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영재특성을지닌 아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영재아동의 정의
1. 미국 문교부(U.S. Office for Giftd and Talented Education)
2. 한국의 영재교육 진흥법(99. 12. 28 국회통과)
3. Renzulli(렌쥴리)의 정의
4. Feldhusen(펠듀슨)의 정의
5. Gardner(가드너)의 정의
6. Guilford(길포드)의 정의
7. Gayne(가네)의 정의
8. Taylor(테일러)의 정의

영재 아동들의 특성

영재 부모의 태도 및 역할
본문내용
IQ가 높은 아이만 곧 영재라는 개념에서, 이제는 IQ가 높은 것과 영재와는 「상당한 상관 관계가 있다」라는 개념으로 바뀌어가고 있다.
그렇다면 「영재」라고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은 무엇인가? 이에 대한 답은 그렇게 쉽게 나오지 않으며 또한 여러가지 답이 존재할 수 있다.
이 기준에 따라 「영재」에 대한 정의가 이루어지며, 나아가서
「영재아 평가/판별」, 그리고 영재성 개발 프로그램의 효용성에 대하여 이야기할 수 있다.

우리아이 혹시 영재일까?
36개월 밖에 안 된 아이가 구구단을 줄줄 외운다.
아이가 자기 또래에 비해 책을 유난히 좋아한다.
두 돌이 지나자 숫자를 읽고 이해한다.
유치원에서 친구들과 어울리기 보다는 무언가 자기 놀이에 열중 한다.
놀이에 열중해 있을 때 밥먹으라고 하면 못 듣거나 싫어한다.
책을 보면서 혼자 한글을 깨우쳤다.
부모들이 당황해 하는 질문을 자주한다.
(예를 들면, "엄마는 누가 낳았어?", "외할머니" ,
"그럼 외할머닌?" "외할머니의 엄마". "그럼... "
그로부터 며칠 후 "엄마! 원숭이가 사람이 된 거야?" )
주위의 또래들과 어울릴 때 주도적으로 아이들을 이끈다.
유머스런 말을 자주 한다.
이런 경우 부모들은 '우리아이가 혹시 영재일까?' 라는 기대를 하게 되지만
「딱히 이렇다」라고 말하기가 쉽지 않다.
영재에 대한 개념은 시대에 따라서 학자마다 다른 견해를 보여준다.

♧ 영재아동의 정의
1. 미국 문교부(U.S. Office for Giftd and Talented Education)
1972년 미국 문교부는 '영재아/ 재능아란 뛰어난 능력을 갖고 있어서 높은 성취를 보일 가능성이 있는 자로서 자신과 사회에 기여하기 위하여 정규학교가 제공하는 것 이상의 특별한 교육 프로그램이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을 말한다' 라고 정의 했다.
6개의 영역으로 영재성을 구분했으며, 이 중에서 한가지 또는 그 이상의 능력이 있으면 영재로 보았다.
일반 지적능력 ( General Intellectual Ability )
특수 학문 영역에서의 적성(Specific Academic Aptitude)
창의적 . 생산적인 사고(Creative and Productive Thinking)
지도자적인 능력 (Leadership Ability)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과 특수교육
  • 아동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 및 특수 교육 관련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이루어지는 교육으로 정의된다.(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2조 2항)3) 특수아동의 교육적 필요제1장 특수아동과 특수교육Kirk & Gallagher(1979)특수아동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장애를 교정하기 위해서 제공되는 일반학교 프로그램 이상의 보충적인 서비스Heward(2009)개별적으로 계획하고, 특별히 고안하고 집중적으로 제공하고, 목표지향적인 성격을 지닌 교수”라고 정의하였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육기관 확대3) 질적 수준을 보장4) 통합교육을 확대5) 전공교사 및 치료교육 교사의 양성6) 부모 및 가족의 참여7) 각 부처간 협력 도모Ⅲ. 결론Ⅰ. 서론유아특수교육이란 장애를 가졌거나 장애를 가질 위험성이 있다고 사려 되는 영유아와 그 가족의 독특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의학적, 교육적, 치료적, 심리적, 그리고 사회적 노력을 의미한다. 유아특수교육이라는 용어가 나오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고 그 시간만큼 많은 아동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육기관 확대3) 질적 수준을 보장4) 통합교육을 확대5) 전공교사 및 치료교육 교사의 양성6) 부모 및 가족의 참여7) 각 부처간 협력 도모Ⅲ. 결론Ⅰ. 서론유아특수교육이란 장애를 가졌거나 장애를 가질 위험성이 있다고 사려 되는 영유아와 그 가족의 독특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의학적, 교육적, 치료적, 심리적, 그리고 사회적 노력을 의미한다. 유아특수교육이라는 용어가 나오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고 그 시간만큼 많은 아동들

  • [교육학] 영재교육에 대해서
  • ‘영재‘의 정의1. 미국교육성의 정의영재 또는 재능아란 탁월한 능력을 지니고 있어서 뛰어난 성취를 이룰 수 있다고 전문가에 의해 판별된 아동을 말한다. 탁월한 성취력을 달성할 수 있는 아동이란 다음의 6가지 영역 중에서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영역에서 탁월한 성취를 이르렀거나 잠재적 가능성을 지닌 사람을 말한다.① 일반적인 지적 능력② 특수 학문 적성③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사고④ 지도력⑤ 시각 및 공연 예술⑥ 정신 운동 능력

  • 영재교육 레포트
  • 교육적 관심은 앞으로 천재로 성장할 잠재적인 가능성을 가진 젊은이들로 하여금 그들이 가진 재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교육적 조치가 무엇인가에 그 초점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전체인구의 3~5%가 영재이며, 15~20%가 잠재적 유아 영재이다. 그러나 초등학교에 가면서 영재교육 대상의 아동수가 줄어드는 이유는 교사나 부모의 눈에 아동의 영재성, 재능이 발견되지 못한 채 방치되어 제대로 재능 개발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