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초등학교 방문 보고서 - 과천초등학교 소개 - 과천초등학교 사회복지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목차 -
Ⅰ. 과천초등학교 소개
Ⅱ. 학교 사회복지실
Ⅲ. 실무자 인터뷰
Ⅳ. 과천 청소년상담센터 소개
학교사회복지기관 방문보고서
-과천초등학교‘새싹들의 사랑방’-
Ⅰ. 과천초등학교 소개
1. 학교명 : 과천초등학교
2. 주소 : 경기도 과천시 중앙동 75번지
3. 학교연혁 : 2009.03.01 32학급 편성,특수학급(1학급)
2009.02.20 제95회 졸업(267명, 누계14,398명)
2007.03.01 제20대 이찬섭 교장 취임
1996.03.01 과천초등학교로 개칭
1984.03.01 관문초등학교 개교로 644명 분리
1983.03.01 청계초등학교 개교로 478명 분리
1982.09.01 문원초등학교 개교로 711명 분리
1981.03.01 병설 유치원 개원
1945.09.01 초대 오병선 교장 취임
1941.04.01 과천공립국민학교로 개칭
1938.04.02 과천공립심심상소학교로 개칭
1912.04.01 과천공립보통학교(4년제)로 개교(3학급 편성)
4. 학교현황
1)교직원 현황
구분
교장
교감
교사
전담교사외
유치부교사
사회복지사
인원
1
1
34
23
4
1
2) 학생현황
3) 시설현황
4) 교육목표 및 방향
Ⅱ. 학교 사회복지실
1. 복지실명 : 과천초등학교 학교복지실 ‘새싹들의 사랑방’
2. 학교사회복지사 : 조경순 학교사회복지사
3. 복지실 위치 : 경기도 과천시 중앙동 75번지 과천초등학교 1층 학생복지실
4. 학교사회복지의 활동내용
1). 학생지원활동
ㄱ. 개별상담 및 집단 상담 서비스
· 교사·학부모의 의료상담, 자발적 학생상담, 심리검사 등
· 진로탐색, 학교생활에 관한 프로그램, 인터넷 중독 예방 프로그램 등
ㄴ. 자원연계 서비스
· 정서 결연, 정보제공, 지역사회 기관 연결
ㄷ. 여가 및 문화 활동 서비스
· 학생 생일축하 활동, 폭력예방 캠페인, 기타 이벤트 활동
2) 가정연계활동
ㄱ. 학부모상담 서비스
· 가정방문, 학부모상담, 가족상담
ㄴ. 자원연계 서비스
· 정보제공, 지역사회연계를 통한 경제적 지원
ㄷ. 부모교육
· 학부모교육(자녀와의 의사소통, 부모역할훈련 등)
3) 교사연계활동
ㄱ. 교육지원서비스
· 특별활동 지원, 창의적 재량활동 지원, 학급개입 지원
ㄴ. 교사대상 서비스
· 교사연수, 학생지도 협의, 개별상담
4) 지역사회연계활동
ㄱ. 지역사회 자원개발
· 지역사회 자원조사 및 후원개발, 지역사회협의체구성
ㄴ. 학교-지역사회 연계서비스
· 지역사회 대상 서비스, 초`중`고교학교사회복지 연계 이벤트
5.연구계발활동
ㄱ. 프로그램 개발
· 학생들을 위한 각종 프로그램 기획`개발
ㄴ. 사례연구
· 상담 사례 연구
Ⅲ. 실무자 인터뷰
1. 실무자 선생님 소개
· 조@@ 선생님
· 아동복지전공
·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사업 학교복지(초등학교) 실습 1번
· 그 외 유형의 학교사회복지 실습(구로 영림중학교) 실습 1번
· 2009년 10월에 과천초등학교에서 근무를 시작하셨다.
(과천초등학교가 학교사회복지를 시작한지는2006년도부터 실시해서, 올해로 5년이 되었다.)
2. 현재 진행되고 있는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은 무엇인지 설명해 주세요.
(그 중 가장 비중을 크게 두고 있는 사업은?)
· 과천초등학교의 학교사회복지는 학생개입과 사례관리 중심으로 삼고 있다. 그리고 2010년 교내 1~6학년의 모든 학생을 만나는 목표를 두고,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각 학년별로 1주일에 1번 씩 한 수업을 맡는 형식). 1학년은 학교적응프로그램, 2~3학년은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4~5학년은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 6학년은 진로탐색프로그램 수업을 실무자 선생님의 담당이다.
또한 자원봉사동아리(뷰티풀 마인드)와 함께 과천지역과 연계되어 있는 학교와 연합하여 봉사활동 모임,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을 지도하고 있다.
3. 본 학교 학생들이 학교사회복지실을 찾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요?
(학생들이 많이 언급하는 내용은? (욕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학교사회복지 학교 상주형과 지역사회 중심형에 대한 비교
  • 학교사회복지-학교 상주형과 지역사회 중심형에 대한 비교 목차 시작하는 말 개념정의학교사회복지의 동향과 현황특성 및 장단점 비교현장 실무자와의 인터뷰맺음말참고문헌시작하는 말학교란 일정한 연령과 발달수준에 도달한 아동과 청소년을 정해진 시설물 안에 모아 놓고 미리 마련된 교과를 일정한 계획에 따라 아동과 청소년을 정해진 시설물 안에 모아 놓고 미리 마련된 교과를 일정한 계획에 따라 유자격 교원이 교육하는 제도적 기

  •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이해와 학교사회복지의 역할 및 향후 학교사회복지의 발전을 위한 제언
  • 학교사회복지Ⅰ. 학교사회복지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목적 및 기본관점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학교사회복지는 학교 내 교육-학습의 과정에 장애요인이 되는 문제를 해결하고 모든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잠재능력을 최대화시키기 위하여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는 사회복지의 한 실천영역이다(Skidmore, Thackeray & Farley, 1988:178; Winer & Maluccio, 1988:210). 사회복지 전문직의 전반적인 목적이 삶의 질 향상에 있다면, 학교사회복지는

  • 한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와 외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한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와 외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목차한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와 외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1. 외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1) 미국 학교사회복지2) 영국 학교사회복지3) 독일 학교사회복지4) 북유럽 학교사회복지5) 아시아권의 학교사회복지2. 한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와 현황1) 1992년 이전(여명기)2) 1993년부터 1996년까지(태동기)(1) 사회복지관중심 학교사회복지의 시작(1993~

  •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협의회
  • < 목 차 >Ⅰ. 서 론Ⅱ. 사회복지협의회에 대한 이해1. 사회복지협의회의 개념2. 사회복지협의회의 역사3. 사회복지협의회의 기능과 역할4. 사회복지협의회의 원칙5. 사회복지협의회의 일반적인 사업Ⅲ. 우리나라 사회복지협의회에 대한 이해1. 우리나라 지역사회복지의 조직화 현황2. 기초단체 사회복지협의회의 조직화 현상3. 지역사회복지협의회의 역할4. 사회복지사업법과의 관계Ⅳ. 기관 방문1. 한국사회복지협의회1) 설립목적2) 주요연혁3

  • [지역사회복지] 푸드마켓과 조직화기법
  • 방문하여 회원신청서를 제출하여 한다. 관악사회복지의 푸드마켓의 경우에는 관악구청으로 푸드마켓의 신청을 받으며 구청에서 이용자를 추천해 관악사회복지와의 연계를 한다. 푸드마켓 이용현황을 이용회원, 국민기초수급자 가구대비 이용률, 이용회원 유형, 이용회원 선정 우선순위의 4가지로 살펴보았다.구분빈도백분율이용회원국민기초수급자18,50498.9저소득2051.1계18,709100.0국민기초수급자가구대비 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