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개발] 가출청소년 전문치료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9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1. 프로그램 정의
■ 2. 프로그램 목적
■ 3. 프로그램 개요
■ 4. 프로그램의 필요성
■ 5. 프로그램 세부내용
■ 6. 프로그램 진행과 평가

■ 7. 기대효과 및 평가방법
■ 8. 기타 관련 사항
■ 9. 프로그램 평가 설문결과
■ 10. 평가
본문내용
1. 프로그램 정의
테마여행 / 가정과 학교문제로 가출하여 쉼터에 입소한 청소년들을 위한 전문치료
프로그램

<또 다른 나를 찾아서>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서울YMCA 청소년쉼터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테마여행 “또 다른 나를 찾아서”
1) 프로그램 정의

테마여행 “또 다른 나를 찾아서”는 가정과 학교문제로 가출하여 쉼터에 입소한 청소년들을 위한 전문프로그램으로 크게 1부 가정, 학교 또래관계 적응력 증진 프로그램과 2부 진로탐색프로그램으로 나누어 실시하고자 한다.

「가정, 학교 또래 관계 적응력 증진 프로그램」은 학교부적응과 가족해체를 경험한 청소년들이 가출을 하게 되는 여러 요인들 즉, 학교와 사회환경의 부적응, 낮은 자아존중감, 또래관계에서의 부적절한 표현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대인관계기술과 문제해결능력에 대한 개입을 통해 가출 청소년들의 문제행위가 상습화되지 않도록 하고, 자신의 문제에 대한 대처․해결능력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 이들이 가정과 학교, 또래집단 및 지역사회에서의 적응력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돕는 집단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학교부적응 및 학교중퇴 청소년을 위한 진로탐색프로그램」은 여러 가지 이유로 학교를 중퇴하여 방황하는 청소년들을 위한 집단프로그램으로 청소년들이 건전한 자아상 발견과 진로선택, 사회성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프로그램의 구성을 Ⅰ단계에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는 것에 초점을 두며, Ⅱ단계에는 다양한 직업의 세계를 탐색하고, Ⅲ단계에는 자신의 미래 계획을 설정하는 단계로 진행된다.

10대 가출청소년의 특성을 감안하여 이론중심, 교실중심의 프로그램에서 벗어나 현장중심, 체험중심의 프로그램으로 기획하고자 한다.

본 진로탐색프로그램은 일반 청소년들에게도 필요한 것이지만 학교부적응으로 인한 장기 가출자나 학교를 이미 중퇴하고 방황하는 청소년들에게 자신을 발견하고 지신의 진로를 탐색한다는데 있어서 더욱 중요한 프로그램이라 생각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복지기관 자원봉사 및 체험 실습보고서) - 사회복지기관을 다녀와서..
  • 전문성교육 및 자체교사 훈련 PG⑫가족관계 정상화 PG가족관계가 적절히 유지, 발전되도록 하는 지속적인 노력과 상담지도⑬입소상담입소문의가 있을시 상담, 조사하여 관련절차에 따라 입소(입소사유; 부모사망, 가출, 이혼, 가정불화, 경제적 곤란, 아동학대 등)⑭기타지역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4. 실습일정날짜담당 방실 습 내 용․오리엔테이션아브라함8/12․‘시설에서의 자원봉사 이용’에 관해 발표․담당방에서의 일과함께하

  • 청소년 가출에 대해서
  • 청소년 가출 대처방안 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Ⅰ-1) 청소년 가출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우리나라는 1960년대 이후 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한 물질만능주의, 가족구조의 변화 등 다양한 문제를 겪고 있다. 최근 들어 계속 증가되고 있는 가족의 구조적∙기능적 해체와 그에 따른 청소년에 대한 방임, 입시위주의 교육방식, 청소년 탈선을 부추기는 향락적인 소비문화, 그리고 청소년들이 참여할 수 있는 건강한 활동 공간 및 프로그램 부족 등

  • [아동복지] 아동복지실천의 전제
  • 프로그램이다.(4) 비행아동 복지사업비행청소년을 위한 시설로는 소년 간별소, 소년원, 소년교도소 등이 있다. 가족 상담소를 활용하여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고 교육을 통하여 청소년 선도에 주력해야 할 것이다.(5) 장애아동 복지사업복지대책으로는 재활사업을 들 수 있다. 이들을 위한 시설로는 특수학교와 특수시설이 있다.(6) 보호사업유기 및 학대아동을 위한 보호 사업은 예방적 방법으로 원인을 규명하여 치료를 함으로써 재활시키는데 목적

  • 미술치료를 활용한 가정폭력피해아동의 학교생활 적응능력 향상 프로그램
  • 개발-자신감 회복 (대인공포증 극복)-프로그램이 원활히 잘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관련전문가들과 연계를 이룬다.-프로그램에 적극적인 자세, 성실한 자세로 참여해야 한다.-솔직한 표현을 통해 자신 내면의 심정을 표출한다.아동의 스스로 해결이 어려운 문제에 대하여 가족과의 상담을 통하여 문제이해와 문제해결에 도움을 준다.-가족상담-가족구성원 성향 파악하기-가족구성원들의 미술치료의미와 필요성에 대한 이해 -아동의 입장이 되어 생

  • 인도주의 NGO 레포트
  • 프로그램을 통해 치료, 교육, 건강, 영양 등을 관리함으로써 아동들이 신체 및 정서적으로 안정될 수 있도록 지원할 뿐만 아니라 치료센터에서 전문상담, 검사, 치료, 교육의 기능을 통합하여 신체, 발달, 심리, 정서상의 어려움을 겪는 아동의 문제를 해결하고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써 가족 구성원간에 일어날 수 있는 갈등을 최소화시키고 긍정적인 상호관계를 재정립 시킬 수 있도록 도모한다.국내 - ② 지역복지사업* 사회개발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