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사상사] 서머힐교육과 열린교육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영국의 진보주의 학교들
1. 이상주의적 진보주의
2. 자연주의적 진보주의

Ⅲ. 서머힐 교육과 열린교육의 비교

Ⅳ. 각국의 열린교육운동과 니일의 사상
(1) 영국의 열린교육운동과 니일
(2) 미국의 열린교육운동과 니일
(3) 일본의 '개성화·개별화교육'운동과 니일
(4) 한국의 열린교육과 니일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새로운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기 위하여 교육개혁을 서둘러 단행하고 있는 우리 나라도 최근 열린교육(Open Education)운동에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 운동은 1960년대 중반 영국에서 일어나기 시작한 새로운 교육운동으로 1970년대에는 미국으로 전해져 1980년대에까지 큰 성행을 보인 교육이었으며 우리 나라에서는 7차 교육과정에서 열린교육을 시행하고 있는 21세기를 위한 교육개혁운동으로 현재 크게 확산되어 가고 있다. 우리 나라에서는 1940년대 후반 해방 직후인 미군정 시절에 아동 중심적이고 진보적인 교육이 '새교육운동'으로서 한때 실시되다가 중단된 적이 있으며 1950년대 중반기부터는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에서 이러한 교육이 실시되어 왔다. 그러나 '열린교육'이 우리 나라에서 실시되기 시작한 것은 1986년 서울의 영훈, 운현 두 사립초등학교가 처음이었으며 전국적으로 이 교육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 이 교육은 종래의 학교들에서 행해온 많은 학생들을 상대한 획일적이고 주입적인 일제수업을 폐지하고 아동들에게 보다 많은 자유를 허용하며 아동들이 넓고 다양한 아동 중심적인 환경 속에서 자신들의 흥미와 각기 다른 발달 속도에 따라 자발적으로 생활하며 공부하도록 한다. 탄력적인 커리큘럼의 운영과 개방된 인간관계 속에서 아동들이 '개성'과 '창의성'과 '자주적인 태도'를 길러 가도록 하는 교육이다.
1960년대에 본격적인 열린교육운동이 영국에서 일어나게 되기까지에는 19세기말에서 20세기초에 걸쳐 생겨난 영국의 진보적인 실험학교들과 미국 진보주의 교육의 영향이 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몬테소리 교육학의 개념과 방향
  • 교육학의 새로운 제시Ⅳ.몬테소리 교육영역의 목적1.자유 작업과정을 위한 목적 설립의 중요성2.교육영역의 목적3.교육영역의 내용4.교육 방법Ⅴ.몬테소리의 개혁교육학적인 측면에서 새로운 교육1.몬테소리 교육학으로서 교육 개혁의 의미2.몬테소리의 교육학 과정Ⅵ.몬테소리 의 열린 교육으로 자유 학습의 개념1.열린교육으로 자유 학습이 개념2.몬테소리 교실의 교육적인 의미Ⅶ몬테소리 교육학의 새로운 방향1.새로운 교육학으로서 기본

  •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한날, 한시에 뿌린 씨앗일지라도 꽃피는 시기가 제각각이다.어린이들 또한 마찬가지다. 목 차 시작. 들어가는 마당1. 포스트모더니즘의 배경과 사상의 정의가. 포스트모더니즘의 출현배경 나.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 및 특징 다. 포스트모더니즘의 대표학자라. 포스트모더니즘과 모더니즘의 비교 2.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관점가.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관점 ↳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의 특징↳ 포스

  •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 대안교육과 대안학교목차Ⅰ. 대안학교의 개념1. 정의2. 등장 배경3. 교육 이념 Ⅱ. 대안학교의 유형1. 제도교육과의 관련 정도2. 운영 형태3. 성격Ⅲ. 문제 제기1. 외국 사례 비교2. 일반학교와의 비교3. 대안학교의 실태Ⅳ. 개선방안 Ⅰ. 대안학교 소개1. 정의대안학교는 공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학습자 중심의 자율적인 별도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고안된 특별학교이다. 대안학교는 학교마다 서로 다른 철학적 배경을

  • 대안학교운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및 향후전망0
  • 교육방식을 좋아하고 신뢰하는 사람들도 상당히 있다. 대안학교는 공교육 제도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만들어진 종래의 학교교육과는 다른 학교를 말한다. 영국의 서머힐(Summer hill), 탈학교교육(deschooling)과 1960년대 후반 미국에서 일어난 자유학교(free school), 개방학교(open school)등이 해당된다. 대안학교의 교육은 공교육의 틀에 박힌 듯한 교과과정과 기존학교의 문제제기에서 출발한다고 본다. 이러한 대한교육은 이미 선진국에서는 이미 활성화되

  • 대안학교 레포트
  • 목 차1. 대안교육이란(1) 열린교육과 대안교육의 공통점(2) 대안교육과 사회교육의 다른점(3) 대안교육은 무엇이며 대안학교는 무엇인가?2. 대안 교육의 시작과 급속한 확대3. 대안교육에서의 지식교육은? (1) 교사의 역할 - 전문성을 너무 간과하는 것은 아닌가?(2) 대안교육도 또 다른 획일화된 교육이 되는 것은 아닌가?4. 현재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특성 (1) 자연 친화적인 가치의 지향 (2) 지역사회에 뿌리내린 작은 학교의 지향 (3) 교육주체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