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유아교육제도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독일의 유아교육제도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독일의 유아교육
1) 프뢰벨, 슈타이너 등의 유아교육 철학
2) 인성교육, 사회성 교육 강조
3) 철저한 교사 양성 제도
2. 독일의 상황중심 유아교육
1)독일 상황중심 유아교육의 이론적 배경
2) 사회생활중심의 교육과정
3) 독일 상황중심 유아교육의 발전과정
4) 독일의 유치원 교육과정
(1)교육목표 및 내용
(2) 상황중심 유아 4단계
(3)독일 상황 중심에서 주로 다루어지고 있는 주제의 예
5) 교수방법
(1)교수. 학습방법
(2)유치원의 일과운영
(3)집단편성 및 교과운영
6) 교육평가


3. 한국 유치원의 열린 교육
1) 한국 유치원 열린 교육의 이론적 기초
2) 한국 유치원 열린 교육의 발전과정
(1)한국 유치원 열린 교육의 도입 및 발전과정
(2)한국 유치원의 열린교육 정책
(3) 한국에서의 상황중심 유아교육에 대한 경험
3) 한국의 유치원 교육과정
(1)교육목표 및 내용
(2)교수 학습방법
(3)교육평가
4. 독일의 상황중심 유아교육과 한국 유치원의 열린교육비교분석
1) 이론적 기초
2) 발전과정
3) 교육목표 및 내용
4) 교육, 학습과정
5) 일과운영
6) 집단편성
7) 교육평가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독일의 유아교육

독일은 유아교육이 가장 발전한 나라이다. 세계최초로 유치원이 설립된 곳도 독일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독일은 세계 최초로 국민의무교육제도를 법적으로 확립하고 실천에 옮긴 나라로 다른 나라의 공교육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유치원이란 이름으로 유아교육기관이 처음 만들어진 곳도 독일이다.
독일의 유치원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인간교육의 목표가 달성되어 있는 것이다. 다른 유아들과 놀이를 통하여 사회성, 도덕성 발달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유아교육 평가의 중요 항목으로 삼고 학문적 교수에 대한 평가는 실시하지 않는다. 인성교육과 생활습관 교육이 강조되고 친구사귀기를 비롯한 사회성 교육에 치중한다. 독일 유아교육의 역사는 마틴 루터(Martin Ruther, 1483~1546)가 “가장 번영된 시, 가장 안전하고 국방력이 튼튼한 시는 유능하고 현명한 그리고 교양 있는 시민으로 구성되어 진다”는 유아교육의 공교육화의 주장에서부터 찾아볼 수 있다.
참고문헌
유아교육의 역사와 사상 / 팽영일 - 양서원, 2004.
유아교육사상 / 곽노의 홍순정 지음 - 문음사, 2007.
세계의 보육제도 / 양옥승 외 9명 - 양성원, 2003.
세계의 영유아보육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5.
유아교육사상사 / 고후순 김동일 조옥희 지음 - 양서원, 2006.
유아교육사상사 / 이영석 편역 - 교육과학사, 2005.
개성있게노는아이 색깔있게크는 천재 / 육상희 - 백성, 2007.
오정림, 2009, 앙팡, 유아 교육의 자존심 독일에서 배우다
지원교육, http://www.jwedu.co.kr, 출처 - 유아교육과 원경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보육과정] 스웨덴의 보육현황
  • 교육 및 보육 서비스에 GDP 1% 투입 ▲10% 미만의 아동 빈곤율 등이 포함되어 있다. 영국은 10개 기준 중 5개를 충족해 중간을 차지했고, 한국, 일본, 독일은 4개, 그리고 미국은 3개를 충족시킨 것으로 조사되었다.유니세프 발표 자료에서도 알 수 있듯이 스웨덴은 영유아를 위한 보육제도가 비교적 선진화된 서구의 국가들 중에서도 가장 진보된 아동보육제도를 갖춘 것으로 알려져 있다. 1980년대 이후 선진화된 사회 복지 모형을 추구하는 다수의 서구 국

  • 프랑스의 유아보육제도가 한국유아교육발전을 위한 시사점00
  • 프랑스의 유아보육제도가 한국유아교육발전을 위한 시사점00Ⅰ. 서 론 프랑스는 예술의 국가로서 전 세계적으로 예술분야에 있어 가장 발달된 나라로 볼 수 있다. 한 때는 산업화와 여성의 사회, 경제생활이 증가함에 따라 아이를 돌보아 줄 사람이 없어져 육아부담이 커지게 되었다. 그러면서 점점 출산율이 낮아졌다. 그러나 세계 최고의 낮은 출산율을 자랑하던 프랑스가 변화하고 있다. 출산율이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현재 유럽에서 아일랜드

  • 놀이지도3A)주변지역의놀이터를 4군데이상방문하여 물음중심으로보고서작성제출00
  • 관한 연구, 2004. 2. 박상복 저, 세종대 대학원 발행, 조리외식산업학 전공, 어린이놀이터 놀이시설물의 색채 선호도에 관한 연구, 2005. 3. 안길만 저, 청주대 대학원 발행, 조경학 전공, 어린이 놀이시설의 하자에 관한 연구, 2008. 4. 윤재철 저, 한양대학교 발행, 조경학 전공, 어린이놀이터 놀이시설물의 유형에 관한 일연구, 2006. 5. 이상수 저, 한국교원대대학원 발행, 초등체육교육 전공, 아파트단지내 어린이놀이공간 및 시설에 관한 연구, 2004.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0
  • 유아 보육 프로그램 중 통합 프로그램의 성격을 갖고 있으며, 단일 연령 집단 구성의 단점에 대한 대안적 교육 과정으로, 연령 차이가 있는 영유아를 보육하는 프로그램이다. 1980년대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동일 연령 집단 구성의 단점과 혼합 연령 집단구성의 장점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졌으며, 현재는 몬테소리 유치원, 영국의 유아학교, 독일의 상황중심 유치원, 미국의 개방 교육, 한국의 공동육아 등 세계 각국의 특수성과 상황에 맞게 개발되

  • 상황중심 교육 상황중심 교육과정 정의 상황중심 교육 성립배경
  • 교육이 유아교육에 있어서 중차대함을 인식하고 부모교육에 힘써야 하며, 부모들이 유치원운영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부여하여야 한다. 여덟째, 교사 재교육을 통하여 늘 연구하는 자세를 견지하여야 한다. 아홉째, 쓰기, 읽기, 셈하기를 유아 일상생활의 중심과제로 결부시켜서는 안 된다. 구체적으로 상황중심 유아교육을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다. 2. 성립 배경1960년 중반부터 독일의 유아교육 분야에서는 종래의 유치원 교육제도에 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