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다산 정약용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조선][성리학][실학][교육사상][교육철학]조선 성리학 교육사상(교육철학) 권근과 이황, 조선 성리학 교육사상(교육철학) 이이, 조선 실학 교육사상(교육철학) 유형원, 조선 실학 교육사상(교육철학) 이익, 조선 실학 교육사상(교육철학) 정약용과 홍대용
- [교육철학][교육사상][성리학][실학]성리학 교육철학(교육사상) 이이, 실학 교육철학(교육사상) 유형원, 실학 교육철학(교육사상) 이익, 실학 교육철학(교육사상) 정약용, 실학 교육철학(교육사상) 홍대용, 실학 교육철학(교육사상) 박지원 분석
- [교육철학]조선 성리학 이황 교육사상(교육철학), 조선 성리학 이이 교육사상(교육철학), 조선 실학 유형원과 이익 교육사상(교육철학), 조선 실학 이덕무 교육사상(교육철학), 조선 실학 정약용과 홍대용 교육사상
- 조선시대의 교육기관 성균관, 종학, 조선시대의 교육기관 사부학당, 향교, 조선시대의 교육기관 서원, 서당, 조선시대의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 조선시대 교육사상가 이황(성리학), 이이(성리학), 조선 교육사상가 유형원(실학), 이덕무(실학), 조선 교육사상가 정약용(실학) 박지원(실학)
- 목차
-
1.생애&저술&사상
2.교육사상
3.교육목적
4.교육내용
5.학습방법
6.정약용의 교육사상이 나에게 준 것은..
- 본문내용
-
<다산 정약용의 교육>
1.생애&저술&사상
정약용은 영조 38년 서울 근교의 마현에서 태어났다. 자는 미용, 호는 다산 혹은 사암, 당호는 여유당, 시호는 문도 이다.
14세에 호조좌랑으로 등용되는 부친을 따라 서울에 와서, 16세에 성호의 글을 읽고 실학에 심취하게 되었고, 23세에는 이벽으로부터 그리스도교 서적과 서양 근대의 문물에 접했다.
28세에 과거에 급제하여 벼슬길에 올라 사헌부 지평, 경기도 암행어사 등을 하면서 탐관오리를 척결하여 백성들로부터 사랑과 존경을 받았으나 한편으로 반대파의 시기와 불평의 대상이 되기도 하였다.
정조가 승하한 후 천주교 박해를 위한 신유사옥으로 전라도 강진에 유배되어 1818년 풀려날 때까지 오직 독서와 집필에 몰두하여 경서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한 주석서와 정치, 경제에 대한 개혁을 구상한 <목민심서>,<흠흠신서>,<경세유표>를 비롯한 500여 권의 방대한 저술을 남겼다.
다산은 18년간의 전남 당진 에서의 유배생활에서 자기 관료 생활의 경험을 비추어 당시 사회 현실을 비판하고 사회체제의 전면적 개편을 구상하였다. 그는 당시 현실과 유리된 정통 주자학에 반하고 나아가 문제의 중심을 윤리, 도덕 중심의 문제로부터 정치, 경제 등 국민의 복리증진을 위한 실사의 문제로 전환을 주장하였으니 이는 실로 ‘조선의 현실’을 개혁하는 데 전력한 것이라 하겠다.
- 참고문헌
-
동양 교육 고정의 이해<김효선, 안인희, 정희숙 공저>
교육사, 철학신론<김경식 저>
교육의 역사와 철할<박의수, 강승구, 정영수, 강선보 공저>
자료평가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yun***
(2007.08.09 18:09:55)
- 잘봤어요.. 고맙습니다.
- sper***
(2007.07.24 23:42:1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