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유아교육제도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9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독일의 유아교육제도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1. 독일의 유아교육
1) 프뢰벨, 슈타이너 등의 유아교육 철학
2) 인성교육, 사회성 교육 강조
3) 철저한 교사 양성 제도
2. 독일의 상황중심 유아교육
1)독일 상황중심 유아교육의 이론적 배경
2) 사회생활중심의 교육과정
3) 독일 상황중심 유아교육의 발전과정
4) 독일의 유치원 교육과정
(1)교육목표 및 내용
(2) 상황중심 유아 4단계
(3)독일 상황 중심에서 주로 다루어지고 있는 주제의 예
5) 교수방법
(1)교수. 학습방법
(2)유치원의 일과운영
(3)집단편성 및 교과운영
6) 교육평가
3. 한국 유치원의 열린 교육
1) 한국 유치원 열린 교육의 이론적 기초
2) 한국 유치원 열린 교육의 발전과정
(1)한국 유치원 열린 교육의 도입 및 발전과정
(2)한국 유치원의 열린교육 정책
(3) 한국에서의 상황중심 유아교육에 대한 경험
3) 한국의 유치원 교육과정
(1)교육목표 및 내용
(2)교수 학습방법
(3)교육평가
4. 독일의 상황중심 유아교육과 한국 유치원의 열린교육비교분석
1) 이론적 기초
2) 발전과정
3) 교육목표 및 내용
4) 교육, 학습과정
5) 일과운영
6) 집단편성
7) 교육평가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독일의 유아교육
독일은 유아교육이 가장 발전한 나라이다. 세계최초로 유치원이 설립된 곳도 독일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독일은 세계 최초로 국민의무교육제도를 법적으로 확립하고 실천에 옮긴 나라로 다른 나라의 공교육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유치원이란 이름으로 유아교육기관이 처음 만들어진 곳도 독일이다.
독일의 유치원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인간교육의 목표가 달성되어 있는 것이다. 다른 유아들과 놀이를 통하여 사회성, 도덕성 발달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유아교육 평가의 중요 항목으로 삼고 학문적 교수에 대한 평가는 실시하지 않는다. 인성교육과 생활습관 교육이 강조되고 친구사귀기를 비롯한 사회성 교육에 치중한다. 독일 유아교육의 역사는 마틴 루터(Martin Ruther, 1483~1546)가 “가장 번영된 시, 가장 안전하고 국방력이 튼튼한 시는 유능하고 현명한 그리고 교양 있는 시민으로 구성되어 진다”는 유아교육의 공교육화의 주장에서부터 찾아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유아교육의 역사와 사상 / 팽영일 - 양서원, 2004.
유아교육사상 / 곽노의 홍순정 지음 - 문음사, 2007.
세계의 보육제도 / 양옥승 외 9명 - 양성원, 2003.
세계의 영유아보육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5.
유아교육사상사 / 고후순 김동일 조옥희 지음 - 양서원, 2006.
유아교육사상사 / 이영석 편역 - 교육과학사, 2005.
개성있게노는아이 색깔있게크는 천재 / 육상희 - 백성, 2007.
오정림, 2009, 앙팡, 유아 교육의 자존심 독일에서 배우다
지원교육, http://www.jwedu.co.kr, 출처 - 유아교육과 원경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폭력, 가출, 물질 남용, 자살, 음주와 흡연, 사이버 상의 문제 등 주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청소년 발달~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2023년 만0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만0세 일주일분량 적응일지 5명
- 만1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와 1학기 2학기 발달평가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