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사회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5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점수 30만점에 30점 만점받은 레포트 입니다...^^
여러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사회교육의 중요성
2. 유아사회교육의 목적
3. 유아사회교육의 내용
1) 자아와 가족에 대한 이해
2) 사람과 사회에 대한 이해
3) 가치관의 형성, 관습, 전통에 대한 이해
4) 사회적 기술
4. 우리나라 유아 사회교육과정
5. 유아사회교육 학습활동
1) 수업목표의 설정
2) 주제의 선정
3) 학습활동의 계획 및 교수자료 선정
4) 학습활동의 평가
6. 유치원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학습활동
1) 기본 생활 습관
2) 개인활동
3) 가정생활
4) 집단생활
5) 사회현상과 환경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대인관계를 중심으로 하는 사회성의 발달이 또다시 세계적으로 중요시되고 있다. 그 이유는 인간은 그가 속한 사회적 관계들을 떠나서는 존재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이 세상의 모든 어린이는 생존하기 위해 필요한 반사적 능력만을 가지고 세상에 온다. 그러나 그들은 출생과 동시에 모태를 떠나 햇빛과 공기 그보다 더 중요한 인간적인 분위기를 온몸과 마음으로 감지하면서 인간다운 인간으로 성장․발달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어린이들이 그들 자신에 대해 만족감과 행복감을 갖게 되고 그가 속한 사회의 규칙이나 어린이들이 그들 자신에 대해 만족감과 행복감을 갖게 되고 그가 속한 사회의 규칙이나 규범을 자기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고, 자심과 타인을 이해하고 더 나아가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를 알고 그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많은 교육적 지식과 방법이 요구된다. 어린 시절 특히 유아기 때는 사회생활의 기초를 다지는 시기이므로 사회교육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유아기에 있어 유아사회 교육은 어떤 영역이며 왜 필요한가? 유아는 자기를 돌보아 주는 사람을 통해 기본적인 신뢰감을 형성하고 나아가 주변 세계와의 관계 속에서 자아가 확립된다. 안정된 자아를 통해서 자신감, 성취감을 갖게 되고 상상력과 탐구능력이 동반되면서 인지적으로도 더욱 촉진되어 간다고 볼 때 사회성 발달은 다른 영역의 발달에 중요한 기초와 배경이 된다.
참고문헌
1. 박상희·주영애, 「유아사회교육」, 양서원, 2001. 9. 5

2. 장선철, 「유아사회교육」, 동문사, 2000

3. 김수영·조옥희, 「사회지도」, 양사원, 1997

4. 이태영·이경희, 「유아사회지도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1993. 2. 10

5. 박순이, 최국남, 「교사를 위한 유아사회교육」, 창지사, 1996

6. 이은화·김영옥, 「유아사회교육」, 양서원, 2000. 8. 10

7. 이영자 외 2, 「주제 중심의 통합적 접근방법에 의한 유아사회교육」,
교문사, 2001. 2.

8. 최혜순, 「유아사회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1997. 1. 1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충실합니다
  • tprud***
    (2006.03.23 08:30:36)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론]유아사회교육...
  • Ⅰ. 서 론 1Ⅱ. 본 론 21. 유아 사회 교육의 중요성 21) 인간 발달의 기본 원리 2(1) 적기성 2 (2) 기초성 2 (3) 누적성 2 (4) 불가역성 2 2) 발달심리학적 배경 3(1) 성격 형성의 기초 3 (2) 인지적 가능성 3 3) 국가사회적 요청 42. 유아 사회 교육의 목적 53. 유아 사회 교육의 내용과 방법 64. 유치원에서 활용할수 있는 학습활동의 예 141) 기본생활습관간식시간의 규칙 14복잡한 곳에서 줄을 서요. 152) 개인의 생각과 행동 조절하기 16기분 목걸이 1

  • 유아사회교육 레포트
  • Ⅰ. 서론- 유아사회교육 -대인관계를 중심으로 하는 사회성의 발달이 또다시 세계적으로 중요시되고 있다. 그 이유는 인간은 그가 속한 사회적 관계들을 떠나서는 존재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이 세상의 모든 어린이는 생존하기 위해 필요한 반사적 능력만을 가지고 세상에 온다. 그러나 그들은 출생과 동시에 모태를 떠나 햇빛과 공기 그보다 더 중요한 인간적인 분위기를 온몸과 마음으로 감지

  • [유아교육] 유치원 교육과정 중 사회생활영역의 목표와 내용체계, 주제선정 활동계획
  • 유치원 교육과정 중 사회생활영역의 목표와 내용체계 및 세부영역의 주제선정과 활동계획yu2학년 / A형 유아사회교육 Ⅰ. 서 론유아는 사화와 관습의 제도속에서 인간과의 상호작용을 하며 통합감을 느끼고 그 느낌을 유지, 발달시켜감으로써 사회화되어 간다. 사회화되는 과정에서 자율성과 독립성을 키워나가고 인간관계를 배우면서 사회생활이 가능해진다. 특히 유아기 때 이루어진 습관은 평생을 통해 지속되어 세살 버릇이 여든 간다는 속담이

  • 유아사회교육(사회과학적지식의형성)
  • 1. 유아사회교육의 목적 : 사회과학적 지식의 형성- 사회과학적 지식 : 과거, 현재, 미래에 이르는 여러 사회현상과 제도 등에 관련된 지식사회과학적 지식의 분야와 개념사회과학적지식의분야개 념내 용역 사시간변화연속성과거역사 탐구 방법시간의 계열화 및 측정변화의 수용 및 적용가족의 역사 및 공휴일경험을 통한 연속성과거에 대한 이해능동적 질문과 학습을 통한 문제 해결지 리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방향과 위치장소에서의

  • [2020 유아사회교육3B][기말시험][출처표기] `2019 개정 누리과정`을 바탕으로 유아들에게 사회교육을 실시하고자 한다. 다음에 근거하여 설명하시오. 2.(B형) 유아(혹은 영아)의 애착과 유아교사가 유아(혹은 영아)의 애착 형성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시오.
  • 2020년 2학기 기말시험유아교육과유아사회교육 3학년 B형▮공통문제▮1. ‘2019 개정 누리과정’을 바탕으로 유아들에게 사회교육을 실시하고자 한다. 다음에 근거하여 설명하시오. ① 사회교육의 궁극적인 목적과 목표, 사회교육의 내용② 사회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혹은 전략③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 단위활동계획안(1회용)④ 유아사회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B형(학번 끝자리4, 5, 6, 7번)▮유아(혹은 영아)의 애착과 유아교사가 유아(혹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