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변화][인지변화 인지적 장치][인지변화 인지적속성]인지변화의 요인, 인지변화의 효과, 인지변화의 과정, 인지변화의 인지적 장치, 인지변화의 인지적 속성, 인지변화의 사례, 인지변화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지변화의 요인
1. 구체적이면서도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학습내용이 학습자들의 학습참여도 향상 및 인지적 성취에 매우 효과적
2. 온라인상에서의 학습활동을 촉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학습자료들이 학습에 대한 집중력과 흥미를 높여주고 지적 성취에도 긍정적인 영향
3. 학습목표와 학습내용, 과제, 평가와의 적절한 연계가 학습에 많은 도움
4. 적정량의 과제 제시와 과제에 대한 상세한 점검 및 피드백은 학습자에게 인지적․심리적인 면에서 긍정적인 영향
5. 교수자나 온라인 튜터 같은 운영자의 시의적절하면서도 친절한 피드백은 학습자가 심리적으로 보다 편안한 상태에서 자신감을 갖고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

Ⅲ. 인지변화의 효과

Ⅳ. 인지변화의 과정
1. 목표 1
2. 목표 2와 3
3. 목표 4

Ⅴ. 인지변화의 인지적 장치

Ⅵ. 인지변화의 인지적 속성

Ⅶ. 인지변화의 사례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차적 기억(primary memory) 또는 작업기억이라고도 하는 이 기억체계는 새로 입력되거나 다른 기억체계에서 활성화된 정보들을 짧은 시간동안 쉽게 접근 가능한 형태로 유지시켜 주는 기억이다. 단기기억은 각종 인지적 과제를 수행하는 데에 필수적으로 관여되며, 인지적 작업장 또는 의식의 마당이라고 할 수 있다. 단기기억 체계는 60년대 초기의 기억 모형(예: Atkinson & Shiffrin, 1968)에서는 오히려 장기기억보다 더 강조되었었다. Atkinson 등의 이원적 모형에서는 단기기억이 하나의 단일적인 단원 체계(modular system)로서 다루어졌었다. 이러한 단기기억에 대한 초기의 이론적 모형이 너무 단순화되었다는 등의 문제점들이 지적되면서, 70년대 중반에 작업기억의 개념이 대두되었고, 80년대 후반 이후에는 작업기억(working memory)이라는 개념이 단기기억이라는 개념을 점차 대치하게 되었다.




≪ … 중 략 … ≫




Ⅱ. 인지변화의 요인

1. 구체적이면서도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학습내용이 학습자들의 학습참여도 향상 및 인지적 성취에 매우 효과적

가상수업에서 학습자들은 이력서나 자기소개서 작성, 면접 시 예상되는 질문에 대한 답변 등 실제로 자신이 직업을 선택하고자 할 때 수행해야 할 실제 활동을 구체적으로 실습해 보는 내용들이 많았는데, 이러한 구체적이면서도 실질적인 학습내용들은 학습자들의 학습에 대한 동기를 유발․유지시키고 학습에 적극 참여하게 함으로써 학업 성취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강신훈(2005), 시간의 흐름(Sequence)에 의한 공간의 경험과 인지 변화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강은숙(2008), 기혼여성의 성역할 인지 변화 연구, 숭실대학교
강정숙(2001), STSC 프로그램이 저지능 초등학생의 인지변화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
안현의(2005), 청소년의 외상 경험과 인지 변화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상담원
장종식(2011), 시간차 회상훈련에 따른 치매환자의 인지변화가 우울과 일상생활수행에 미치는 영향, 건양대학교
정성호(2003), TV토론이 유권자의 인지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기 언어발달
  • 분석하는 지각적이고 인지적인 능력을 말한다. 인간은 언어획득장치라는 언어처리능력을 지니고 있으므로, 단순히 언어에 접하게 되면 어떤 모국어이든 수월하게 획득할 수 있다. 인간은 언어획득장치의 도움으로 매우 복잡하고 추상적인 언어를 별 어려움 없이 획득해 나갈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언어획득장치로 아동은 자신에게 들어오는 단어를 처리하고, 거기서 발견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모국어에 대한 정확한 통사구조를 터득하게 되어 언어를

  • [조직행위론] 조직 창의력과 창의성
  • 요인 3. 창의력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 4. 창의력 계발과 구현 5. 창의성 발현을 촉진시키기 위한 방법 6. 창조적 기업 경영의 사례 Ⅳ. 결론 p.601. 기업에서 요구되는 창의성의 특징 2. 기업에서의 창의성 활용 현황 3. 제언: 창의성의 효과적인 계발과 활용을 위한 전략 Ⅴ. 참고문헌 p.66I. 서론 1. 주제선정 동기 및 연구방법산업혁명이 이루어지면서 대량생산시대가 도래되었고 인류는 물자부족과 자급

  • [법여성학] 장애여성에 관한 법적 고찰
  • 사례를 보며 ‘장애인들도 힘들다고만 하지 말고 자신의 장애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해. 그래야 성공할 수 있지.’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이야기가 나올 때 얼마나 어려운 과정을 거쳤느냐가 항상 함께 제시되지만, 그것은 성공을 더 빛내기 위한 장치일 뿐, 그런 어려움을 겪게 되는 사회적 불합리함은 가려지고, 결국에는 개인의 노력에 의한 성공만이 화려하게 내세워진다. 이러한 장애극복의 이야기들은 장애인의 가능성에 대한 기대를 높이는

  • [교육과]학습이론에 관한 논의 및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고찰
  • 과정에서 접하게 되는 학습 환경은 물리적 시설, 심리적 환경, 교수방법, 메시지, 매체, 테크놀로지 등으로 구성된다. 학습을 이루기 위해 교수사태를 설계하고 조직하는 데 요체가 되는 것은 무엇을 학습하는가와 함께 학습자가 어떻게 지식을 이용하는가라고 볼 수 있다(Heninch et al., 2001). 학습 이론은 학습이 일어나는 과정에 초점을 두고, 학습을 이루는 제반 요인들을 원인-결과의 관련성 속에서 규명하고자 하는 이론이다. 21세기 지식정보사회가 학

  • [여성사] 군대와 징병제 그리고 여성에 대하여
  • 과정이나 내용에 남녀 차이를 둘 수 없다” 고 설명한다. 훈육장교는 마지막으로 “남녀의 체력 차이를 인정하지만 오히려 여군이 행동이 빠르고 이해력도 높다”며 칭찬했다. 이와 관련하여 역사적으로도 세계2차 대전 중에 미국에서 실제 여성군인에 대한 보고가 있다. Marshall은 남자군인과 비교해서 여자군인의 효과성을 증명하기 위해서 육군여자보조부대를 조사했는데 조사대상은 21명의 장교와 374명의 등록자였고 기간은 1942년 12월 15일부터 194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