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초등학교 방문 보고서 - 과천초등학교 소개 - 과천초등학교 사회복지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 목차 -
Ⅰ. 과천초등학교 소개
Ⅱ. 학교 사회복지실
Ⅲ. 실무자 인터뷰
Ⅳ. 과천 청소년상담센터 소개
학교사회복지기관 방문보고서
-과천초등학교‘새싹들의 사랑방’-
Ⅰ. 과천초등학교 소개
1. 학교명 : 과천초등학교
2. 주소 : 경기도 과천시 중앙동 75번지
3. 학교연혁 : 2009.03.01 32학급 편성,특수학급(1학급)
2009.02.20 제95회 졸업(267명, 누계14,398명)
2007.03.01 제20대 이찬섭 교장 취임
1996.03.01 과천초등학교로 개칭
1984.03.01 관문초등학교 개교로 644명 분리
1983.03.01 청계초등학교 개교로 478명 분리
1982.09.01 문원초등학교 개교로 711명 분리
1981.03.01 병설 유치원 개원
1945.09.01 초대 오병선 교장 취임
1941.04.01 과천공립국민학교로 개칭
1938.04.02 과천공립심심상소학교로 개칭
1912.04.01 과천공립보통학교(4년제)로 개교(3학급 편성)
4. 학교현황
1)교직원 현황
구분
교장
교감
교사
전담교사외
유치부교사
사회복지사
인원
1
1
34
23
4
1
2) 학생현황
3) 시설현황
4) 교육목표 및 방향
Ⅱ. 학교 사회복지실
1. 복지실명 : 과천초등학교 학교복지실 ‘새싹들의 사랑방’
2. 학교사회복지사 : 조경순 학교사회복지사
3. 복지실 위치 : 경기도 과천시 중앙동 75번지 과천초등학교 1층 학생복지실
4. 학교사회복지의 활동내용
1). 학생지원활동
ㄱ. 개별상담 및 집단 상담 서비스
· 교사·학부모의 의료상담, 자발적 학생상담, 심리검사 등
· 진로탐색, 학교생활에 관한 프로그램, 인터넷 중독 예방 프로그램 등
ㄴ. 자원연계 서비스
· 정서 결연, 정보제공, 지역사회 기관 연결
ㄷ. 여가 및 문화 활동 서비스
· 학생 생일축하 활동, 폭력예방 캠페인, 기타 이벤트 활동
2) 가정연계활동
ㄱ. 학부모상담 서비스
· 가정방문, 학부모상담, 가족상담
ㄴ. 자원연계 서비스
· 정보제공, 지역사회연계를 통한 경제적 지원
ㄷ. 부모교육
· 학부모교육(자녀와의 의사소통, 부모역할훈련 등)
3) 교사연계활동
ㄱ. 교육지원서비스
· 특별활동 지원, 창의적 재량활동 지원, 학급개입 지원
ㄴ. 교사대상 서비스
· 교사연수, 학생지도 협의, 개별상담
4) 지역사회연계활동
ㄱ. 지역사회 자원개발
· 지역사회 자원조사 및 후원개발, 지역사회협의체구성
ㄴ. 학교-지역사회 연계서비스
· 지역사회 대상 서비스, 초`중`고교학교사회복지 연계 이벤트
5.연구계발활동
ㄱ. 프로그램 개발
· 학생들을 위한 각종 프로그램 기획`개발
ㄴ. 사례연구
· 상담 사례 연구
Ⅲ. 실무자 인터뷰
1. 실무자 선생님 소개
· 조@@ 선생님
· 아동복지전공
·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사업 학교복지(초등학교) 실습 1번
· 그 외 유형의 학교사회복지 실습(구로 영림중학교) 실습 1번
· 2009년 10월에 과천초등학교에서 근무를 시작하셨다.
(과천초등학교가 학교사회복지를 시작한지는2006년도부터 실시해서, 올해로 5년이 되었다.)
2. 현재 진행되고 있는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은 무엇인지 설명해 주세요.
(그 중 가장 비중을 크게 두고 있는 사업은?)
· 과천초등학교의 학교사회복지는 학생개입과 사례관리 중심으로 삼고 있다. 그리고 2010년 교내 1~6학년의 모든 학생을 만나는 목표를 두고,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각 학년별로 1주일에 1번 씩 한 수업을 맡는 형식). 1학년은 학교적응프로그램, 2~3학년은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4~5학년은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 6학년은 진로탐색프로그램 수업을 실무자 선생님의 담당이다.
또한 자원봉사동아리(뷰티풀 마인드)와 함께 과천지역과 연계되어 있는 학교와 연합하여 봉사활동 모임,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을 지도하고 있다.
3. 본 학교 학생들이 학교사회복지실을 찾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요?
(학생들이 많이 언급하는 내용은? (욕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