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 인간의 삶과 죽음의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는 말
Ⅱ. 각 종교에서 말하는 죽음
ⅰ) 유교에서 말하는 죽음
ⅱ) 불교에서 말하는 죽음
ⅲ) 도교에서 말하는 죽음
Ⅲ. 대표적 형신론 소개
ⅰ) 고대의 귀신론
ⅱ) 전국 시대의 정기설(精氣說)
ⅲ) 왕충의 영혼부재론(無鬼論)
ⅳ) 불교의 영혼불멸론(傳燈法)
ⅴ) 범진의 신멸론(神滅論)
ⅵ) 형신론의 발전과 귀신설에 대한 평가
Ⅳ. 죽음의 정의에 관한 여러 입장들
ⅰ) 인격체로서의 기능의 불가역적 상실
ⅱ)생물학적 통합 기능 상실
ⅲ) 모든 생물학적 기능의 불가역적 상실
Ⅴ. 맺는 말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는 말
인간의 가장 큰 두려움은 아마도 ‘죽음’일 것이다. 누구나 한번쯤은 다들 죽음에 대해 생각해 봤을 것이라 생각한다. 어쩌면 인간이 죽음을 피할 수 없는 유한한 존재이기에 이 세상에서 좀 더 나은 삶을 위해 바둥거리는 것일지도 모를 일이다.
종교에 관한 다양한 정의가 있겠지만 필자는 죽음에 대한 두려움의 극복 방안으로 종교가 생겨나고 발전했다고 생각한다.
본 발제문을 통해 우리는 우선 각 종교에서 말하는 죽음에 관해 살펴보고, 대표적인 형신론에 관해 알아본 후 죽음의 정의에 관한 여러 입장들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겠다.
Ⅱ. 각 종교에서 말하는 죽음
각 종교에서 말하는 ‘죽음’ 개념의 핵심은 다음과 같다.
유교 - 자손의 제사에 따라 현세로의 ‘재생’ - 초혼재생
도교 - 자신의 노력에 따라 불로 ‘장생’ - 불로장생
불교 - 인과나 운명에 따라 윤회 ‘전생’ - 윤회전생
ⅰ) 유교에서 말하는 죽음
중국 사람은 이 현세에 일초라도 더 오래 살고 싶다는 현실적인 기대가 있으므로, 어쩔 수 없는 죽음 뒤에도 어떻게 해서든지 이 세상에 돌아올 수가 있는 것을 가장 큰 바램으로 삼지 않을 수 없었다. 그래서 죽은 뒤에 다시 현세에 돌아올 수가 있다는 방향으로 생각하게 되었다. 삶과 죽음의 경계를 통할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이다. 이러한 생각은 결코 중국 사람 고유의 것은 아니다. 동서고금 어느 곳에서나 볼 수 있는 인간의 간절한 소망인 것이다. 중국 사람도 그런 민족의 하나임에 지나지 않을 뿐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죽은 뒤에 육체는 썩어서 해골로 될 뿐이다. 그래서 ‘유’는 이렇게 생각했다. 인간을 정신과 육체로 분리하여 정신의 주재자(魂을 말함)와 육체의 주재자(魄을 말함)가 있다고 하고, 이 혼․백이 일치되어 있을 때를 살아 있는 상태로 보았다. 거꾸로 말하자면, 혼과 백이 나누어졌을 때가 죽음의 상태로 되는 것이다. 결국 육체의 호흡이 정지하게 되면(뇌사가 아니고, 심장사를 뜻한다) 함께 있던 혼과 백이 분리되어, 혼은 하늘로 그리고 백은 땅 아래로 돌아간다. 이것이 죽음인 것이다.
그런데 이론적으로 말하자면, 거꾸로 분리되어 있던 혼과 백을 불러들여 일치시키는 <삶의 상태>가 된다는 것이다. 다만 어디로 불러들일 것인가? 라는 문제가 생기게 된다. 가장 알맞은 것은 죽은 사람의 육체인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단지 해골이 남을 뿐이다. 여기서 백골이 된 해골 중에서 두개골이 특수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되므로, 이 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 2023년 만1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 총평 (일주일 5명 분량 적응일지 / 아주 자세합니다)
- 아동문학개론 보고서-반지의 제왕
- 반지의 제왕 감상문 - 생태론적 접근
- 일본 대중음악 한류 열풍 J POP 정의 J POP 일본 대중음악 J POP 일본식 팝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