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와 상담] 청소년의 진로탐색과 갈등완화를 위한 상담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2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현행 프로그램 소개와 비판
1) 프로그램 목표
2) 프로그램 내용
3) 프로그램 비판

Ⅱ. 진로상담 현황
1) 현황파악
(1) <신문기사> - 학부모 25명
(2)-1 <설문조사> - 상산고 학생 31명
(2)-2 <설문조사> - 일반고 학생 30명
(3) <인터뷰 동영상>- 학생, 현직 교사(상산고등학교)
2) 대응방안

Ⅲ. 새 프로그램 제시
1) 프로그램 명
2) 프로그램 목적
3) 프로그램 목표
4) 프로그램 내용
4)-1 프로그램 차시별 세부 내용
5) 기대 효과
6) 예산 및 시설

Ⅳ. 프로그램 제작 체험보고
1) 학생입장의 체험보고
2) 담임교사 입장의 체험보고
3) 부모입장의 체험보고
4) 사회입장의 체험보고
5) 상담교사 입장의 체험보고
6) 교장 입장의 체험보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대응방안
① 신문 기사와 인터뷰를 봤을 때 전국 학교의 절반 가까이가 진로·직업교육을 실시하 지 않고 있으며, 진로상담 프로그램이 제대로 실행되지 않거나 홍보가 부족한 경우 가 많았다. 또한 상담교사 수 역시 매우 부족하였다. 따라서 가장 시급한 대응책은 상담교사의 충분한 확보이며 상담교사들이 진로·직업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
② 진로상담에서 무엇보다 필요한 것 개별적이고 심도 있는 상담이다. 진로의 결정에는 학생의 심리상태, 가정환경, 학업능력 등에서도 영향을 받기 마련이다. 때문에 학생 의 자아탐색, 직업·진로탐색 뿐만이 아니라 학생의 주변상황과 관련된 문제들에 대 해서도 진로상담 내용에 포함되어야 한다.
③ 설문조사를 보았을 때 학생과 학부모의 의견 충돌이 상당히 많았음을 알 수 있다. 따 라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대응방안으로 진로상담 프로그램 내에 학생과 부모사이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활동을 포함하여야 한다. 꼭 갈등을 겪는 상황이 아니더라도 학생과 부모, 교사 사이의 충분한 상호작용은 학생의 진로선택에 도움을 줄 수 있다.

Ⅲ. 새 프로그램 제시

1) 프로그램 명
청소년의 진로탐색과 갈등완화를 위한 상담 프로그램
2) 프로그램 목적
학생의 진로 선택 만족도를 증진시키고 진로갈등 해결한다.
3) 프로그램 목표
학생들이 겪고 있는 진로갈등을 해결하도록 하며, 진로탐색과 자기발견 활동을 통해 학 생이 주체적으로 진로를 선택하도록 한다.

4) 프로그램 내용
(1)프로그램 차시별 세부 내용

1차시
들어가기


활동 1. 프로그램 안내하기

1. 인사말과 함께 프로그램의 취지와 목표를 소개한다.
“안녕하세요. 이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의 올바른 진로 결정을 위해 개발된 진로상담 프로그램입니다. 청소년기의 진로 결정 시기는 사회에 나가는 첫 발걸음이 될 수도 있으며, 인생 전반에 걸친 첫 단추가 될 수도 있을 만큼 아주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 진로상담 프로그램을 통해서 청소년들이 미래 자신의 모습에 대해 자주적으로 설계할 수 있고,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본 프로그램을 진행할 것입니다.”

참고문헌
☞ 송재홍,천성문,「청소년의 진로발달과 의사결정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1996.6
☞ 진로상담의 이해= Career counseling/ 지용근; 김옥희; 양종국 공저 서울: 동문사, 2005.
☞ 한겨레 신문 2008년 09월 21일자 기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기 정신건강(성격과 대인관계, 전공과 진로, 이성교제와 친밀감, 음주와 생활습관, 군생활의 적응)파워포인트 PPT
  • 진로3)대책 - 진로지도 (1) 개념 학생 개개인이 자신의 인생활동의 한 방향으로서의 직업 및 그를 위한 준비로서의 적절한 교육기관을 선택하고, 그곳을 통해 사회적 자기실현을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원조 지도하는 일 (2) 진로지도의 중요성 ① 진로지도는 왜 필요하고 언제가 적당한가 일과 직업의 세계는 점점 복잡하고도 전문화세분화. 이에 대한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이해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진로지도 필요 - 청소년의 진로탐색 시

  • 청소년기 정신건강(성격과 대인관계, 전공과 진로, 이성교제와 친밀감, 음주와 생활습관, 군생활의 적응) 보고서
  • 청소년 후기에 야기되는 정신문제 - 취업스트레스3. 대책 - 진로지도Ⅲ. 이성교제와 친밀감1. 개념(사전적 정의)2. 관련 이론1) Anna Freud - 정신 분석적 이론2) H. Stack Sullivan - 대인 관계적 이론3) George Levinger - 대인 관계적 이론4) Erikson - 친밀감 3. 청년기의 신체 발달과 이성교제와의 관련성4. 이성교제시 관계의 발전요인 및 저해요인 5. 이성교제의 순기능 6. 이성교제의 역기능7. 이성교제 관련 현황 8. 이성교제 문제점의 대안Ⅳ. 음주와 생활습관

  • [아동복지] 제8장 가족해체와 사회적 보호아동
  • 프로그램가족들이 함께 참여해서 다른 가족들의 경험을 들어보거나, 부무자녀간의 신뢰와 상호지지, 친밀감을 발달시키는 활동하기, 가족공동체 의식을 갖기위한 내용의 프로그램으로 진행하고 있다.• 자조집단 운영한부모들의 간의 위로와 지지, 격려를 받으며 스스로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고용지원 서비스고용지원센터 연계를 통해 취업상담, 각종 취업지원, 직업진로지도 프로그램, 직업훈련, 취업알선등 고용지원서비스

  • 인문어학 청소년복지의 개입방법
  • 진로 관련 상담 청소년종합상담센터에서도 심리검사나 적성검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검사 결과에 대한 상담을 받을 수도 있지만 청소년의 진로 분야에 특화된 상담기관을 찾는 것도 좋다. 개인이나 시민단체가 운영해 직접 상담을 받으려면 일정한 비용을 내야 하지만 온라인 상담은 대개가 무료로 이뤄진다. 1990년 생긴 YMCA 청소년진로진학상담실에서는 다양한 진로탐색 프로그램과 함께 게시판과 전자우편, 채팅 등을 활용한 사이버 상담이 활성

  • 사회과학 청소년 신앙교육 심리극과 치료레크레이션
  • 갈등하고 지현은 그런 오빠와 부모의 기대 안에서 갈등하는 것을 묘사하였다. 2) 제5단계(청소년기):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자신이 어떤 사람이 될 것인가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갖게 된다. 그래서 심리적 혁명이 마음에서 일어난다. 끊임없는 자기 질문을 통해 자신에 대한 통찰과 자아상을 찾기 위한 노력을 하게 된다. 그 결과 얻는 것이 자아 정체성(ego-identity이다.) 이것이 형성되지 못하고 방황하게 되면 역할 혼란(role confusion) 또는 자아 정체성 혼미(i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