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다산 정약용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생애&저술&사상

2.교육사상

3.교육목적

4.교육내용

5.학습방법

6.정약용의 교육사상이 나에게 준 것은..
본문내용
<다산 정약용의 교육>

1.생애&저술&사상

정약용은 영조 38년 서울 근교의 마현에서 태어났다. 자는 미용, 호는 다산 혹은 사암, 당호는 여유당, 시호는 문도 이다.
14세에 호조좌랑으로 등용되는 부친을 따라 서울에 와서, 16세에 성호의 글을 읽고 실학에 심취하게 되었고, 23세에는 이벽으로부터 그리스도교 서적과 서양 근대의 문물에 접했다.
28세에 과거에 급제하여 벼슬길에 올라 사헌부 지평, 경기도 암행어사 등을 하면서 탐관오리를 척결하여 백성들로부터 사랑과 존경을 받았으나 한편으로 반대파의 시기와 불평의 대상이 되기도 하였다.

정조가 승하한 후 천주교 박해를 위한 신유사옥으로 전라도 강진에 유배되어 1818년 풀려날 때까지 오직 독서와 집필에 몰두하여 경서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한 주석서와 정치, 경제에 대한 개혁을 구상한 <목민심서>,<흠흠신서>,<경세유표>를 비롯한 500여 권의 방대한 저술을 남겼다.

다산은 18년간의 전남 당진 에서의 유배생활에서 자기 관료 생활의 경험을 비추어 당시 사회 현실을 비판하고 사회체제의 전면적 개편을 구상하였다. 그는 당시 현실과 유리된 정통 주자학에 반하고 나아가 문제의 중심을 윤리, 도덕 중심의 문제로부터 정치, 경제 등 국민의 복리증진을 위한 실사의 문제로 전환을 주장하였으니 이는 실로 ‘조선의 현실’을 개혁하는 데 전력한 것이라 하겠다.
참고문헌
동양 교육 고정의 이해<김효선, 안인희, 정희숙 공저>
교육사, 철학신론<김경식 저>
교육의 역사와 철할<박의수, 강승구, 정영수, 강선보 공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yun***
    (2007.08.09 18:09:5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잘봤어요.. 고맙습니다.
  • sper***
    (2007.07.24 23:42:13)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신라 교육사상가 원효, 설총, 최치원, 고려 교육사상가 최충과 안향, 고려 교육사상가 이색과 정몽주, 조선 교육사상가 이황과 이이, 조선 교육사상가 유형원과 정약용, 근대 교육사상가 남궁억, 이승훈, 안창호
  • 교육사상가 성재 최충Ⅴ. 고려시대의 교육사상가 회헌 안향Ⅵ. 고려시대의 교육사상가 목은 이색Ⅶ. 고려시대의 교육사상가 포은 정몽주Ⅷ. 조선시대의 교육사상가 퇴계 이황Ⅸ. 조선시대의 교육사상가 율곡 이이Ⅹ. 조선시대의 교육사상가 반계 유형원1. 기본적 이해1) 성리학2) 이기설3) 도(道)․기(器)2. 이․기에 대한 유형원의 철학적 견해1) 이론적 접근2) 실제적 접근3) 평가3. 유형원의 사상Ⅺ. 조선시대의 교육사상가 다산 정약용1. 생

  • 다산 정약용의 도덕교육사상
  • 다산 정약용의 도덕교육사상다산 정약용인간관, 도덕관도덕교육의 목표도덕교육의 내용다산 도덕교육사상의 현대적 의의다산 정약용정약용(1762~1836), 경기도 광주 출생자(子)는 미용(美庸),호(號)는 다산(茶山), 여유당(與猶堂)실학을 집대성한 철학자당대 주류 사상이었던 성리학 비판다산의 인간관성즉리(性卽理) 비판*성리학 : 天理= 仁 義 禮 智  성기호설(性嗜好說)성이란 본심(本心)의 호오(好惡)이다. 덕을 좋아하고 악을 부끄

  • [방통대 2016-2]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사상으로 수백여 권의 책을 저술하고, 수많은 제자를 양성했던 정약용의 교육사상이 오늘날 교육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을지 살펴보고자 한다. 2. 본 문1) 정약용의 생애다산 정약용(茶山 丁若鏞, 1762~1836)은 실학을 집대성한 조선 후기의 학자이다. 그는 실학을 집대성한 학자답게 정치 경제 역사 지리 문학 철학 의학 교육학 군사학 자연과학 등 거의 모든 학문 분야에 걸쳐 방대한 양의 저술을 남겼다. 500여권에 이르는 저술들은 깊고도 넓은 학문 세

  • 다산의 도덕교육사상
  • 다산의 도덕교육사상1. 다산의 삶정약용(1762~1836)은 조선시대의 실학을 집대성한 철학자로, 경기도 광주에서 태어났다. 자는 미용(美鏞)이고, 호는 다산(茶山) 혹은 여유당(與猶堂)인데, 세상에서는 보통 그를 ‘정다산’으로 불렀다. 다산은 4세 때부터 유교의 경전과 시를 공부하였고, 10여 세에 이미 소년 시인으로 이름을 날렸다고 한다. 22세에 회시(會試)에 합격하여 경의진사(經義進士)가 되어 정조에게 어전에서 『중용』을 강의하였으며, 이후 17

  • 실천 실학의 이해8
  • 사상가들에는 유형원, 이익, 유수원, 홍대용, 박지원, 박제가와 같은 다양한 사람들이 있지만 가장 대표적인 실학 사상가로는 다산 정약용을 꼽을 수 있겠다. 정약용은 당시 성리학적 학문 풍토에서 벗어나 독자적인 학문의 탐구에 몰두하여 실학을 집대성하였기 때문일 것이다. 그는 종래 유학에 대한 전면적인 고증과 합리적인 해석을 통해서 과학적이고 자주적인 실학사상을 전개하였다. 이번 학기 동양교육철학연구 수업에서 조선후기 실학에 대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