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를 통한 리얼리즘에 관해서 - 영화 ‘아무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플라톤의 이미지론
3. 앙드레 바쟁의 리얼리즘
4. 네오리얼리즘
5. 프레임과 미장센느
6. 영화 <아무르>에서의 리얼리즘
7. 결론
8.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리얼리즘 영화 중 하나인 ‘아무르’를 보고 리얼리즘과 영화 속에 리얼리티가 어떻게 표현되었는가를 말하고자 한다. 먼저 리얼리즘이 어떻게 나오게 되었는가를 말하자면 18세기 이후 리얼리즘의 미학이라는 것이 부흥했다. 인간들은 자신이 살고 싶은 현실을 어떻게 표현을 할 수 있을까 고민했다. 리얼리티를 담아내기 위한 일종의 방법론이기 이전에 리얼리즘 미학은 사회와 현실을 바라보는 실천적인 생산으로서 기능한다. 그리고
단순히 리얼리티를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세계에 대한 우리의 사회적인 인식이 작용하고 있다. 현실과 이론을 함께 고려할 것을 요구하는 미학적 실천으로서 리얼리즘은 존재론적 문제인 동시에 인식론적 지평을 설정하는 문제이다.
그럼 영화 <아무르>에서 우리의 사회적 인식이 무엇이 있을까?

2. 플라톤의 이미지론
플라톤은 이미지와 실재와의 관계를 최초로 언급한 사람으로 알려져 있다.
그의 저서인 ‘국가론’-동굴의 비유(7권)에서 보면 어렸을 때부터 동굴에 살아온 사람들이 있다고 가정해보자. 그리고 그들은 온 몸이 묶여 있어 앞에만 볼 수 있다고 하자.
참고문헌
김시무, 『앙드레 바쟁의 리얼리즘 영화이론』
김춘진, 『스페인 네오리얼리즘의 미학원리와 이데올로기적 배경』
앙드레 바쟁, 『La Strada』Crosscurrents, vol. 6
박현선,『영화이미지론을 통한 리얼리즘의 가능성 연구』
조경희,『플라톤의 예술론과 무용의 교육적 가치』
이지영,『영화 프레임에 대한 연구: 들뢰즈의 cinema 1,2를 중심으로』
금보상,『애니메이션과 실사영화의 미장센 비교연구 : <공각기동대>와 <블레이드 러너>를 중심으로 』
이화정,『아무르 love』씨네2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 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 리얼리즘과 세태소설의 논쟁을 불러일으키는 작품 천변풍경이후의 작품에 충분히 나타난다. 「음우」, 「투도」, 「채가」 로 이어지는 자화상 연작에서 그 당시 박태원의 자전적 정보가 체험의 직접성의 형태로 드러나고 있다. 이 시기에 이르러서는 서사 기법적 측면에서 초기와 같은 창조적 실험이 거의 드러나지 않고, 당시 자녀들의 이름과 나이는 물론이고 집 주소까지 경험세계의 실제 정보를 그대로 차용하고 있을 정도로 체험의 직접성이 강

  •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 문학의 존재방식
  • 리얼리즘과 세태소설의 논쟁을 불러일으키는 작품 천변풍경이후의 작품에 충분히 나타난다. 「음우」, 「투도」, 「채가」 로 이어지는 자화상 연작에서 그 당시 박태원의 자전적 정보가 체험의 직접성의 형태로 드러나고 있다. 이 시기에 이르러서는 서사 기법적 측면에서 초기와 같은 창조적 실험이 거의 드러나지 않고, 당시 자녀들의 이름과 나이는 물론이고 집 주소까지 경험세계의 실제 정보를 그대로 차용하고 있을 정도로 체험의 직접성이 강

  • 영화 기술의 발전 - 디지털 기술 중심으로
  • 영화를 향해(1) 이미지 중심의 영화(2) 대안적 서사(3) 3D영화 대세론에 맞서7. 부록 : 학생영화 현장에서의 디지털 기술 적용사례Ⅱ. 전통적 영화작품과 그 변화1. 영화기술의 성립 (1895 - 1905년)2. 예술로서의 영화성장 (1906 - 1915년)3. 표현기법 확립 (1916 - 1925년)1. 유성영화 시대의 도래 (1926 - 1935년)(1) 스튜디오 시스템의 성립 (대공황기)(2) 사운드 삽입2. 네오리얼리즘 유행시대 (1945 - 1955년)(1) 네오리얼리즘(2) 할리

  • [프랑스문화] 누벨바그의 형성배경과 과정 특징 작품분석
  • NOUVELLEvAGUE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NOUVELLEvAGUENOUVELLEvAGUE들어가며누벨바그는 대략 1958년~1964년사이에 불어닥친 프랑스 영화계의 새

  • [리얼리즘영화] 쁘와리에적 리얼리즘과 웨스턴
  • 통한 관객의 선택적 감상을 유도하여 객관적이고 중립적으로 영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여기에서 롱 테이크는 딥 포커스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심도가 깊지 않으면 길게 찍기는 지루해 질 수 있고, 딥 포커스 화면을 충분히 감상하려면 길게 찍어야한다. 따라서 딥 포커스의 리얼리즘이 롱 테이크와 리얼리즘을 간접적으로 설명해 줄 수 있다. 둘째, 관객의 입장에서 본다면 딥 포커스로 촬영된 화면은 깊이와 입체감을 지니게 되며 우리 눈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