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진실게임을 활용한 국어수업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문학 교육에 대한 시각
2. '진실게임'을 활용한 국어 수업 사례
- 본문내용
-
1. 문학 교육에 대한 시각
문학을 생활화한다는 문제와 연관지어 바라보게 되면 정적인 시각과 동적인 시각 두 가지 관점의 가능성을 떠올릴 수 있다. 정적 시각에서 문학을 바라보게 되면 문학은 거기 그렇게 있는 실체가 되는 반면, 동적 시각에서 문학을 바라보게 되면 문학은 생생하게 움직이는 동체이자 끝없이 완성되고자 생동하는 활동으로 보이게 된다.
문학을 정적인 대상으로 바라보는 시각은 우리에게 매우 친숙하다. 정적인 시각으로 보면 문학은 다만 있을 따름이어서 뜻이 있는 자가 거기에 가까이 다가가 감탄하고 고개를 끄덕이면서 숙연해지기도 하고 그것을 자기보다 더 깊이 있게 또는 황홀하게 설명할 능력이 있는 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인다. 그래서 훌륭한 작가의 생애조차도 꼭 기억해야 할 일처럼 생각되고, 그것을 많이 알면 알수록 수준이 높은 사람으로 행세할 수가 있게 된다. 문학을 추상화된 지식으로 여기는 것도 정적 시각의 소산이었다. 운율, 이미지, 인물, 플롯 등이 그것이며, 주제 분석, 갈등 유형 구분, 등 분류적이거나 설명적 지식이 이런 시각의 소산이기도 하다.
지금까지의 문학교육은 바로 이런 정적 시각을 기반으로 이론과 방법이 축적되고 실천되어 왔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동적인 시각에서 문학을 바라보는 일은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다. 그러나 익숙하지 않은 시각의 도입이 이루어져야만 문학 생활화가 가능해진다는 점을 먼저 말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 7 다양한 문화 행복한 세상 - 2차시 - 1 맡은 일에 책임을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_노인복지 이슈와 관련한 한편의 양적 연구를 선택해 활용하거나 직접 관련 연구를 계획하는 다음의 내용 중 최소한 2가지 이상을 포함하는 간단한 연구계획서 작성
- 사회복지학개론_노인복지 분야 또는 지역사회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 1인의 경험을 통해 해당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 주요업무와 업무상 보람된 점과 힘든 점 전망과 과제 자신의 소감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보고서 작성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