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2학년 법과 정치 교수-학습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22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대단원 학습계획

Ⅱ. 중단원 학습계획

Ⅲ. 학생실태

Ⅳ. 본시학습계획

Ⅴ. 교수-학습 자료

<활동지① - 개념학습지>
<활동지②- 모의재판 활동지>
<활동지③- 배심원 평결지>
<모의재판 대본>
본문내용
2. 단원의 개관
해당 단원은 공적 생활관계를 규율하는 법과 사회의 주체로서 청소년, 소비자, 근로자의 지위 및 권리에 대하여 익히는 단원으로서, 중단원 1인 '범죄의 성립과 형사 절차'에서는 죄형법정주의를 중심으로, 형법의 의의와 기능, 범죄와 형벌의 종류를 다루며, 형사 절차의 흐름과 그 과정에서의 인권 보장 원칙 및 제도에 대해 탐구한다. 또한 범죄 피해자의 보호와 형사 보상 제도에 대해 파악하도록 한다. 중단원 2인 '법치 행정과 행정 구제'에서는 법치 행정의 의의, 행정에 대한 민주적 통제와 시민 참여의 중요성, 행정구제제도 등에 대해 다룸으로써 행정부의 역할 및 행정과 법의 관계를 이해하도록 한다. 중단원 3인 '청소년의 권리와 학교생활'에서는 청소년의 법적 지위와 그에 따른 효과를 이해하고, 일상 생활에서 접하는 다양한 법적 문제에 대한 대처 방안을 익히도록 한다. 또한 학생으로서의 권리 및 의무와 학교 폭력 대처 방안을 다룸으로써 학교 생활에 관련된 법적 가치나 개념들을 파악하도록 한다. 중단원 4인 '소비자의 권리와 법'에서는 소비자의 권리를 이해하고 이를 보호하기 위한 각종 규범과 제도를 파악하며, 소비자 권익 신장을 위한 방안들을 다룸으로써 소비자로서의 권리를 보호받을 수 있도록 지도한다. 중단원 5인 '근로자의 권리와 법'에서는 근로권의 의의 및 종류를 이해하고 이의 보호 방안을 다루며, 노동 3권을 바탕으로 바람직한 노사 관계를 파악하도록 한다.

3. 대단원 학습목표
(1) 지식·이해면
⦁범죄와 형벌의 개념 및 종류를 알고 형사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법치 행정의 원리와 행정 구제 제도를 파악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청소년의 법적 지위 및 학생으로서의 권리와 의무를 말할 수 있다.
⦁소비자와 근로자의 법적 권리 및 이의 보호를 위한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가 탄탄하고 좋습니다. 참고가 많이 되었습니다.
  • 132994***
    (2019.03.26 23:30:15)
회원 추천자료
  • 문예비평교육론 - 교수·학습지도안
  • 학습활동에 있어 지속적인 토론을 장려함으로서 비평수업을 하고자하므로, 학생 들의 토론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교사는 여러 도움을 준다.Ⅳ.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일시장소차시2차시대상교재문학교과서단원1) 대단원: Ⅱ. 문학 작품의 수용과 창작(2) - 문학사에 따른 수용과 창작2) 중단원: 5. 해방 이후의 문학3) 소단원: (1) 해방 ~ 1980년대의 문학 - 02 황지우, 학습방법강의식 수업, 협동학습, 개별학습, 발표학

  • `법과 사회` 수업지도안
  • 법의 의의 범죄 형법의 발달 범죄 성립의 3요소 죄형법정주의 형벌 및 형벌의 종류4/244. 재판의 종류와 원칙 사법권의 의미 재판의 종류와 절차 사법권독립의 필요성 형사소송절차 재판의 원칙 민사사건 및 민사소송절차 법관의 임기와 신분보장2/245.국제법과 국제분쟁 국제법의 의미 국제법의 법원 국제사회의 성격, 국제연합의 설립목적 및 과제2. 단원의 학습 내용Ⅴ. 차시별 교수-학습 계획 소단원학습 주제학

  • 영어교수법3공통)영어교수법 교재8장에 나와있는 통합적교수법 한가지를 선택학습자 중심법 특징정리0
  • 교수법ㆍContent-Based Instruction)을 활용해 다른 과목을 영어로 가르치기 위한 수업모형과 교재도 개발된다. 영어-교수 학습 현장에서도 읽기-번역의 독해 중심에서 듣기-말하기의 의사 소통 중심으로 전환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특히 듣기는 의사 소통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므로 중학교 입문 과정에서는 교과서의 삽화, 그림, 만화 등 시각 자료의 상황 설정을 연상함과 동시에 듣기 훈련에 주력하고 점차 기능-의미적 교수 요목의 듣기-말하기 대화를

  • 한문과 교수 학습지도안
  • 한문과교수 ― 학습 지도안지도교사연구부장교감교장포 항 여 자 전 자 고 등 학 교【목차】Ⅰ. 교재관 1. 한문과 교육의 특징 2. 고등학교 한문 교과의 특성 3. 한문 교육의 목적 4. 한문과 교육의 교수 ․ 학습방법 5. 한문과 교육과정

  • [수업지도안] 중학교 국사 마이크로티칭(Micro-Teaching)
  • Micro-teaching 수업지도안 목 차1. 자기주도적 학습 소개와 예 1.1 지난 시간에 소개된 자기주도적 학습 내용 정리1.2 자기주도적 학습 소개 2. 차시 소개2.1 Micro-teaching 발표 차시 소개 2.2 단원의 내용 체계표 2.3 7차시 흐름2.4 자기주도적 교수법을 선택한 이유2.5 학습자분석3. 세부차시안 우리나라의 교육현장에서 자기주도적 학습이라는 단어는 그리 낯선 단어는 아니다. 현재 실행되고 있는 제 7차 교육과정의 기본 정신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