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동기 이론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18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습동기의 의미와 종류
2 학습동기 이론
2-1 강화이론
2-2 욕구위계이론
2-3 자기효능감이론
2-4 귀인이론
2-5 성취목표이론
2-6 자기결정성이론
3 학습동기 유발 전략
3-1 과제
3-2 평가와 보상
3-3 학급 풍토
본문내용
학습동기의 의미와 종류
학습동기

정의

학업적 활동에 의미가 가치를 부여
그것을 통해 의도한 학업적 이득을 얻으려고 노력하는 경향성


외재적 학습동기

타인으로부터 받는 칭찬, 인정, 보상, 사회적 압력, 벌 등의 외적 보상을 통해 학습동기를 유발


내재적 학습동기

학생 스스로가 공부에 대해 자발적인 흥미, 관심, 기쁨과 같은 내적 보상 또는 내적 강화에 의해 학습동기를 유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방법론] 학습자가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학습에 임할 수 있도록 동기 유발 전략은 평생학습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다
  • 학습자에게 주의집중을 통해 학습 내용에 흥미를 가지게 하고, 학습자 및 수업과 관련이 있는 친밀한 학습 진행을 하며, 학습자 스스로 학습 과정 안에서 자신감을 얻고 동기를 지속시킬 수 있을 때 의미가 있다. ARCS 학습동기이론을 적용한 수업설계 연구는 교사가 수업에 대한 정보와 학습자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고, 기존의 교재를 분석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동기목표와 함께 교수전략을 설계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Keller의 A

  • Keller의 ARCS동기이론
  • 이론적 배경-학습자의 학업 능력은 그들의 동기 수준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학습의 결과는 학습자들이 보다 학습 상황에 의미를 부여하고 보다 흥미를 느낄 떄 더 높은 성취도를 보일 수 있다. 따라서 단순히 효과적, 효율적인 교수 상황을 학습자에게 제공하기 위한 방법이 아니라 어떻게 학습 상황을 보다 흥미 있게 만들 수 있느냐에 관심을 둘 필요가 있다.기존 연구의 한계점①동기란?-어떤 일이나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계기 (사전적 의미)-

  • 학습자의 동기 레포트
  • 학습관련범주특수동기일반동기지속적이고 폭넓은 경향특정 영역이나 내용에 대해 동기화 됨외재적 동기내재적 동기외부로부터 받을 수 있는 강화자본질적으로 가지고 있는 동기2. 동기이론2.1.1 행동주의 동기이론특별한 사고과정 없이 인간의 행동의 힘과 방향이 결정된다는 관점동기는 높은 빈도의 반응을 일으키는 강화자인간의 모든 행동을 기계적인 자극 – 반응만으로 설명하기 힘듬기계적인 행동 이해에 대한 보완적인 연구로 신

  • 지능이론과 동기이론 중 최근 영향력이 크다고 생각하는 이론을 각각 하나씩 택하여 근거를 자신의 관점과 함께 논하시오
  • 학습동기를 채택할 것이다.다중지능이론의 경우, 가드너에 의해서 처음에는 신체적, 음악적 지능을 배제한 8가지가 제안되었지만 최종적으로는 10가지의 지능으로 분류된 이론이다. 인간에게는 각기 다른 재능적인 지능이 있고, 재능과의 적절한 조화를 통해 이상적인 정신적 조합을 이룰 수 있다고 믿는다. 즉, 기존까지는 인간이 가지는 언어적 능력 및 수리적 능력과 같이 특정한 영역에서의 지능 개념만 강조하던 지능연구에서 벗어나, 언어와 수리

  • (스포츠심리학 2학년) Bandura(1977, 1986)의 자기효능감 4가지 원천에 대해 서술하고, 생활체육 지도 시 참여자의 자기효능감 향상 전략을 4가지 원천
  • 학습동기를 외적인 자극에 근원을 두고 있는 외적 동기와 학습자 내부에 근원을 두고 있는 내적 동기로 구분하여 다루어왔다. 행동주의에서의 외적인 자극을 강조하는 강화이론과 인지주의에서의 내적 사고과정을 강조하는 인지적 동기이론의 커다란 두 주류가 학습동기 연구의 근간이 되어 왔다. 인지적 동기이론들 중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분야가 바로 자기효능감이다. 자기효능감 이론은 학습자의 동기와 성취를 잘 설명해주는 구인으로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