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개발] 가출청소년 전문치료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9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 1. 프로그램 정의
■ 2. 프로그램 목적
■ 3. 프로그램 개요
■ 4. 프로그램의 필요성
■ 5. 프로그램 세부내용
■ 6. 프로그램 진행과 평가
■ 7. 기대효과 및 평가방법
■ 8. 기타 관련 사항
■ 9. 프로그램 평가 설문결과
■ 10. 평가
- 본문내용
-
1. 프로그램 정의
테마여행 / 가정과 학교문제로 가출하여 쉼터에 입소한 청소년들을 위한 전문치료
프로그램
<또 다른 나를 찾아서>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서울YMCA 청소년쉼터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테마여행 “또 다른 나를 찾아서”
1) 프로그램 정의
테마여행 “또 다른 나를 찾아서”는 가정과 학교문제로 가출하여 쉼터에 입소한 청소년들을 위한 전문프로그램으로 크게 1부 가정, 학교 또래관계 적응력 증진 프로그램과 2부 진로탐색프로그램으로 나누어 실시하고자 한다.
「가정, 학교 또래 관계 적응력 증진 프로그램」은 학교부적응과 가족해체를 경험한 청소년들이 가출을 하게 되는 여러 요인들 즉, 학교와 사회환경의 부적응, 낮은 자아존중감, 또래관계에서의 부적절한 표현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대인관계기술과 문제해결능력에 대한 개입을 통해 가출 청소년들의 문제행위가 상습화되지 않도록 하고, 자신의 문제에 대한 대처․해결능력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 이들이 가정과 학교, 또래집단 및 지역사회에서의 적응력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돕는 집단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학교부적응 및 학교중퇴 청소년을 위한 진로탐색프로그램」은 여러 가지 이유로 학교를 중퇴하여 방황하는 청소년들을 위한 집단프로그램으로 청소년들이 건전한 자아상 발견과 진로선택, 사회성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프로그램의 구성을 Ⅰ단계에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는 것에 초점을 두며, Ⅱ단계에는 다양한 직업의 세계를 탐색하고, Ⅲ단계에는 자신의 미래 계획을 설정하는 단계로 진행된다.
10대 가출청소년의 특성을 감안하여 이론중심, 교실중심의 프로그램에서 벗어나 현장중심, 체험중심의 프로그램으로 기획하고자 한다.
본 진로탐색프로그램은 일반 청소년들에게도 필요한 것이지만 학교부적응으로 인한 장기 가출자나 학교를 이미 중퇴하고 방황하는 청소년들에게 자신을 발견하고 지신의 진로를 탐색한다는데 있어서 더욱 중요한 프로그램이라 생각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세부과 제척기간과 국세징수권 소멸시효에 대해 비교 서술하시오
- [공공경제] 외부불경제와 정부실패
- 긍정심리학 - 통합적 설명모델을 기반으로 현재 나의 삶의 만족과 행복에 관해 설명하기
- 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코디네이터미학_패션의 유행경향은 과거의 유행이 다시 나타나거나 현대에 맞춰 재해석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향을 레트로 라고 하는데 현대복식의 변천사를 통해 현재에 다시 유행했으면 좋겠다고 판단되는 의상스타일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1매)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행정론,1주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
- 관용 표현을 한 개 선정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교수하는 방안제시 설명 활
- 노인복지론) 노인에 대한 말뜻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