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B형)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30 / 2017.09.30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B형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에 대해 서술하시오.(30점)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의 특성, 기관장의 리더십 유형, 효율적인 조직문화 관리 방안 혹은 사례 제시)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B형)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조직문화란

2.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
1) 관계 문화
2) 개발 문화
3) 위계 문화
4) 합리 문화

3.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의 요소
1) 핵심적 문화요소
2) 상징적 문화요소
3) 실천적 문화요소

4.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의 특성
1) 인간관계 중심 조직문화
2) 집단 문화
3) 협동적 조직문화
4) 혁신 문화
5) 합리 문화
6) 계층 문화
7) 교직 문화

5. 영유아교육기관 기관장의 리더십 유형
1) 변혁적 리더십
2) 진성 리더십
3) 감성 리더십
4) 변화 지향적 리더십
5) 도덕적 리더십
6) 카리스마 리더십
7) 다면적 리더십

6. 영유아교육기관의 효율적인 조직문화 관리 방안
1) 기관장의 리더십
2) 기관장의 역할
3) 기관장의 지도성

7. 영유아교육기관의 효율적인 조직문화 관리 방안에 대한 사례 - 협동적 조직문화

8.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교육기관은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조직체로, 고유한 조직 문화는 기관의 능동적인 운영 및 효율적인 목표 달성의 여부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구체적으로 유아교육기관의 조직 문화는 구성원의 사고와 태도, 행동을 지배하고 조정하여 교육 내용의 선정, 교사의 행동 양식 및 학습 방법,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 등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효과적인 교육 조직 형성에 기여 한다.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인 어린이집과 유치원은 다른 역사적 뿌리를 가지고 법적근거와 행정체제를 통해 이원화된 형태를 유지하고 있다. 기관의 대별되는 현실은 유아교육기관 조직 문화가 인적·물적 환경의 조건, 조직 구성원들의 성격적 특성의 문화적 특성에 따라 서로 다른 조직의 특성을 갖고 있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영애 외(2015).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박재환(2002). 유아교육기관의 경영관리. 양서원.
고태순 외(2010). 보육교사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김진아 외(2008). 보육종사자가 지각한 보육시설의 조직문화. 한국영유아보육학.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론 B형, 발달이론 중 2가지를 선정하여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인터뷰)
  • 조직화(Organization)기능이라는 것이다. 본 과제에서는 유치원 방문 및 교사 인터뷰와 연구, 학습을 통하여 유아교육기관에서 적용하는 발달원리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본론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여기서는 유아발달의 주체인 유아의 발달단계를 포함하는 피아제(Jean Piaget)의 발달단계 중 전조작기(Preoperation Stage. 2∼7세)단계의 발달특성부터 살펴보려 한다. 이 발달단계의 유아의 특징을 파악하여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교육환경을 마련하는 것

  • [유아교육론 B형] 놀이와 유아발달과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고 현장 방문 또는 홈페이지를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놀이유형에 대하~
  • 유아생활에 있어 대부분 시간을 놀이의 형태로 소일되고 있기에 놀이는 유아성장발달을 위한 중요한 수단 중 하나로 보아야 한다. 또한 놀이는 교육적가치도 높은데 이는 놀이 활동이 유아에게 있어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놀이의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본 후 놀이와 유아발달과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고 홈페이지를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놀이유형에 대하여 서술하도록 하겠

  • 교직실무3B)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00
  • 관리가 되도록 장학담당자는 교사지원을 잘 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장학의 개념, 기본 방향, 장학의 최근경향)해 보기로 하자.Ⅱ. 본 론1. 장학의 개념장학(supervision)은 교육행정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만큼 학자들간의 의견의 일치를 보지 못하는 부분이기도 한다. 교육행정기관에서 단위학교에 대한 장학은 핵심적 기능이며, 단위학교에서도 교육과정의 운영 및 수업활동의 개선을 위하

  • 영유아의 건강관리
  • 유아가 아플 때는 접종을 연기(4) 감염자의 관리- 유아가 전염성이 높은 질병에 감염되었을 때, 등원을 하지 않음으로써 유아교육기관에 있는 다른 유아의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 - 유아뿐만 아니라 교사와 직원에 대해서도 적용되어야 한다. 특히 식품을 취급하는 직원에 대해서는 주기적인 검진을 실시하고 결과에 따라 조치해야 한다. - 환경위생- 전염병을 관리하고 유아에게 좋은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환경을 깨끗하게 관리- 적합한 위생 관리

  • [유아교육개론B]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을 서술 [부산소재 OO어린이집 방문]
  • 유아교육개론 1학년 B형❏ Tip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교사와의 면담 및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다음 과제를 수행하시오.❏ 과제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을 서술하시오. Ⅰ. 서 론Ⅱ. 본 론1. 유아교육의 개념1) 양육의 관점 2) 훈육의 관점3) 보육의 관점2. 유아교육의 특수성1) 직감력과 감성교육 2) 유아의 지식습득3) 인지발달에 따른 행동4) 지능과 사고5) 사고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