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교수준 교육과정의 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2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배경
가. 학교 환경 및 학생들의 특성
나. 교육과정 구성의 기본 틀 및 특징
2. 철학적 이념
가. 인문학적 과학
나. 능동적 사고
3. 교육목표
4. 중학교 내용체계표
가. 7학년
나. 8학년
다. 9학년
5. 학습 내용
(1) 수권의 구성과 순환
(2) 기권과 우리 생활
(3) 광합성
(4) 화학반응 및 규칙성
(5) 일과 에너지
(6) 유전과 진화
본문내용

1. 배경
가. 학교 환경 및 학생들의 특성
• 학교 환경
- 외딴 섬에 있는 농어촌 지역의 학교이다.
- 한 학년이 10~20명 정도로 소규모다.
- 과학실험 도구를 제대로 갖추지 못했다.
• 학생들의 특성
- 중학교 3학년이다.
- 도시에 거주하는 아이들에 비해 교육 기회를 충분히 제공받지 못하여 학업 성취도가 낮다.
- 자연환경 속에서 성장하였으며, 주변의 자연과 어울려 놀기를 좋아한다.

나. 교육과정 구성의 기본 틀 및 특징
교육과정은 국가과정 교육과정의 틀을 기반으로 짜였으나, 내용의 심화 정도의 조절과 실습 등을 고려하여 단원 내 내용을 다른 단원에 섞거나 단원 자체를 통합한 경우도 있다. 농어촌임과 학생 수가 적음을 이점으로 하여 형식적이거나 내용상으로만 알 수 있는 실습을 수행평가가 아닌 교육과정 내에 넣음으로써 체계적이고 많은 실습을 통해 학생들이 더욱 쉽게 이해하고 과학에 대한 흥미를 붙일 수 있게 구성해 놓았다.


2. 철학적 이념
가. 인문학적 과학
• 가치의 본성과 가치 판단 기준은 상대적이라는 상대주의와 진리는 논리적 사유에 의해 검증된다는 관념주의를 이론적 배경으로 하여, 과학은 인간이 하는 것이며, 과학은 절대적 가치•지식이 아니라는 것을 인식시킨다
• 과학과 인간(인문학)이 동떨어진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인식하도록 교수한다
• 과학사를 통해 과학 이론이 나오게 된 배경 및 방법 등을 인식하여, 탐구 활동이나 연구에 도움이 되게 한다

나. 능동적 사고
• 오슈벨의 유의미 수용 학습을 이론적 배경으로 하여, 지식을 그대로 받아들이기 보다 그것에 대해 항상 끊임 없이 사고할 수 있도록 교수한다
• 브루너의 발견학습을 이론적 배경으로 하여, 단순히 지식을 수용하는 입장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브루너의 교육의 과정
  • 교육의 과정」이 대표하고 있는 교육과정의 사조는 학문중심교육과정이라고 한다. 즉 각각의 학문분야(교과)는 그 학문(교과)의 독특한 기본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면서 교육과정을 구성할 때는 이러한 기본 구조를 중심으로 조직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 책을 읽는 사람이 교과(학문)의 구조에 대해서 어떤 관점을 취하든지 제기될 수 있는 공통된 질문은 이러한 구조라는 것이 도대체 어떤 것인가? 라는 것이다. 첫째는 학교에

  • 듀이의 실용주의 교육철학
  • 교육사상의 진면목은 학교교육의 울타리를 훨씬 넘어 있고, 널리 인생에 유용한 것을 동경하고 있었음을 보게 된다. 이것을 사회적 휴머니즘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 휴머니즘은 동시에 사회적 휴머니즘이고 그 사회적 휴머니즘을 현실화하는 수단으로서 교육을 생각하여 교육의 주된 장을 학교라고 생각하였다. 즉 무의식적 비 형식적, 간접적이지만, 학교 외부에서 일어나고 있는 생활인 사회생활을 역시 교육과정으로 간주하여 학교교육을 연속시킴

  • 유아교사와 전문직
  • 교육학 일반 지식, 교육과정적 지식- 실행가로서의 교사; 기술적 합리성의 관점에서 이론을 실행으로 옮기는 행위를 하는 사람 ‣ 윤정일과 신효정(2006); 교사 전문성을 구성하는 4가지 역량과 23가지 하위요소로 이루어진 교사 전문성 모델을 구축하여 제시- 4가지 역량; 교과수업 역량, 담임 학급 운영 및 인성지도 역량, 특별활동 역량, 담담업무 수행 역량 ‣ 이정화(2005) ; 교사 전문성을 지향하는 교사 평가를 위한 교사 전문성의 구성요소를 학문적

  • [교과서분석] 지학사 법문사 사회문화교과서 분석 -가치교육의 편향성을 중심으로
  • 교육이 중요시 된다.그러나 현재의 사회과 교과서는 사회변동과정에서 나타나고 있는 다양한 가치들을 반영하지 못하고, 이전 사회에서부터 지배적인 위치를 잡고 있던 가치와 이념들을 주로 반영하고 있다. 이것은 학습자들이 다양한 가치들을 이해하고 자신이 가치를 선택하게 하지 못하는 것이다.현대 사회와 사회 문제를 바라보는 입장은 다양하다. 그렇기에 그런 다양한 입장들이 마땅히 담겨 있어야 할 사회과 교과서와 교과서를 구성하는 단

  •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교육목표의 진술에 대해 학자들이 주장하는 것을 설명하고, 학자들의 주장을 유아교육의 각종 계획안에 어떻게 반영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교육과정을 간결하게 정리하면, 교육기관에서 학생들 또는 학습자들이 배워야 한다고 생각되는 것을 정한 교육내용으로 생각한다. 이렇듯 오늘날 교과서 중심에서 교육과정 중심으로 교육패러다임이 변하고 있다. 그리고 학교교육에서 교사의 자율성과 전문성이 강조되면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국가 수준 교육과정을 근거로 개발된 교과서를 전달하는 사용자로서의 역할로 교사의 전문성을 제한하지 않고 교육내용을 직접 구성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