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적 부모교육 이론의 세 가지 부모 유형(군주형, 허용형, 민주형)에 따른 자녀의 특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17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의 세 가지 부모 유형(군주형, 허용형, 민주형)에 따른 자녀의 특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의 개념
2.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의 세 가지 부모 유형 및 자녀의 특성
1) 군주형(Autocratic) ; 독재자(Dictator)
2) 허용형(Permissive style) ; 심부름꾼(The doormat)
3) 민주형(Democratic style) ; 적극적 부모(The active parent)
Ⅲ. 결론 및 의견
Ⅳ. 참고문헌
- 목차
-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의 세 가지 부모 유형(군주형, 허용형, 민주형)에 따른 자녀의 특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의 개념
2.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의 세 가지 부모 유형 및 자녀의 특성
1) 군주형(Autocratic) ; 독재자(Dictator)
2) 허용형(Permissive style) ; 심부름꾼(The doormat)
3) 민주형(Democratic style) ; 적극적 부모(The active parent)
Ⅲ. 결론 및 의견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의 세 가지 부모 유형(군주형, 허용형, 민주형)에 따른 자녀의 특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Ⅰ. 서론
...<중략>..따라서 부모는 아동이 태어나서 가장 먼저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대상으로 아동발달의 전반에 걸쳐서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존재이다. 자녀를 양육한다는 것은 자녀 스스로 앞길을 헤쳐 나가게 한다는 것이며 이때 부모역할은 자녀가 독립적인 인간이 되도록 준비해 주는 것이다. 이에 부모교육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부모교육 이론중 하나인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은 부모유형을 군주형, 허용형, 민주형 3가지 부모 유형으로 구분하고 있다. 이에 본 장에서는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의 세 가지 부모 유형(군주형, 허용형, 민주형)에 따른 자녀의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의 개념
2.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의 세 가지 부모 유형 및 자녀의 특성
1) 군주형(Autocratic) ; 독재자(Dictator)
군주적 부모는 독재자처럼 전제적으로 움직이려고 하는 유형의 부모로서 아동에게 즉각적이고 장기적인 복종을 원한다. 주로 아동의 행동을 통제하며 체벌이나 강압적인 방법을 사용해서라도 복종하도록 지도한다. 부모가 미리 정해 놓은 절대적인 행동 기분에 의해 아동의 행동을 평가하며, 부모의 결정과 행위를 최선의 것으로 생각한다. 이러한 부모는 자녀들이 무엇을 해야할지, 언제 해야 할지를 명령한다...<중략>
2) 허용형(Permissive style) ; 심부름꾼(The doormat)
3) 민주형(Democratic style) ; 적극적 부모(The active parent)
민주형은 적극적 부모(The active parent)의 유형으로서 군주형과 허용형의 중간쯤 되는 형이라고 말할 수 있으나 그 이상의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엄격하면서도 자애로운 부모이며 이러한 가정은 질서와 통제가 있고 세심한 사랑과 관심이 있는 가정이다. 자녀의 행동에 단순히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개개인이 다 중요한 구성원으로서 존중받고 타인의 권리와 책임을 ‘팽창하는 한계’안에서 자유로운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즉, 자녀가 성장할수록 점점 더 많은 책임감을 수행해 갈수 있도록 부모는 자녀에게 부과된 한계를 늦추어 준다...<중략>...
Ⅲ. 결론 및 의견
Ⅳ.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정옥분ㆍ정순화(2000), 부모교육, 양서원.
송준용(1994), 바람직한 자녀지도를 위한 부모교육, 전라남도 청소년 종합상담실.
김현주·손은경·신혜영 공저(2001), 현장중심 부모교육, 양서원.
자료평가
- 처음 다운 받았는데 좋습니다 잘 쓸께요
- thsqhd***
(2014.11.09 21:40:2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