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희][거리굿 연희][마을굿 연희][민속극 연희][박첨지놀이 연희]거리굿의 연희, 마을굿의 연희, 민속극의 연희, 박첨지놀이의 연희 분석(연희, 거리굿 연희, 마을굿 연희, 민속극 연희, 박첨지놀이 연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거리굿의 연희
1. 의식성이 강한 무극
2. 예능성이 강한 무극
3. 놀이적인 무극
4. 무와 관중의 역할이 전도된 무극
5. 민속극

Ⅲ. 마을굿의 연희

Ⅳ. 민속극의 연희

Ⅴ. 박첨지놀이의 연희
1. 박첨지
2. 박첨지 큰마누라
3. 상제
4. 기타 인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문화의 저층에서 오늘날까지 연면히 이어져 내려오고 있는 민간연희의 질긴 생명력을 무시할 수 없다. 이는 ‘문화재’ 차원에서 유지 보존되는 가면극 등속을 두고서 하는 얘기가 아니다. 삶의 현장에서 사람들과 호흡하면서 자생적으로 살아 움직여온 연희, 예컨대 굿놀이[무극]를 두고서 하는 이야기다.
오늘날도 제주도나 동해안을 비롯한 전국 여러 곳에서 민간연희로서 굿놀이가 그 생명력을 이어오고 있다. 그 힘이 어디에 있는가는 간단히 말할 수 있는 것이 아니겠지만 그 생명력이 상당 부분 연희 자체에, 곧 그 예술적 존재방식 내지 ‘연희의 미학’에 의거하고 있으리라는 것만큼은 분명하다. 과연 어떠한 자질이 그 생명력의 원천이 되고 있는 것인지, 이제 그 양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 구체적인 논의의 대상은 동해안 별신굿의 거리굿(대거리)이다. 동해안 별신굿에는 도리강관원놀이(원님놀이), 탈굿, 범굿(호탈굿), 말놀이, 중도둑잡이놀이, 맹인놀이, 거리굿 등 다양한 굿놀이들이 전승되고 있거니와, 거리굿은 그 중에서도 특히 주목되는 종목이다. 그것은 별신굿의 빼놓을 수 없는 제차로서 굿 전체를 마감하는 중요한 제의적 역할을 한다. 그리고 거리굿은 굿에 참여하는 청중에 대하여 놀라운 흡인력을 발휘한다. 연희가 진행되는 시간 내내 사람들이 두루 웃음과 흥취 속에서 한데 어울린다. 그를 통하여 우리는 전통적 민간연희의 진면목과 만날 수 있다.
거리굿의 문학적.연희적 특성에 관한 논의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일찍이 서대석에 의하여 그 연극적 특성에 대한 종합적 고찰이 이루어진 바 있으며, 최근에 이균옥에 의하여 전반적 재고찰이 이루어졌다. 이 외에 거리굿과 직접.간접의 연관을 갖는 논의들이 간간히 제출되어 왔다. 연구가 그리 활발히 이루어진 것은 아니지만, 필요한 사항은 대개 다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서대석의 논의를 통하여 그 연극적 특성의 전체적 윤곽이 드러났는바, 극중장소와 공연장소의 일치, 극과 이야기의 중간적 성격, 자기비하와 가치전도, 외설적 요소를 통한 희극성 구현, 일상생활의 생생한 반영으로서의 생활극적 성격 등이 그것이다. 그 지적은 오늘날까지도 여전히 유효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최근에 제출된 이균옥의 논의는 그간 조사 보고된 여러 자료들을 종합적으로 비교하면서 연희의 구성과 등장인물, 언어표현, 삽입가요 등을 보다 상세히 살핀 것인데, 연극미학의 측면에서 두드러진 인식의 진전이 보이지 않는다는 아쉬움을 남기고 있다.
참고문헌
서대석(2011), 무가문학의 세계, 집문당
윤동환(2011), 거리굿의 전형성과 특징, 한국민속학회
임재해 외 1명(2008), 마을굿에서 풍물의 기능과 제의 양식의 변화, 비교민속학회
전경욱(2011), 전통연희의 현대적 의의, 고려대학교
허용호(2009), 무형문화유산으로서 민속극의 보존과 전승, 비교민속학회
허용호(2003), 서산박첨지놀이의 전승 양상, 국립민속박물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문학] 구비문학의 종류
  • 굿(독경무, 강신무-신성성, 원초적 형태) 창자 스스로 반주하고 낭송조로 일관하여 변화가 적다. 삽입되는 세속가요나 골계적인 재담이 적다.⑥ 연희창 연극하듯 여러 가지 동작(재미있게)과 함께 하는 굿(세습무-오락성) 반주와 창자가 분리되고 말과 창을 섞어서 진행함 세속무는 오락성이 가미되어 세속가요와 재담이 발달됨. 제의적 기능이 퇴조되고 청중의 흥미를 의식하여 신위를 등지게 됨 7) 무가의 갈래(서정, 서사, 희곡, 교술 무가)(1) 서정무

  • [방송대,] 구비문학개론 요약
  • 민속극은 민중의 창조물이지 개인적인 창작물이 아니다. 3. 가면극1)개황*일제시기 의도적인 말살정책*192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시작 1930년대 자리 잡음: 김재철, 송석하 등이 발굴, 보존에 공헌.*1960년대 전문적인 연구가 본격화.2) 개관과 채록본*가면극: 가면을 사용하는 민속극(탈춤) *가면극의 구성: 몇 개의 과장으로 구성, 과장 상호간에 거의 독립적.양반과장, 파계승과장, 미얄할미과장 등①하회별신굿놀이전형적 농촌 가면극. 고려 중엽, 가면

  • [꼭두각시놀음, 탈춤] 꼭두각시놀음의 어원, 꼭두각시놀음의 특징, 꼭두각시놀음의 역사, 꼭두각시놀음의 발전 단계, 꼭두각시놀음과 탈춤의 비교 분석
  • 박첨지 딸’이라는 별도의 명칭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마을 사람들 사이에서는 ‘박첨지 딸’로 일컬어지는 데, 자료를 조사 보고하는 사람들이 민속극의 갈래 명칭에 해당되는 ‘꼭두각시극’으로 이름 붙였을 가능성이 높다. 일반적으로 세간에서는 이들 민속극을 ‘놀이’ 또는 ‘놀음’으로 인식하고 또 그렇게 일컫기 예사인데, 이와 달리 굳이 ‘극’이라는 말을 명칭으로 표방했다는 점이 조사자에 의한 의도적 명칭이자 갈래 개념

  • [무가][굿판]무가의 역사, 무가의 특징, 무가의 서정성, 무가의 제의축과 놀이축, 무가의 여성형상, 무가의 교육, 무가와 굿판 분석
  • 분석을 통해서도 살펴볼 수 있다. 무가는 낭송되거나 읊조려지는 것이 아니라 노래로 불려진다. 그러므로 그 음악적 실현에 따른 의미의 파악은 사설 분석 못지않게 중요하다.Ⅴ. 무가의 제의축과 놀이축굿판은 신에게 바치는 제의임과 동시에 사람들이 현실에서 가지고 있는 누적된 감정을 풀 수 있는 놀이 공간이기도 하다. 유능한 무당은 신에게 인간의 기원을 전달할 뿐 아니라 굿판에 참가한 사람들의 마음까지도 풀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 [무가]무가의 분류, 무가의 특성, 무가의 변천, 무가의 공식적 표현, 무가의 교육, 무가의 전승축과 개성축, 무가의 연구 분석
  • 무가의 분류, 무가의 특성, 무가의 변천, 무가의 공식적 표현, 무가의 교육, 무가의 전승축과 개성축, 무가의 연구 분석Ⅰ. 서론Ⅱ. 무가의 분류1. 서정무가1) 노랫 가락2) 대감타령3) 광부타령2. 교술무가1) 교술무가의 기능별 검토2) 교술무가의 주요 자료3. 서사무가1) 서사무가의 자료 개관2) 서사무가의 구연방식3) 서사무가의 주요작품4. 희곡무가1) 희곡무가의 자료2) 굿놀이의 연극적 성격Ⅲ. 무가의 특성1. 주술성2. 신성성3. 전승의 제한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