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1930년대소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질문1) 1930년대 강경애와 박화성을 제외한 나머지 여성 작가 소개
질문2) 1930년대 농민소설 중 이기영의『고향』과 김정한의『사하촌』에 대하여...
질문3) 동반작가로서의 채만식과 프로소설과의 소설의 양상 차이
질문4) 리얼리즘의 배경과 도입에 대하여...
한국문학에 있어서의 리얼리즘(30년대)
⊙ 참고문헌

본문내용
『백신애』(1908∼1939)
백신애는 「적빈」(1934),「꺼래이」(1933),「정조원」(1936),「아름다운 노을」(1939),「나의어머니」,「광인수기」,「소독부」,「정현수」,「악부자」,「식곤」등 많지 않은 작품을 남기고 요절한 작가다.
백철은 그의 작품을 지극히 주관적인 편견을 작품속에 강요하고 그것을 거칠게 처리하고 있다 하였지만
백신애는 당대의 여성작가에 비겨 그다지 한곳으로만 치우친 소설적 성격을 들어낸 것은 아니다. . 그의 문학 「꺼래이」는 식민지 황폐한 경제적 여건 때문에 간도와 시베리아 등지로 유랑하는 꺼래이(고려인들)의 고초를 그렸고, 「악부자」는 식민지 하의 궁핍의 실체와 비극적인 아이러니를 그리고 있다. 그중 백신애의 소설에 있어서 가장 특징적인 것은 바로 여성성이라 할수 있는데 이것은 작품 「적빈」과 「아름다운 노을」에서도 들어난다. 「적빈」의 작품내용을 보자면 극심한 가난에 의한 신분 하락과 곤궁 가운데서 두 아들을 둔 어머니의 모성애의 분배에 대한 내밀한 애증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작품의 마지막 부분 굶주림으로 인한 배설마저 참는 장면은 극의 리얼리티를 높여주고 있다. 액자소설의 구성을 가지고 있는 유작 「아름다운 노을」은 애욕을 중심으로 한 여성의 이율배반적 상황을 다룬 대담한 작품이라 할수 있다. 화가요 독신녀인 순희란 여인이 소년에 대해 갖는 성애적 원망과 예술적 충동, 그리고 이에 대한 사화적 수치감을 다루고 잇는 작품으로 쾌락과 현실의 문제의 갈등을 다루고 있는 작품이라 할수 있다. 이처럼 백신애는 강경애, 박화성과는 조금 다른 여성을 위주로 한 여성의 감성이나 사고영역을 소설의 소재로 삼고 있다.
참고문헌
최두석, 시와 리얼리즘, 창작과 비평사, 1996
김상선 민촌이기영 문학연구. 국학자료원. 1999
이재선. 한국소설사. 민음사 2000
서정자. 한국근대여성소설연구. 국학자료원.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문학] 대중소설의 출현을 통한 김말봉의 찔레꽃의 고찰
  • 역사를 움직여가는 에너지의 원천, 대중.그리고 그들의 이야기, 대중소설- 김말봉, 『찔레꽃』-【 차 례 】Ⅰ. 들어가기Ⅱ. 생각해보기Ⅱ-1. 1930년대의 시간적 ․ 공간적 배경Ⅱ-2. 1930년대 상황과 대중소설의 출현Ⅱ-3. 김말봉의 생애와 작품세계Ⅱ-4. 『찔레꽃』- 파헤쳐보기1. 작품 안으로 파고들기1.1. 인물 분석1.2. 줄거리1.3. 갈등양상2. 작품 밖과 연결 짓기3. ‘찔레꽃’의 의미Ⅲ. 나가기【 현대소설론 】9조 김말봉, 『찔레꽃』 Ⅰ. 들어

  • [현대소설] 이태준`복덕방`에 나타난 현실인식
  • 과 목 명 : 현대소설작품및작가론담당교수 : 학 과 : 학 번 : 이 름 : Ⅰ. 서문Ⅱ.본문 1. 현실인식2. 현실인식의 원인Ⅲ. 결문Ⅰ. 서문이태준은 1930년대에 왕성한 활동을 하였고, ‘구인회’ 구인회(九人會) 순수예술을 지향하는 문인들의 친목단체. 1931년을 전후하여 문단의 패권을 장악하던 경향문학(傾向文學)이 쇠퇴하자 그 뒤를 이어 에술파의 문인들이 등장하였다. 이태준,

  • 인문어학 식민지 시대의 소설
  • 적극적인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식민지 시대의 모습을 각 계층별로 알아보면서 작품 속 주인공의 모습에서 현실을 잘 반영하는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이 짙게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었다.참고문헌정홍섭, 『채만식 문학과 풍자의 정신』김기웅, 김병학 한국단편 99선김진기, 이명희, 조미숙 공저 현대소설의 이해 한상무, 현진건 문학연구윤병로, (한국 대표 명작) 현진건김동인, 한국 단편 소설 35동아출판사, 농민/모범 경작생/성황당 外

  • [현대문학사] 이광수의 계몽의식과 `무정`의 문학사적 의의
  • 현대 소설의 기점으로 보는 것을 전제로 한다. 무정, 개척자까지는 현대소설이 아닌 신소설로 보는 견해도 있으나, 대개는 1917년 발표된 무정을 현대 소설의 출발로 보고 있다. 그러나 구소설, 신소설, 그리고 현대 소설의 경계가 특정 연도를 기준으로 확연하게 구분되는 것은 아니며 1930년대까지 신소설은 신소설 나름대로 명맥을 이었으며, 현대 소설 역시 그 나름대로 영역을 구축해나갔다. 이광수 자신도 ‘무정’을 기점으로 볼 때 ‘후퇴’한 작품

  • [현대문학사] 이인직의 생애와 사상에 의거한 작품의 발전양상 분석-`혈의 누`와 `은세계`를 중심으로
  • 소설에 대하여 다양한 찬사를 보내주었다. 김태준은 1930년대에 이인직의 소설을 일컬어 “신소설이 보여주는 근대적 수설기법이 구미, 일본문예의 모방단계에 있으므로 아직 미숙하여 이른바 과도기적 혼혈아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춘원 이후 현대소설의 건설은 이야기책(구소설)에서 대번에 나온 것이 아니라 이와 같은 신소설 작가의 막대한 노력의 성과가 있었기 때문에 성공하였다.” 고 평하였다. 그 밖에도 임화는 이인직이 신소설의 양식을 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