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E(신문활용교육, 신문활용수업) 국어교육 영어교육 사례, NIE(신문활용교육, 신문활용수업) 사회교육과 역사교육 사례, NIE(신문활용교육, 신문활용수업) 도덕교육 사례, NIE(신문활용교육, 신문활용수업)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NIE란 간단히 말하면 신문을 학습에 활용하며 신문을 친숙하게 하고 교육적 효과를 높이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즉 신문을 살아있는 교재로 활용하는 것으로서 신문을 통해 인간의 삶이 담긴 살아있는 지식, 세상을 바라보는 다양하고 깊이 있는 시각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참으로 사회적, 교육적 측면에서 보면 NIE는 꼭 활용되어야 하는 교육 방법이다.
지금 교육계는 학생 중심의 열린 교육인간 교육 시대를 열어가고 있다. 이러한 열린 교육의 구현에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활용될 수 있는데 그중 가장 손쉬운 접근으로 교육적 효과가 큰 것이 NIE이며, 이는 NIE를 접한 모든 교사들의 공통된 생각이라고 볼 수 있다. 우리가 쉽게 구할 수 있는 신문에는 정치경제사회문화예술 등 다양한 정보가 담겨 있다. 자라나는 세대들이 신문을 이용하여 놀고, 찾고, 만들고, 그리고, 붙이고, 꾸미고, 모으고, 생각하는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신문에 친숙해지면서 새로운 지식을 깨치게 된다. 이처럼 자라나는 세대들에게 기존의 교과서로서는 얻기 힘든 창조력종합적 판단력사고력을 길러주는 것이 바로 NIE이다. 특히 학생 스스로의 자발적 학습을 통해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키우는 데 필요한 ‘Know Why`의 사고방식을 체득시켜 준다는 점을 생각하면 그 뜻이 더욱 자명해진다. 열린 교육의 요체를 자율과 창의라 한다면 NIE야말로 그에 걸맞는 필요충분조건을 모두 갖추고 있는 것이다. NIE는 이제 우리의 다양한 교육 현장, 모든 교과 학습 활동과 아침 자습, 토픽 학습, 프로젝트 학습, 특별 활동, 책가방 없는 날 활동, 인성 교육, 통합 교육, 논술 지도, 창의성 교육 등 전 교육 영역의 핵심에 자리 잡아 가고 있다. 열린 교육을 구현하는 중요한 학습 활동으로 자리매김된 것이다.
본문내용
Ⅰ. 서론

Ⅱ. NIE(신문활용교육, 신문활용수업)의 의의

Ⅲ. NIE(신문활용교육, 신문활용수업)의 특징

Ⅳ. NIE(신문활용교육, 신문활용수업)의 국어교육 사례
1. 어린이 신문 구독 및 스크랩
1) 어린이 신문 구독
2) 신문 스크랩
2. 수준별 신문 활용 학습 활동 카드 제작
1) 카드 이름
2) 카드 내용
3) 카드 체제
4) 카드 보관

Ⅴ. NIE(신문활용교육, 신문활용수업)의 영어교육 사례
1. 수업에서의 영자 신문 활용
2. 읽기 자료 선정 기준
3. 영자 신문 활용 방법
1) 의미단위 찾기
2) 복잡한 문장 분해하기
3) 의미 단위 분석
4) 반복 피하기

Ⅵ. NIE(신문활용교육, 신문활용수업)의 사회교육 사례
1. 수업 현장은 이렇습니다
2. 이렇게 해 보았습니다
3. 이런 효과가 있었습니다

Ⅶ. NIE(신문활용교육, 신문활용수업)의 역사교육 사례
1. 신문활용교육을 통한 역사교육의 의의
2. 교수-학습의 준비 과정
1) 교사의 준비 과정
2) 학생의 준비 과정
3. 수행평가 계획
4. 교수-학습 과정
1) 교수-학습 주제
2) 학습 목표
3) 학습 방법

Ⅷ. NIE(신문활용교육, 신문활용수업)의 도덕교육 사례
1. 영역별 지도 요소와 신문 활용 아이디어
2. NIE 활동지 만들기
1) NIE 활동안의 예
2) 신문을 교재화 할 때 유의할 점

Ⅸ. NIE(신문활용교육, 신문활용수업)의 평가

Ⅹ.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정균(1994), 신문으로 공부하자, 서울 : 도서출판 민
오주석 외(1999), NIE 지도전략, 도서출판대일
중앙일보(1996), 신문 살아있는 교과서, NIE 활용사례집 1, 서울
최상희(1999), 한국 NIE의 성공전략, 도서출판 대일
커뮤니케이션북스, NIE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허병두(1999), 신문활용교육이란 무엇인가?, 중앙M&B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활용교육][MIE]미디어활용교육(MIE, 미디어영상활용교육) 의의,필요성, 미디어활용교육(MIE, 미디어영상활용교육) 효과,개선방향
  • 활용교육(MIE, 미디어영상활용교육)의 의의Ⅲ. 미디어활용교육(MIE, 미디어영상활용교육)의 필요성Ⅳ. 미디어활용교육(MIE, 미디어영상활용교육)의 도덕교육1. 감상문쓰기2. 단답형식 학습지의 문제에 답하기3. 포괄적 학습지를 통한 생각나누기4. 패러디하기5. 토론수업 진행하기Ⅴ. 미디어활용교육(MIE, 미디어영상활용교육)의 효과1. 방송국의 교육적 협조와 변화2. “미디어 교육”의 기반 여건 조성3. 타 교과와의 협조 체제4. 평가 방식의 혁신

  • [교육공학] 교과통합학습과 NIE방법에 대한 이해와 활용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교과통합학습과 NIE방법에 대한 이해와 활용-Ⅰ NIE의 의미 NIE는 Newspaper In Education의 약자로 신문 활용 교육, 신문학습, 신문으로 공부하기를 통틀어 일컫는다. 즉 신문의 특성을 교육에 반영하여 신문을 가르치고 신문으로 가르치며, 신문을 살아있는 교재로 활용하여 이를 친숙하게 해서 지적 성장을 도모하고 교육적 효과를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인 것이다. NIE는 교과서에 전적으로 의존하던 기존의 수업 방식으로부터 벗어나

  • [NIE]NIE 에 대해서
  • 신문 자료를 활용하여 인성, 도덕 학습을 실천하는데 NIE가 필요하다.신문에 난 봉사활동 기사, 훈훈한 미담 기사, 다양하고 시사성 있는 사건 기사, 신문광고를 이용, 대자보 토론학습, 가족 신문 만들기 등 신문을 활용하여 사회 현상을 바르게 파악하고 이웃, 나라, 세계를 더 생각할 줄 아는 건전한 가치관 배양과 민주시민윤리를 내면화시키는 데 신문은 더할 나위 없는 좋은 자료이다. 인성교육 자료로써 신문만큼 다양한 내용을 제공해 주는 자료는

  • [일반사회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신문활용학습 -NIE, 협동학습, 사회과 학업 성취도 평가
  • 1. 신문활용학습 : NIE2. 협동학습3. 사회과 학업 성취도 평가1. 신문활용학습 : NIE- 목차 - 1. 신문활용교육의 개념2. 신문활용교육의 역사 외국의 사례3. 신문활용교육의 필요성4. 신문활용교육의 장단점5. 신문활용교육의 교육 효과6. 신문활용교육의 교육방법7. 신문활용교육 실태․성취도8. 신문활용교육의 유의점 활용방안* 신문활용교육의 수업 기법* 교사의 자질과 기본적 자세1 신문활용교육의 개념창의력을 염두에 두고 수업 현장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평가①장점: 학생 중심의 새로운 접근법이라는 하나의 방법론을 강조하고 있음과학적 방법의 요소들을 창조적인 방식으로 잘 활용하고 있음②단점: 정의적 측면과 행동적 측면에 큰 관심을 기울이지 못함인지적인 이해와 판단은 도덕적 행위를 위한 필요조건일 뿐, 충분조건은 되지 못함학생들이 가치분석을 하나의 학문적 훈련으로 간주할 가능성이 있음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1. 개요`목적: 다음 단계로의 이동을 조장하는 것`전제: 높은 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