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부모교육] 적극적부모역할(ATP)훈련이 어머니의 자아존중감과 자녀와의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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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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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논문에서 사용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소개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연구 대상
4. 연구기간
5. 효과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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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논문에서 사용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소개
- 적극적 부모역할 훈련 프로그램 (Active Parenting Today : APT)
: APT훈련은 10대 자녀들이 민주사회에서 번영하는 데에 필요한 자질인 협동심, 용기, 책임감을 길러주기 위한 기술과 지식을 부모에게 제공함으로써 가족구조를 통하여 인간의 무궁한 잠재력을 개발시키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둔 훈련이다.
적극적 부모역할 훈련 프로그램은 Adler의 개인 심리학 이론에 근거를 두고 Dreikurs의 민주적 자녀 양육이론과 Gordon의 부모효율성 훈련 이론을 중심으로 Adler이론에 근거해 Popkin(1983)이 개발한 프로그램으로써, 가장 최근에 개발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다.
APT훈련의 핵심을 이루고 있는 Dreikurs와 Adler, 그리고 Eills의 이론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 Dreikurs는 1930년대 초에 Adler의 개인 심리학을 부모교육에 적용하여 `민주적 부모교 육`을 연구 발표하면서 미국에 널리 알려졌다. 그는 심리치료 보다는 부모교육과 가정 교 육에 중점을 두고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그후 상담센터를 `가정 교육 협회(FEA)`로 개 칭하여 가족상담을 실시하였다. 그는 부모교육론의 목적은 부모가 자녀의 행동에 관한 동 기를 이해하고, 자녀와 평등한 관계를 형성하여 부모-자녀 관계를 효과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고, 구체적인 목적은 일반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각 가정마다 자녀 의 문제에 따른 구체적인 목적을 설정하는데 있다.
▶ Adler에 의하면 가족은 성장기 아동의 일차적인 사회적 환경을 이룬다. 아동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가족 내에서 그가 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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