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이론과 동기이론 중 최근 영향력이 크다고 생각하는 이론을 각각 하나씩 택하여 근거를 자신의 관점과 함께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7 / 2019.02.17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레포트 구매 이후, 본론 내용만 잘 숙지하시고, 말만 바꿔서 쓰세요. 이후 서론은 어떤 레포트 글인지 소개하는 글을 쓰시고, 결론은 나의 생각 위주로 정리하시면 좋은 점수 받습니다.
- 본문내용
-
교육의 심리학적 이해
지능이론과 동기이론 중 최근 영향력이 크다고 생각하는 이론을 각각 하나씩 택하여 근거를 자신의 관점과 함께 논하시오.
서론
지능이론과 동기이론의 교육심리학적 접근은 같은 맥락에서 ‘인간에게 효율적인 교육방법론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중심으로 다가선다. 이때 적절한 해답을 줄 수 있는 접근방법으로 이 레포트에서는 다중지능이론과 행동주의의 외재적 원인에 의한 학습동기를 채택할 것이다.
다중지능이론의 경우, 가드너에 의해서 처음에는 신체적, 음악적 지능을 배제한 8가지가 제안되었지만 최종적으로는 10가지의 지능으로 분류된 이론이다. 인간에게는 각기 다른 재능적인 지능이 있고, 재능과의 적절한 조화를 통해 이상적인 정신적 조합을 이룰 수 있다고 믿는다. 즉, 기존까지는 인간이 가지는 언어적 능력 및 수리적 능력과 같이 특정한 영역에서의 지능 개념만 강조하던 지능연구에서 벗어나, 언어와 수리 능력 지능만을 우대하던 권위를 끄집어 내린 사례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현대에 이르러 다중지능은 ‘개별성’ 혹은 ‘개인화’의 경향을 그대로 담고 있는데, 미래세대의 융복합적인 인재 양성은 지금까지 획일화 되었던 교육에서 벗어나 ‘지금까지 교육환경 및 구조상 불가능했던 인재’를 양성하는 것에 그 목표를 둔다. 예를 들어보자면 이번 중학교 1학년들의 ‘자유학기제’ 시행을 통해 각 학생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을 찾아 그에 대한 재량을 키워나갈 수 있는 시간이 허용된다. 즉, 아직까지 계급의 생산 구조(1970-1990, 수능 및 사법고시를 통한 사회적 계급 상승)이 가능하다고 믿어왔던 과목들을 위주로 경쟁하는 것이 얼마나 효능감이 있는가? 라는 질문을 던지게 되었고, 그에 대한 답으로 수능시험을 위한 공부를 벗어나 자신의 능력을 키워나가는 교육안이 제시된 것이라 해석해야 할 것이다. 또한 NCS를 시행함에 따라 직업적 능력과 흥미를 충분히 탐색하고, 그 개별화된 지능과 재능을 키워나가는 방향성은 지금까지 논의되기만 했지, 다소 실험적이지만 이제야 실시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물론 과거에는 이러한 지능들은 ‘유전’ 혹은 ‘가업’으로 물려받음으로써 자연스럽게 습득하거나 강제되고는 했지만, 최근에 이르러 개별적 지능들이 인정받고, 각 분야에서 다중지능이론에 근거하는 특별한 개별화가 인정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이러한 다중지능은 유전인지, 아니면 사회적 학습에 의한 동기로 인한 것인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으리라 생각한다.
그렇다면 이렇게 ‘개별화된 다중지능’이 인정받는 세대라면, 그에 따르는 동기이론은 당연하게 행동주의의 학습동기 이론이 적합하리라 생각한다. 그 중에서도 외재적인 강화 요인들이 크게 작용할 것으로 생각된다. 물론 행동주의에서 이르는 ‘보상’의 개념은 단순히 그 보상만으로 보아서는 어려울 일이다. 매슬로우의 동기이론과의 결합이 필요한 일이다. 당장의 학점이나 숙제 및 성적에 대한 칭찬적인 요인 역시 크게 작용하는 일이겠지만, 반두라의 사회행동모델에 의거하는 ‘롤모델’의 사회적 지위와 위치, 그리고 그들의 윤택한 삶이 나에게 적용될 수 있다는 미래지향적인 보상이 지식에 대한 갈망과 충동을 해소할 수 있는 기본적인 여건을 마련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를 가만 돌아보면, 우리는 이미 제7차 교육 과정을 통해 어느 정도 경험한 적이 있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다중지능이론의 경우, 물론 우리 세대나 현 세대는 ‘국, 영, 수’ 세 과목만 잘하면 명문대학에 진학해 질 높은 삶을 살아갈 수 있다는 지배세력들의 최면 속에서 살아가고 있었지만, 흔히 이르는 SKY 명문대학이 아니고서는 우리가 상상하는 삶을 살아가기란 어려운 일이란 것을 경험하였다. 그러나 오히려 다중지능이론 중 대인관계의 능력을 지속적으로 키워나가 이른바 ‘소셜’의 사회에서 성공하는 이들이 대거 출현하고 있다. 예를 들자면 마크 주커버그 역시 그러한 존재이고(물론 개발자의 역량으로써 수학적 지능은 기본적인 전제가 되었다.), 강남에서 큰 성공을 거둔 ‘띵동 심부름 대행 앱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http://navercast.naver.com/magazine_contents.nhn?rid=1103&contents_id=97952
’ 과 같은 서비스들은 대인관계 서비스와 소셜에 대한 이해에서부터 비롯되는 일이다. 이를 통해 다중지능이론은 ‘시대적으로 유행과 각광 받는 지능이 있다.’ 라고 해석해도 좋겠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1 유아발달][기말시험] 1.유아발달의 이론 중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발달을 보는 관점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 2.유아의 창의성발달 관련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창의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 3.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2019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2.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영유아발달4공통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 영유아기 도덕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유아발달4) 유아발달이론 중 프로이트정신분석이론과 피아제인지발달이론 유아창의성발달이론 유아기언어발달특성설명 바람직한교사역할논하시오0k
- 「인류의 기원과 문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긍정심리학 - 통합적 설명모델을 기반으로 현재 나의 삶의 만족과 행복에 관해 설명하기
- [의료화현상]의료화 현상의 의미를 각각의 사례와 함께 설명한 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게 된 배경과 의료화 현상에 대한 논의의 의의에 대해 서술
-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 사례연구 조사보고서 작성 제출
- 객관적 질문지 검사의 특징과 해당되는 검사에 대해 서술해 봅시다
- [한국정치의 이해]우리나라 정부형태(대통령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_ 예비 보육교사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는 무엇인지 근거를 들어 기술하세요
-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 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락히 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국세부과 제척기간과 국세징수권 소멸시효에 대해 비교 서술하시오
- [공공경제] 외부불경제와 정부실패
- 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