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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투호(투호놀이)의 역사

Ⅱ.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투호(투호놀이)의 정의

Ⅲ.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투호(투호놀이)의 효과
1. 진행 후 효과
2. 준비물
3. 방법

Ⅳ.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투호(투호놀이)의 준비물

Ⅴ.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투호(투호놀이)의 놀이활동
1. 목적
2. 대상
3. 준비물
4. 놀이방법
5. 판정
6. 유의점

Ⅵ.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투호(투호놀이)와 민속놀이자료집
1. 대상인원수
2. 준비물
3. 놀이의 유래
4. 놀이 방법
5. 유의점

Ⅶ.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투호(투호놀이)의 놀이방법
1. 준비물
2. 놀이인원
3. 놀이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투호(투호놀이)의 역사

이 놀이는 오늘날 민간에 전승되어 오지 않는 놀이의 하나이나, 조선시대에는 주로 궁중과 조정고관들의 기로연(耆老宴) 잔치때에 여흥으로 많이 하였다.
이 투호는 본래 중국의 놀이로서 당대(唐代)에는 성행되었던 것인데, 우리나라에도 일찍부터 이 놀이가 들어와 행하여졌음을 알 수 있으니『북사(北史)』의 백제전(百濟傳)에 의하면 백제에는 투호와 저포(**蒲)와 농주(弄珠)와 악삭(握**) 등 잡희(雜戱)가 있다하였고, 『신당서(新唐書)』 고구려전에도 바둑과 투호놀이를 좋아한다 하였음을 보아 알 수 있는 것이다.
『고려사』 예종(睿宗) 11년(1116) 12월조에 의하면, 임오일(壬午日)에 왕은 청연각(淸嘗閣)에 나와 내시(內侍) 양온령(良**令) 지창흡(池昌洽)에게 명하여 예기 중용 투호 2편을 강(講)하게 하고 보문각학사(寶文閣學士)들에게 말하기를 투호는 고례(古禮)로 폐한지 이미 오래 되나 송제(宋帝)의 보낸 바 그 기구는 매우 정비되어 있으므로 장차 이를 시험하고자 하니 경(卿) 등은 투호의 의병도(儀幷圖)를 찬정(纂定)하여 올리도록 하라 하였다. 한동안 이 투호는 행해지지 않았던 것이 이 때에 중국 송나라로부터 그 기구가 들어옴으로 해서 부활이 되었던 것을 알 수 있으며, 조선시대에는 이 투호놀이가 남아 있었고 『조선왕조실록』에는 이에 대한 기사가 적지 않게 등장한다.
세조 3년(1457) 10월조에는 재추(宰樞)에게 명하여 좌우로 갈라 투호로 승부내기를 하게 하여 인지(麟趾)와 맹경(孟卿)과 숙주(叔舟)와 석조(碩祖)와 윤성(允成)과 석문(錫文)에게 각각 사슴의 가죽 한 장씩을 주었다 하였고, 세조 6년(1460) 3월조에는 영접도감(迎接都監) 부사 권인(權仁)이 아뢰기를 명나라 사신이 말하기를 우리가 투호를 하려 하니 그 병과 살을 빨리 가져 오라 한다 하므로 명하여 내장(內藏)하였던 청동호 두 개와 살 48개를 보내 주었다 하였으며, 세조 13년(1467) 12월조에는 임진일(壬辰日)에 임금이 종친과 재신(宰臣)을 불러 말하기를 우리 선왕 때부터 겨울에는 격구(擊毬)를 하고, 여름에는 투호를 하고, 봄 · 가을에는 활쏘기를 하였다고 하였다.
또 성종 9년(1478) 10월조에는 경연(經筵)에서 강(講)을 마친 뒤에 상(上)이 말하기를 「예전에는 투호하는 예가 있었는데 어찌하여 지금은 행하지 않는고?」하니 지사(知事) 홍응(洪應)이 대답하기를 「예전에 사마(司馬) 온공(溫公)의 투호보(投壺譜)가 있었나이다」하므로 상이 말씀하시기를 「투호하는 것이 다만 놀음놀이를 하기 위한 놀음이 아니고 요(要)는 마음을 다스리는 것이니라」 하였고, 11월조에는 승정원(承政院)에 전교(傳敎)하기를 「투호가 놀음놀이를 하기 위한 놀음이 아니니 그 늙은 재신(宰臣)들 모인 곳에서는 시험하여라」하였다.
참고문헌
○ 김유경(2007), 전통놀이 활동이 유아의 신체발달에 미치는 영향, 중부대학교
○ 박병천 외 1명(1999), 전통 민속놀이의 체육학적 분류, 공주대학교스포츠과학연구소
○ 조향자(2008), 유아 사회성 발달을 위한 전통놀이의 효율적 지도방안 연구, 경남대학교
○ 조현승 외 2명(2012), 초등학교 민속놀이에 대한 실행연구, 한국초등체육학회
○ 조성숙(2002), 초등학교 전통놀이 교육 연구, 단국대학교
○ 차옥수(1996), 초등체육 교육과정중 학년별 민속놀이, 한국초등체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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