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이론과 동기이론 중 최근 영향력이 크다고 생각하는 이론을 각각 하나씩 택하여 근거를 자신의 관점과 함께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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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육의 심리학적 이해
지능이론과 동기이론 중 최근 영향력이 크다고 생각하는 이론을 각각 하나씩 택하여 근거를 자신의 관점과 함께 논하시오.
서론
지능이론과 동기이론의 교육심리학적 접근은 같은 맥락에서 ‘인간에게 효율적인 교육방법론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중심으로 다가선다. 이때 적절한 해답을 줄 수 있는 접근방법으로 이 레포트에서는 다중지능이론과 행동주의의 외재적 원인에 의한 학습동기를 채택할 것이다.
다중지능이론의 경우, 가드너에 의해서 처음에는 신체적, 음악적 지능을 배제한 8가지가 제안되었지만 최종적으로는 10가지의 지능으로 분류된 이론이다. 인간에게는 각기 다른 재능적인 지능이 있고, 재능과의 적절한 조화를 통해 이상적인 정신적 조합을 이룰 수 있다고 믿는다. 즉, 기존까지는 인간이 가지는 언어적 능력 및 수리적 능력과 같이 특정한 영역에서의 지능 개념만 강조하던 지능연구에서 벗어나, 언어와 수리 능력 지능만을 우대하던 권위를 끄집어 내린 사례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현대에 이르러 다중지능은 ‘개별성’ 혹은 ‘개인화’의 경향을 그대로 담고 있는데, 미래세대의 융복합적인 인재 양성은 지금까지 획일화 되었던 교육에서 벗어나 ‘지금까지 교육환경 및 구조상 불가능했던 인재’를 양성하는 것에 그 목표를 둔다. 예를 들어보자면 이번 중학교 1학년들의 ‘자유학기제’ 시행을 통해 각 학생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을 찾아 그에 대한 재량을 키워나갈 수 있는 시간이 허용된다. 즉, 아직까지 계급의 생산 구조(1970-1990, 수능 및 사법고시를 통한 사회적 계급 상승)이 가능하다고 믿어왔던 과목들을 위주로 경쟁하는 것이 얼마나 효능감이 있는가? 라는 질문을 던지게 되었고, 그에 대한 답으로 수능시험을 위한 공부를 벗어나 자신의 능력을 키워나가는 교육안이 제시된 것이라 해석해야 할 것이다. 또한 NCS를 시행함에 따라 직업적 능력과 흥미를 충분히 탐색하고, 그 개별화된 지능과 재능을 키워나가는 방향성은 지금까지 논의되기만 했지, 다소 실험적이지만 이제야 실시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물론 과거에는 이러한 지능들은 ‘유전’ 혹은 ‘가업’으로 물려받음으로써 자연스럽게 습득하거나 강제되고는 했지만, 최근에 이르러 개별적 지능들이 인정받고, 각 분야에서 다중지능이론에 근거하는 특별한 개별화가 인정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이러한 다중지능은 유전인지, 아니면 사회적 학습에 의한 동기로 인한 것인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으리라 생각한다.
그렇다면 이렇게 ‘개별화된 다중지능’이 인정받는 세대라면, 그에 따르는 동기이론은 당연하게 행동주의의 학습동기 이론이 적합하리라 생각한다. 그 중에서도 외재적인 강화 요인들이 크게 작용할 것으로 생각된다. 물론 행동주의에서 이르는 ‘보상’의 개념은 단순히 그 보상만으로 보아서는 어려울 일이다. 매슬로우의 동기이론과의 결합이 필요한 일이다. 당장의 학점이나 숙제 및 성적에 대한 칭찬적인 요인 역시 크게 작용하는 일이겠지만, 반두라의 사회행동모델에 의거하는 ‘롤모델’의 사회적 지위와 위치, 그리고 그들의 윤택한 삶이 나에게 적용될 수 있다는 미래지향적인 보상이 지식에 대한 갈망과 충동을 해소할 수 있는 기본적인 여건을 마련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를 가만 돌아보면, 우리는 이미 제7차 교육 과정을 통해 어느 정도 경험한 적이 있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다중지능이론의 경우, 물론 우리 세대나 현 세대는 ‘국, 영, 수’ 세 과목만 잘하면 명문대학에 진학해 질 높은 삶을 살아갈 수 있다는 지배세력들의 최면 속에서 살아가고 있었지만, 흔히 이르는 SKY 명문대학이 아니고서는 우리가 상상하는 삶을 살아가기란 어려운 일이란 것을 경험하였다. 그러나 오히려 다중지능이론 중 대인관계의 능력을 지속적으로 키워나가 이른바 ‘소셜’의 사회에서 성공하는 이들이 대거 출현하고 있다. 예를 들자면 마크 주커버그 역시 그러한 존재이고(물론 개발자의 역량으로써 수학적 지능은 기본적인 전제가 되었다.), 강남에서 큰 성공을 거둔 ‘띵동 심부름 대행 앱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http://navercast.naver.com/magazine_contents.nhn?rid=1103&contents_id=97952
’ 과 같은 서비스들은 대인관계 서비스와 소셜에 대한 이해에서부터 비롯되는 일이다. 이를 통해 다중지능이론은 ‘시대적으로 유행과 각광 받는 지능이 있다.’ 라고 해석해도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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