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진실게임을 활용한 국어수업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학 교육에 대한 시각
2. '진실게임'을 활용한 국어 수업 사례

본문내용
1. 문학 교육에 대한 시각
문학을 생활화한다는 문제와 연관지어 바라보게 되면 정적인 시각과 동적인 시각 두 가지 관점의 가능성을 떠올릴 수 있다. 정적 시각에서 문학을 바라보게 되면 문학은 거기 그렇게 있는 실체가 되는 반면, 동적 시각에서 문학을 바라보게 되면 문학은 생생하게 움직이는 동체이자 끝없이 완성되고자 생동하는 활동으로 보이게 된다.
문학을 정적인 대상으로 바라보는 시각은 우리에게 매우 친숙하다. 정적인 시각으로 보면 문학은 다만 있을 따름이어서 뜻이 있는 자가 거기에 가까이 다가가 감탄하고 고개를 끄덕이면서 숙연해지기도 하고 그것을 자기보다 더 깊이 있게 또는 황홀하게 설명할 능력이 있는 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인다. 그래서 훌륭한 작가의 생애조차도 꼭 기억해야 할 일처럼 생각되고, 그것을 많이 알면 알수록 수준이 높은 사람으로 행세할 수가 있게 된다. 문학을 추상화된 지식으로 여기는 것도 정적 시각의 소산이었다. 운율, 이미지, 인물, 플롯 등이 그것이며, 주제 분석, 갈등 유형 구분, 등 분류적이거나 설명적 지식이 이런 시각의 소산이기도 하다.
지금까지의 문학교육은 바로 이런 정적 시각을 기반으로 이론과 방법이 축적되고 실천되어 왔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동적인 시각에서 문학을 바라보는 일은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다. 그러나 익숙하지 않은 시각의 도입이 이루어져야만 문학 생활화가 가능해진다는 점을 먼저 말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를 통한 지혜에 관한 수업 - 아들을 살린 지혜로운 아버지의 이야기
  • 수업에의 활용 (발문)( 방송을 상황제시까지만 보여준다.)♤ 만약 신혼부부가 여러분에게 부탁을 했다면 여러분은 어떻게 했을 것 같아요?♤ 그렇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떻게 행동할까요?( 발표후, 시민의 반응들을 보여준다.)♤ 대부분 사람들은 어떻게 했나요?♤ 그렇게 행동하는 것이 신혼부부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게 되었나요?♤ 시민들의 그러한 행동들이 지혜로운 행동이라고 할 수 있나요?♤ 그렇다면, 신혼부부를 화해하게 할려면 어

  • [중학교 국어교과서][중학교 수학교과서][국사교과서][한문교과서]중학교 국어교과서, 중학교 수학교과서, 중학교 국사교과서, 중학교 한문교과서
  • 일정부분 책임이 있다.참고문헌- 김선화여태경(2002), 교실 밖 수학여행, 사계절- 고승희(1999), 중학교 한문과 학습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대규(1995), 국어 교과의 논리와 교육, 교육과학사- 우리교육(1999), 기획 교과서란 무엇인가 ①- 이재철(1999), 제7차 국사과 수준별 교육과정과 적용, 역사교육논집 제2324집, 서울 : 명인출판사- 조영달(2001), 한국 중등학교 교실수업의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 [국어] 문법교육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目 次 -Ⅰ. 서론Ⅱ. 용어 규정에 관한 고찰1. 언어지식, 국어지식, 문법2. 국어지식 교육과 학교 문법Ⅲ. 국어지식 교육의 필요성 - 국어지식 영역의 목표와 관련하여 -1. 국어지식의 위상2. 국어지식교육에 대한 여러 가지 입장3. 국어지식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조원들의 견해4. 국어 지식의 필요성과 목표Ⅳ. 연구 동향1. 국어지식 교육의 방

  • 하이퍼텍스트와 교육 -국내, 해외의 결합 교육 예시를 바탕으로 하여 그 발전방향제시
  • 교육 (2) 모두가 만들어가는 지식, 위키피디아(Wikipedia) (3) SNS와 교육의 결합제10장 결론참고문헌참고웹사이트 표차례 하이퍼텍스트교육의 장단점 한국 교육정보화의 발전 과정 학교교육의 예시 일상교육의 예시 일상교육의 예시 NIE의 교육효과그림차례 하이퍼텍스트의 구성요소 교회와 하이퍼텍스트 하이퍼텍스트를 기반으로 이뤄지는 수업 디지털교과서 활용 아동 수

  • [국어교수학습론] 문학영역
  • 국어과 교육과정의 문학영역2.2. 문학 영역의 교육 내용2.3. 문학 지도2.4.단원과 관련된 7학년 교육내용2.5.교육내용의 문제점3. 교과서 분석과 비판3.1. 대단원 학습 목표와 체제의 문제3.2. 소단원 구성 체제의 문제3.3. 교수 ․ 학습 방법상의 문제 4. 교사용 지도서 분석과 비판4.1. 단원 설정의 이유4.2. 지도상의 유의점4.3. 대단원 지도의 절차4.4. 대단원 평가 계획, 참고 자료5. 수업 지도안 분석5.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