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유아교육] 생태유아교육의 목적과 성격,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 유아생태교육프로그램의 운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26 / 2016.07.26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개념정의,특징특성,문제점해결방안,종류유형분류
목차
생태유아교육

I. 유아교육 패러다임의 전환
1. 세계관의 변화 : 기계론적 세계관에서 생태론적 세계관으로
2. 아동중심 교육에서 생태중심 교육으로
3. 개인중심 교육에서 공동체중심 교육으로
4. 이성중심 교육에서 전인교육으로

II. 생태유아교육의 성격
1. 생태유아교육과 유아생태교육의 구분
2. 자연을 되찾아주는 교육
3. 놀이를 되찾아주는 교육
4. 아이다움을 되찾아주는 교육

III. 생태유아교육의 목적
1. 지향하는 세상
2. 키우고자 하는 어린이상

IV.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V.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1. 자연의 시간, 생활리듬, 아이의 본성에 기초한 교육계획
2. 프로그램, 시간, 공간의 통합적 접근
3. 아이들의 친구, 동반자인 교사
본문내용
생태유아교육

I. 유아교육 패러다임의 전환

1) 세계관의 전환: 기계론적 세계관에서 생태론적 세계관으로

오늘날 산업문명의 지배이데올로기인 기계론적 세계관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 등 전 분야에서 온갖 폐해를 낳고 있다. 이러한 기계론적 세계관은 아동관, 교육관, 유아교육 실제 등에도 좋지 않는 영향을 미치게 되어 여러 가지 유아교육의 문제상황을 만들고 있다. 이런 일련의 문제상황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종전의 요소주의, 환원주의, 인간중심주의 등에 바탕을 둔 기계론적 세계관에서 전일적이며 역동적인 생명중심 세계관 또는 생태론적 세계관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생태론적 세계관은 현재 인류가 당면한 문명사적 위기의 극복을 위한 나침반으로서 기존의 기계론적 세계관의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을 의미한다. 즉, 이전의 삶의 양식, 판단 기준에 대한 약간의 수정인 아닌, 무엇이 옳고 그론지, 어떻게 사는 것이 좋은 삶인지, 무엇이 행복이고 불행인지 등에 관한 판단 기준들이 지금까지와는 질적으로 완전히 달라져야 한다는 것이다. 생태론적 세계관에 의하면, 모든 생명은 고립된 존재가 아니라 우주적인 관계의 그물 속에서 상호작용하며, 서로 연결되어 있고 자연과 조화를 이루면서 진화하고 우주의 궁극적 생명과 합일되는 것이다. 이는 자연의 도를 따르는 것이며 인간과 자연은 하나로 연계된 것으로 보는 동양적 일원론과 상통한다.
생태론적 세계관에서의 생명은 정지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진화하는 것이고, 그 진화과정도 수동적 ․ 강제적으로 동참하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 ․ 자주적으로 동참하는 것이다. 또한 생명은 부분이면서 전체이고 전체이면서 부분이고, 융통성과 유연성이 있는 것으로 만들어져 있는 부품의 획일적 집합인 경직되고 수동적인 기계와는 전적으로 다른 것이다.
사실 17세기 이전 자본주의가 자연을 지배와 착취의 대상으로 삼기 전에는 대체적으로 지구상의 모든 민족들이 생태적 삶을 살았으며, 우리나라 역시 서구의 문물이 들어오기 전에는 자연과 공존 공생하는 자연 속의 삶에 자족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전통사상 속에서 생태적, 생명중심 사상의 뿌리를 찾을 수 있는 사상들을 엿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모델과 보육과정
  • 교육목표3) 교육내용 3. 발도르프 프로그램1) 배경 2) 교육 및 원리 3) 교육내용 4. 레지오 에밀리아(Reggio Emilia approach) 접근법1) 배경 2) 교육목표 3) 교육내용 및 활동5. 생태교육 프로그램1) 배경2) 교육목표3) 교육내용6. 뱅크 스트리트(Bank Street) 프로그램1) 배경2) 교육목표3) 교육내용 및 활동 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우리나라 속담중에 “세살버릇 여든간다”라는 말이 있듯이 어릴 때의 발달이 나중의 모든 발달의 기초가 된다. 유아의 성

  • 생태유아교육 레포트
  • 생 태 유 아 교 육ase 1< 차례 >제 1장 임재택 소개제 2장 생태유아교육의 배경제 3장 생태유아교육의 성격- 생태유아교육의 의미- 생태유아교육 VS 유아생태교육- 생태유아교육의 이념 및 방향제 4장 생태유아교육의 기본관점제 5장 생태유아교육 과정제 6장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운영- 일과운영 사례제 7장 생태유아교육과 교사의 역할제 8장 향후 유아 적응제 9장 장단점 비교 분석제 10장 느낀 점제 11장 출처 및 참고문헌제 1장 임재택 소개

  • [학교사회사업론] 대안학교
  • 프로그램을 운영4) 생명존중과 자연친화적인 생태계 회복을 강조5) 경험을 중시 : 교과지식보다는 다양한 체험을 통한 자연과의 공존 중시6) 전원에서의 노작 교육을 중시 : 전원에 학교를 세워 자연과 더불어 친근하게 생활7) 교사ㆍ학생ㆍ학부모의 적극적 참여 : 교사ㆍ학생ㆍ학부모는 상호협력적인 관계로서 학교운영과 학습프로그램계획에 교육의 주체로서 적극적으로 참여한다.8) 지역사회에 뿌리를 내린 작은 학교를 지향한다.3. 대안학교의

  • 교육과정의 시대적 변천을 설명하고, 그 중 ‘생태중심유아교육’ 프로그램 1가지를 자세히 알아보고 소개 하시오
  • 교육과정의 시대적 변천1) 근대 이전의 교육과정2) 광복 이후의 교육과정3) 제1차~제7차 유치원 교육과정2. ‘생태중심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자연물을 이용한 생태 프로그램1) 자연물을 이용한 생태 프로그램2) 자연물을 이용한 생태 프로그램의 목적3) 자연물을 이용한 생태 프로그램의 교육 내용4) 자연물을 이용한 생태 프로그램의 대상5) 자연물을 이용한 생태 프로그램의 운영6) 자연물을 이용한 생태 프로그램의 교수-학습방법7) 자연물을

  • [생태유아교육] 생태유아교육 성격, 생태유아교육 배경,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생태유아교육 운영, 생태유아교육과 교사 부모, 생태유아교육 전망
  • 생태유아교육 생태유아교육 성격, 생태유아교육 배경,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생태유아교육 운영, 생태유아교육과 교사 부모, 생태유아교육 전망Ⅰ. 서론 2Ⅱ - 본론1. 생태유아교육의 성격 22. 생태유아교육의 배경 63. 생태유아교육의 기본 관점 74.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계획 95.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운영 116.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실천에 따른 변화 167.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실제 188. 생태유아교육과 교사 229. 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