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후기 사행문학과 동아시아 문화교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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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행문학이란
1) 중국, 일본에서의 사행문학
(1) 중국에서의 사행문학
(2) 일본에서의 사행문학
2) 조선 전기, 후기 사행문학의 특징
(1) 조선 전기 사행문학의 특징
(2) 조선 후기 사행문학의 특징
2. 연행사에 관하여 – 김창업, 홍대용, 박지원을 중심으로
1) 노가재 김창업
(1) 노가재 김창업의 생애
(2) 노가재 연행일기
2) 담헌 홍대용
(1) 담헌 홍대용의 생애
(2) 홍대용의 사상 - 『의산문답』을 중심으로
(3) 홍대용의 독서론
(4) 홍대용의 연행록
(5) 서책
(6) 담헌에 대한 당시 반응와 후대에 미친 영향
3) 연암 박지원
(1) 북학파 필담의 형성
(2) 『열하일기』 - 필담을 중심으로
(3) 필담의 의의
3. 조선 통신사에 관하여 - 신유한의 『해유록』을 중심으로
1) 조선 통신사란 무엇인가
2) 통신 사행록
3) 신유한의 『해유록』
(1) 신유한은 누구인가?
(2) 해유록 살펴보기
(3) 해유록의 의의
4. 그 밖의 동아시아 문화교류
1) 조선과 베트남의 교류
2) 조선과 유구의 교류
Ⅲ. 결론
1. 문학사적 의의
2. 앞으로의 과제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조선 전기, 후기 사행문학의 특징
(1) 조선 전기 사행문학의 특징
조선 전기 사행문학은 해당 국가에서 견문한 정치와 역사, 문화, 풍속, 경관 등을 서술하는데 치중하였다. 특히 전기 사행문학은 견문한 바를 시로 써서 엮었다는 특징을 지닌다. 사행원의 견문과 감상은 시를 통해 표현되었고, 이를 묶어 시선집 형식을 취하였다. 이는 대상에 대한 관념적 표현이 우세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현전하는 최고(最古) 사행가사는 1666년의 작품이지만 사행을 소재로 한 국문 시가가 창작된 정황은 16세기부터 확인된다. 사행 체험이 국문시가의 소재로 활용된 최초의 사례는 <서호별곡>의 작가인 허강(許橿)이 1541(중종 36)년에 아버지 허자(許磁)를 따라 중국을 다녀온 체험을 토대로 창작한 시조 2수이며 그의 문집인 『송호유고(松湖遺稿)』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또한 정철이 1593(선조 26)년에 사은사로 명나라를 다녀온 적이 있어 『연행일기(燕行日記)』가 전하고 있으며 이 체험과 관련된 시조 1수도 발견되고 있어 흥미롭다. 이 세 작품의 실체를 보다 구체적으로 확인해보도록 하겠다.

⒜ 봉황성(鳳凰城) 돌아들어 고향 어디메오./ 팔도하(八渡河) 가에 갈잎에 자리 보아/ 삼경(三更)에 겨우 든 잠을 여울 소리에 깨과라.
⒝ 난하(灤河) 서릿달 고죽촌(孤竹村) 눈 진 길에/ 만리(萬里)를 돌아드니 제향(帝鄕)이 거의로다./ 천애(天涯)에 외로운 꿈은 절로 돌아 가나다.
⒞ 장성만리(長城萬里)밧 산해관(山海關)을 잠가 두고/ 만리 연수(萬里 煙樹)를 계문(계門)지 늘워시니/ 황성(皇城)이 거의냥냐 가기(佳氣) 총총야라.

허강의 작품인 ⒜, ⒝를 보면 낯선 공간에서 느끼는 객수와 향수의 정서가 표출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봉황성’과 ‘팔도하’는 새로운 세계라기보다는 고향과의 거리감을 인식케 하고 ‘겨우 든 잠’도 쉽게 깨게 하는 이질적 공간으로 형상화되고 있는 것이다. ⒝에 나타난 ‘난하’역시 ‘외로운 꿈’을 ‘돌아가게’ 하는 곳에 불과하다. 정철의 작품인 ⒞에서 또한 사행 체험에서 촉발된 감회가 잘 표현되어 있다. 정철은 ‘장성만리’에서 ‘황성’에 이르는 연행길을 ‘연수’를 매개로 하여 속도감있게 형상화하고 있다. ‘산해관을 잠가 두고’는 양국의 경계를 넘어 중국에 진입한 상황을 비유한 것이며, ‘만리 연수’라는 표현은 ‘장성만리’로부터 ‘계문’까지의 여정과 시간을 ‘연수’로 연결·압축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특히 ‘계문지 늘워시니’에서 ‘늘워시니’는 나무들이 배열된 시각적 심상을 환기시키는 동시에 연속성을 강화하는 동사라는 점에서 시·공간의 전환이 비약적인 연행(燕行) 체험의 일면을 효과적으로 구현한 시어라고 볼 수 있다. ‘황성(皇城)이 거의냥냐’로 시작하는 종장에서도 알 수 있듯이 ⒞는 연경에 도착한 감흥을 형상화하고자 한 작품인데, 이를 표상하는 제재로서 ‘연수’를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만리’와 같은 지난 여정을 돌아봄으로써 곧 당도할 목적지에 대한 심적 거리감은 더욱 축소될 수 있으며 이 순간의 설렘과 발걸음이 ‘가기(佳氣) 총총야라’에서 확인된다. 비록 한 수밖에 전하지 않지만 정철이 연행 도중 촉발된 감회를 시조로 표출하기도 했음을 보여주고 했다는 점에서 주목해 볼 만한 작품이다. 이처럼 조선 초기의 외국 체험 문학은 감상적인 면에 중점을 두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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