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유아교육의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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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길지 않은 교사경력이지만 매년 유아교육을 향한 사회의 관심이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는 것을 느낀다. 정책적인 제도를 통한 새로운 교육과정 도입이나 교육비 지원, 교사 연수와 기관 평가 등의 다양한 부분에서 계속해서 변화와 노력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유보통합, 무상교육 등 아직 과제로 남아있는 부분들이 많고 해결해야할 문제들도 곳곳에서 나타나지만 그래도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역사를 살펴보았을 때 지속적으로 정치사회교육계에서 발전하고 있음은 분명하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사회적으로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커지고 있으니, 앞으로 더 발전해 나가야할 방향을 제시하고 합의하여 목표점을 정하는 것 또한 필요하다 생각 하였고, 발전방향에 대해 고민하여 생각한 부분 중 몇 가지를 제시해보고자 한다.
먼저 첫 번째로 소외계층 아동에 대한 복지확대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영유아 모든 대상에게 무상교육을 하는 것도 좋은 방향이지만, 그와 더불어 일반 가정보다 지원과 도움을 좀 더 받아야하는 소외된 계층이나 경제적문화적으로 어려운 상황의 영유아가정에 대한 관심이 좀 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교육기관, 교육프로그램, 교사, 환경 등의 여러 가지 유아교육과 관련된 부분들을 선택하거나 적용받지 못하는 영유아가 우리나라에는 아직도 많다. 모두가 평등하게 유아교육을 받는 것도 좋지만, 일반 가정과 일반적이지 않은 가정 (예를 들어 다문화가정, 한 부모 가정, 고아원, 저소득층가정 등)에게는 기본적인 생활에서 부터의 도움이 필요한 특수한 상황도 많다. 따라서 평등하게 누구에게나 교육이 이루어지되, 개인적인 상황에 따라 지원이 더 필요한 부분을 챙겨줄 수 있는 제도와 방안이 마련된다면 우리나라의 모든 영유아가 소외되는 경우 없이 유아교육을 잘 받을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 그렇게 된다면 큰 틀에서 봤을 때 우리나라의 유아교육도 보다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두 번째로 통일을 대비하여 북한 유아교육에 대한 연구와 접근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우리와 한 민족이었지만 다른 나라로 떨어져있는 북한의 유아교육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같은 언어를 사용하고, 같은 전통문화를 가지고 있지만 정치, 사회, 문화적인 면에서 차이가 많이 생긴 북한의 유아교육에 대해 비교하여 알아보는 과정도 우리나라의 미래발전방향에 도움이 되는 공부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관련 문헌이나 신문 기사 등을 보면 북한은 영유아가 다니는 탁아소, 유치원 시기부터 정치사상 교육을 강화하는 추세가 계속적으로 이어져오고 있다고 한다. 그런데 최근 들어서는 정치사상 교육 외에도 통합교육을 실시하고자 하고 있으며, 놀이중심의 교수방법을 장려하는 시도 등이 보이고 있다고 한다. 북한에서도 유아교육에 대해 영유아의 발달적 측면에 조금씩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라고 느껴지는 부분이다. 우리나라에서 유아교육의 시작되었던 시기는 분단 이전의 시기였으나, 분단 후 달라진 교육 시스템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이 있어야 한다고 본다. 물론, ‘통일’이 바로 당장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미래’를 바라보았을 때, 나라를 이뤄가는데 중요한 ‘교육’의 부분에서도 어느 정도 합의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북한의 교육 시스템에 대한 이해와 함께 나아가기 위한 방법, 또는 북한의 영유아와 가정에 도움을 주기 위한 방법 등에 대한 공부와 고민은 우리나라의 교육계 종사자 및 정치계에서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실제 교육현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보다 적극적인 교육실천 능력과 참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제도와 교육프로그램 등에 대해 현장의 교직원들이 좀 더 관심을 가지고 실행과 평가에 성실히 참여하는 태도가 유아교육의 발전에 중요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 정책적인 부분에서 해결해주기만을 기다리거나, 자신이 맡고 있는 학생들에 대한 문제만 살피지 말아야한다. 유아교육의 전체적인 진행 상황에 대해 관심을 기울여 교육 전문가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사회에 목소리를 내는 것이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힘을 더 키우는 방법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세 가지의 제안만으로 유아교육의 발전 방향을 결정할 수는 없다. 하지만 우리나라 유아교육이 보다 평등하게 누구에게나 실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유아교육 종사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는 유아교육의 발전에 분명히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현재 뿐만 아니라 미래의 여러 가지 상황을 미리 고려하여 준비하는 자세는 바람직한 발전의 방향일 것이다. 앞으로도 꾸준한 성장과 발전을 통해서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이 다른 나라에도 모범이 되고 아이들이 행복한 세상이 되기를 희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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