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학]성장소설과 청소년문학 - `소나기`와`유년의 뜰`을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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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1. 성장소설의 개념 정립
Ⅱ-2. 성장소설의 장르적 특성
Ⅱ-3. 성장소설로서의 「소나기」와 「유년의 뜰」

Ⅲ. 청소년 문학으로서의 성장소설

Ⅳ. 결언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청소년기는 급격한 육체적 성장과 더불어 정신적 성장 과정을 겪는 시기이다. 새로운 세계인 성인 세계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아동시기의 환상성과 낭만성에서 깨어나 서서히 여러 가지 충격적 경험을 통해 환멸과 고통을 겪으면 성숙해 가는 것이다. 이 때의 경험은 청소년이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중요한 계기를 마련해준다. 따라서 이렇게 중요한 시기에 자신과 비슷한 모습을 간접적으로 접할 수 있는 성장소설을 읽는 것은 무척 중요할 것이다. 지금부터는 이러한 성장소설의 개념과 장르적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고 우리가 알고 있는 대표적인 성장소설인 「소나기」와「유년의 뜰」에는 이러한 장르적 특성이 어떻게 나타나는 지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아울러 급변하는 현대 사회의 청소년 문학으로서 위의 두 작품이 어떻게 평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겠다.

참고문헌
오정희, 『유년의 뜰}, 문학과 지성사, 1989.
황순원, 『소나기·학(外)』, 일신서적출판사, 1991.
박영식, 「황순원의 성장소설 연구」, 영남대학교 대학원, 2000.
이보영외 2, 『성장소설이란 무엇인가』, 청예원, 1999.
김경연, '청소년 문학의 이해'《문학과 교육> 2001. 가을호
(출처 : http://www.childbook.org/data/teen/1-08.htm)
김슬옹,'청소년의 정체성과 청소년문학의 정체성-성장소설을 중심으로-',《문학과 교육》2001 가을호.(출처 : http://www.childbook.org/data/teen/1-06.htm)
이희숙, 「한국현대 성장소설에 나타난 주인공의 아픔과 극복 전개양상」
(출처 : http://www.koreanpoetry.net/computing/student/leehs/initiation.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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