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방법론] 학습자가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학습에 임할 수 있도록 동기 유발 전략은 평생학습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0.05 / 2019.10.05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방법론] 학습자가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학습에 임할 수 있도록 동기 유발 전략은 평생학습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Keller의 ARCS 모형에 의한 동기 유발 전략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ARCS 모형

2. ARCS 모형에 의한 동기 유발 전략
1) 주의집중(Attention)
2) 관련성(Relevance)
3) 자신감(Confidence)
4) 만족감(Satisfaction)

3. ARCS 모형에 의한 동기 유발 전략의 사례
1) 1단계: 코스정보 획득
2) 2단계: 대상자 정보 획득
3) 3단계: 대상자 동기 분석
4) 4단계: 기존교재 분석
5) 5단계: 동기목표 설정 및 측정방법 열거
6) 6단계: 예비전략을 열거
7) 7단계: 최종전략 선택
8) 8단계: 교수전략에 통합
9) 9단계: 교재 선택 및 개발
10) 10단계: 평가 및 수정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수업설계는 교사가 학습자에게 주의집중을 통해 학습 내용에 흥미를 가지게 하고, 학습자 및 수업과 관련이 있는 친밀한 학습 진행을 하며, 학습자 스스로 학습 과정 안에서 자신감을 얻고 동기를 지속시킬 수 있을 때 의미가 있다. ARCS 학습동기이론을 적용한 수업설계 연구는 교사가 수업에 대한 정보와 학습자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고, 기존의 교재를 분석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동기목표와 함께 교수전략을 설계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Keller의 ARCS 모형에 의한 동기 유발 전략을 사례를 들어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가람(2015). ARCS 적용 합주지도가 초등학생 정의적 반응과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
박영실(2010). ARCS전략을 적용한 체육수업이 초등학생들의 학습태도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
배은택(2014). 켈러의 ARCS이론을 적용한 중학교 오케스트라 수업지도안,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김경아(2007). 음악 학습 동기유발을 위한 ARCS동기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 평생교육방법에는다양한방법교육목적내용따라어떤방법있는지,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특징,성인학습자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특징기술0K
  • 수 있다는 것, 성인의 학습준비도는 사회적 역할의 발달과업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지식의 미래적 활용보다는 즉각적 활용으로 관심이 이동한다는 점, 성인은 외재적 요인보다 내재적 요인에 의해 학습하고자 하는 동기가 유발된다고 가정하고 있다. 성인을 대상으로 가르치는 것으로서 자율성, 자기주도성, 경험중심성, 현장중심성 강조라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보통 사람들은 배움을 대학 졸업할 때까지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나 평생학습

  • 교육공학 보고서
  •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교육정보화 사회가 구현되기 위해서는 교육의 인식론적, 방법론적 패러다임이 변하지 않고는 불가능하다. 교육정보화는 교육의 범위가 학교 울타리를 벗어나 평생학습의 다양한 형태를 포괄하는 방향으로 나가야한다. 또한 교육의 효율성 또는 경제성만 따지는 양적인 방법이나 관찰 가능한 인간행동의 외부환경의 영향력만 강조하는 행동주의를 지양하고 다양하고 질적인 방법이나 학습자의 인지적 정보처리과정 혹은 의미 있

  •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교육적 방향
  • 교육은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한 변화를 겪고 있다. 정보 통신의 발달과 인터넷의 확산, 그리고 성인학습자의 증가와 같이 평생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사회에서 일어나는 변화가 교육에까지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정보화 시대, 무한 경쟁 시대에 성공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 교육은 학습자 스스로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찾아내어 발 빠르게 이를 조합, 생산할 수 있어야 하고, 이 과정에서 학습자의 자발적인 학습활동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 [가상교육, 가상교육수업운영] 가상교육의 발전과정, 특성, 수업운영과 가상교육의 성공요인, 수업운영 전략 및 향후 가상교육의 발전 방안 분석(미국의 가상교육 사례)
  • 교육 사례)Ⅰ. 서론Ⅱ. 가상교육의 발전과정Ⅲ. 가상교육의 특성1. “공간 아닌 공간”에서 “사회적 공간”으로써의 가상공간의 의미 2. 가상공간에서의 ‘학습’Ⅳ. 가상교육의 수업 운영Ⅴ. 가상교육과 가상강의Ⅵ. 미국의 가상교육 추진 사례Ⅶ. 가상교육의 성공요인1. 정보통신 인프라2. 컴퓨터 사용능력3. 컨텐츠4. 상호작용5. 적합한 분야6. 교과내용 및 교육과정 설계7. 학생 수8. 지원체제9. 동기Ⅷ. 가상교육의 수업운영 전략Ⅸ. 가

  • 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
  • 교육내용에 대해 교사가 이미 교과내용을 잘 알고 있다는 전제 아래, 교수 내용을 계획하고 전달하는 전략과 방법을 강조점을 두는 것.2. 지식구조의 필요성 :1) 체육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이론과 지식체계를 토대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목적-즐거움과 성취감을 경험).2) 체육이 교육이 되기 위한 방안(지각적, 경험적 체험을 뛰어 넘는 기본 지식을 내용으로 한 교수-학습이 필요. 학자의 학문적 명제적 지식과 현장 중심의 과정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