilford(길포드)의 정의
7. Gayne(가네)의 정의
8. Taylor(테일러)의 정의
영재 아동들의 특성
영재 부모의 태도 및 역할
- 본문내용
-
IQ가 높은 아이만 곧 영재라는 개념에서, 이제는 IQ가 높은 것과 영재와는 「상당한 상관 관계가 있다」라는 개념으로 바뀌어가고 있다.
그렇다면 「영재」라고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은 무엇인가? 이에 대한 답은 그렇게 쉽게 나오지 않으며 또한 여러가지 답이 존재할 수 있다.
이 기준에 따라 「영재」에 대한 정의가 이루어지며, 나아가서
「영재아 평가/판별」, 그리고 영재성 개발 프로그램의 효용성에 대하여 이야기할 수 있다.
우리아이 혹시 영재일까?
36개월 밖에 안 된 아이가 구구단을 줄줄 외운다.
아이가 자기 또래에 비해 책을 유난히 좋아한다.
두 돌이 지나자 숫자를 읽고 이해한다.
유치원에서 친구들과 어울리기 보다는 무언가 자기 놀이에 열중 한다.
놀이에 열중해 있을 때 밥먹으라고 하면 못 듣거나 싫어한다.
책을 보면서 혼자 한글을 깨우쳤다.
부모들이 당황해 하는 질문을 자주한다.
(예를 들면, "엄마는 누가 낳았어?", "외할머니" ,
"그럼 외할머닌?" "외할머니의 엄마". "그럼... "
그로부터 며칠 후 "엄마! 원숭이가 사람이 된 거야?" )
주위의 또래들과 어울릴 때 주도적으로 아이들을 이끈다.
유머스런 말을 자주 한다.
이런 경우 부모들은 '우리아이가 혹시 영재일까?' 라는 기대를 하게 되지만
「딱히 이렇다」라고 말하기가 쉽지 않다.
영재에 대한 개념은 시대에 따라서 학자마다 다른 견해를 보여준다.
♧ 영재아동의 정의
1. 미국 문교부(U.S. Office for Giftd and Talented Education)
1972년 미국 문교부는 '영재아/ 재능아란 뛰어난 능력을 갖고 있어서 높은 성취를 보일 가능성이 있는 자로서 자신과 사회에 기여하기 위하여 정규학교가 제공하는 것 이상의 특별한 교육 프로그램이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을 말한다' 라고 정의 했다.
6개의 영역으로 영재성을 구분했으며, 이 중에서 한가지 또는 그 이상의 능력이 있으면 영재로 보았다.
일반 지적능력 ( General Intellectual Ability )
특수 학문 영역에서의 적성(Specific Academic Aptitude)
창의적 . 생산적인 사고(Creative and Productive Thinking)
지도자적인 능력 (Leadership Ability)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습] 실습소감문 - 지역아동센터
- 만 5세 유아 동작교육 계획안-토끼먹이 가져오기
- 유아 동작 교육 -게임 활동 모의수업(일대일 편게임 `시냇물 건너기`중심)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STAD 모형 교수-학습 과정안
- 고려청자, 분청사기 조선백자
- 영유아 발달에 있어 유전과 환경 중 발달에 더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한가지 입장을 선택하여 그 근거를 제시하면서 논쟁하시오
- [국어작문] 광고비평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