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놀이지도(전래놀이교육, 민속놀이학습)배경,목적,자료, 전통놀이지도(전래놀이교육, 민속놀이학습)성과, 전통놀이지도(전래놀이교육)제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전통놀이지도(전래놀이교육, 민속놀이학습)의 특성
Ⅲ. 전통놀이지도(전래놀이교육, 민속놀이학습)의 배경
Ⅳ. 전통놀이지도(전래놀이교육, 민속놀이학습)의 목적
Ⅴ. 전통놀이지도(전래놀이교육, 민속놀이학습)의 자료
1. 물 주전자
1) 방법 및 활동 내용
2) 유의점
2. 비석치기
3. 그림자 밟기
4. 바람개비 놀이
5. 여우놀이
1) 방법 및 활동 내용
2) 유의점
6. 땅빼앗기
1) 방법 및 활동 내용
2) 유의점
7. 암자치기
1) 방법 및 활동 내용
2) 유의점
8. 글자 찾기
9. 성냥개비 놀이
10. 망차기
1) 방법 및 활동 내용
2) 유의점
11. 실뜨기
1) 방법 및 활동 내용
2) 승부 정하기와 규칙
3) 응용 놀이
12. 이거리 저거리
1) 방법 및 활동 내용
2) 유의점
13. 칠교 놀이
1) 방법 및 활동 내용
2) 유의점
14. 집뺏기 놀이
15. 굴렁쇠 놀이
Ⅵ. 전통놀이지도(전래놀이교육, 민속놀이학습)의 성과
Ⅶ. 향후 전통놀이지도(전래놀이교육, 민속놀이학습)의 제고 방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오늘날 우리 어린이들의 놀이 문화를 보면 고도로 발달된 최첨단 과학문명의 이기 속에 예속되어 훈훈한 정이 오고가던 옛 조상들의 놀이문화보다는 사행심과 이기심에 빠져들기 쉬운 불건전한 오락문화에 젖어 맑고 고와야만 하는 아동들의 마음이 멍들어 가고 있다.
오락실을 찾아서 정신없이 즉흥 반응에 빠져 시간 가는 줄 모르며 즐기는 아동이 있는가 하면 각종 위험한 놀이 기구들이 우리 어린이들의 정서를 해치고 있다. 이로 말미암아 개성이 무시된 표준화된 인간은 물론 각종 청소년 비행 등 사회적인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이의 해결을 위해서는 선조들의 얼이 살아 숨쉬는 신나는 놀이 중심의 운동 종목 개발이 필요하다. 그래서 우리 체위에 알맞고 흥미로우며 습득이 손쉬운 우리 전통 운동을 조사 발굴하여 아동에게 지도하고 여가를 활용하여 그 기능을 익히게 함으로써 조상의 얼과 정서를 계승 발전시키고 운동의 기초 기능과 체력증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전통 민속놀이의 보급이 필요하다 하겠다. 그리고 산업발전으로 정신문화가 소외되고 있는 지금의 입장에서 전통문화의 전승과 창달은 학교에서 앞장서야 마땅하므로 전통놀이를 교육과정에 도입하여 체계적인 지도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대부분의 전통놀이는 신체활동으로 뛰고 달리는 이동운동과, 굽히고 펴는 비 이동운동, 차고 던지는 조작운동 등 복합적으로 짜여져 있어 심동적, 인지적, 정의적 영역은 물론 창의력과 협동심까지 길러주어 건강한 신체와 정신을 갖게 한다. 따라서 우리 고유의 전통 민속놀이는 국제화에 기여하는 도구로서 중요한 요소임에 틀림없다. 전통놀이의 지도는 기능이 우수한 사람이나 기능전수에 큰 뜻이 있는 것이 아니라 전통놀이를 즐기고 우리 것을 사랑하며 발전시키려는 태도를 길러 바른 인성 계발과 애향심을 함양하는데 의의가 크다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숙경(1993), 한국 전래 놀이, 서울 : 청맥
김경희(1986), 전통놀이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심우성, 한국의 민속놀이 그 이론과 실제, 대광문화사
이대균(1995), 전통놀이 교육활동, 서울 : 양서원, 동은유치원
임재해(1994), 한국민속과 오늘의 문화, 지식산업사
자료평가
- 놀이에 대한 자료가 조금 부족한 듯
- ygnm***
(2016.11.20 09:23: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