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민속놀이(전통놀이) 호드기불기, 풀각시놀이, 여름 민속놀이(전통놀이) 두꺼비집짓기, 사방치기(망줍기), 가을 민속놀이(전통놀이) 자치기놀이, 가마타기(가마싸움), 겨울 민속놀이(전통놀이) 썰매타기, 고누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봄 민속놀이(전통놀이) 호드기불기
1. 참가인원
2. 방법
3. 참고

Ⅲ. 봄 민속놀이(전통놀이) 풀각시놀이

Ⅳ. 여름 민속놀이(전통놀이) 두꺼비집짓기

Ⅴ. 여름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방치기(망줍기)
1. 규칙
2. 유의점
3. 효과

Ⅵ. 가을 민속놀이(전통놀이) 자치기놀이

Ⅶ. 가을 민속놀이(전통놀이) 가마타기(가마싸움)
1. 놀이인원
2. 놀이장소
3. 놀이방법

Ⅷ. 겨울 민속놀이(전통놀이) 썰매타기

Ⅸ. 겨울 민속놀이(전통놀이) 고누놀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놀이는 몸의 균형을 이루게 한다. 인간은 자연의 산물이며 자연의 조화 속에서 스스로 생명적 조화를 유지하면서 생활하고 있다. 인간의 생명적 조화를 이루기 위해 여러 가지 조건에 대한 일정한 작용을 계속하는데 이를 항상성이라고 한다. 놀이는 인간이 항상성을 유지시켜 건강한 삶을 누리는데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놀이는 마음의 안정과 균형을 가져다준다. 잡지를 한 시간 읽은 후에는 정신기능의 활동 수준이 약간이나마 높아지고, 학술서적을 읽은 뒤로는 오히려 떨어지는데 비해 테니스를 친 후는 월등히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지속적인 일의 연속은 정신기능을 차차 저해시키지만, 놀이는 정신의 항상성을 유지시키고 나아가 정신의 건강을 회복시켜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아이들이 공부가 끝나면 즐거워하면서 나가 뛰어 놀려고 하는 것은 무의식중에 항상성을 유지하려는 모습으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놀이는 문화의 시작과 발전에 기초가 된다. 놀이와 문화현상과의 관계를 보면 놀이는 자발성에 기초한 행위라고 놀이는 재미에 의해 행해지고 놀이는 자기 목적성을 가지고 있다. 아이들이 놀이를 통하여 문화를 접하고 익히며 인류문화 발전의 기본요소를 습득하고 있는 것이다. 때문에 놀이의 단절은 문화의 단절로, 놀이의 왜곡은 문화의 왜곡으로 이어진다.
놀이는 교육적 의미를 가진다. 놀이는 흔히 공부와는 반대되는 개념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놀이와 교육은 결코 대립적인 관계에 있는 것이 아니다. 상호 보완적이며 서로가 서로에게 필요한 것이다. 놀기만 한다던지 공부만 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놀이는 지적 발달을 위한 기초를 다지게 한다.
아이들은 어느 누구에게서 배울 수 없는 것들을 놀이를 통해 배운다. 전래놀이 중 고누 놀이는 몇 개의 말을 가지고 상대편의 말을 움직이지 못하게 하는 놀이인데 이 놀이를 하는 과정에서 아이들은 사고력과 판단력, 문제 해결력, 주의 집중력 등을 계발하고 발전시키게 된다.
놀이는 사회성을 발달시킨다. 아이들이 흔히 하는 병원놀이, 문방구놀이, 귀신놀이, 인형놀이, 소꿉놀이에서 발견되는 것은 원시적인 환상을 점차 질서있게 현실세계와 연결하려는 노력이다. 이러한 과정이 곧 사회성의 발달과정이요, 이러한 놀이를 통하여 친구와 어떻게 어울려야 하는지를 배우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경숙, 고누전통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기초 인지능력습득에 미치는 효과, 가야대학교, 2003
◎ 김덕선, 비석치기 와 사방치기 놀이 의 전통문화적 내용가치, 대구교육대학교, 1981
◎ 김덕선, 자치기(打尺)놀이의 전통문화적 내용가치, 대구교육대학교, 1979
◎ 최상수, 세시풍속, 서문당, 1988
◎ 한국문화컨텐츠진흥원, 우리의 놀이문화 원형을 찾아서2 - 가마타기, 아툰즈, 2007
◎ 한주연, 놀이를 통한 전래동요 지도방법 연구, 제주대학교,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학급부서활동, 학급어린이회활동, 초등학교 전교어린이회활동, 모둠놀이활동, 초등학교 야영활동, 초등학교 학교사회사업활동, 초등학교봉사활동
  • 놀이문화부주별로 부원들이 모여 우리 전통놀이나 재미있는 게임들을 찾아보고 조사된 내용을 주별 3시간씩 배당된 체육 시간 중 1시간을 이 부원의 아동들에게 발표의 기회를 주고 학급 어린이 모두가 그 놀이를 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이때 교사는 아동들에게 필요한 책자를 제공해 주고 필요한 준비물 등을 살펴줘야 한다. (우리교육에서 나온 놀이자료집 참고)또한 발표할 내용이 결정되면 자기 부서의 게시판에 간단히 놀이방법을 소개하는 게시

  • [관광개발론] 경남 산청 관광개발계획-녹색관광, 이야기 마을 컨셉
  • 여름휴가 Top 5> 매체의 신뢰성이 높아 설득효과 ▲ 다른 커뮤니케이션 활동과 연계해 효과 증대사업방향 | 전략 수립 과정 | Strategy map | 마케팅전략 | PR SNS 통한 이벤트 진행- 트위터, 미투데이 등을 활용 홍보 블로그 운영- 소통의 주요 창구: 소비자 접점 확대- 관광지로서의 이미지 제고 이야기마을 서포터즈- 자녀 교육에

  • [유아교육]유아 전통놀이교육사이트 개발계획서
  • 전통놀이 활동> ○ 두꺼비집 짓기 - 운동기능 협응, 공간 개념 ○ 꽃찾기 놀이 - 대근육 발달, 언어발달 ○ 강강수월래 - 운동기능 발달, 사회성 발달, 음률 개념 ○ 여우놀이 - 대근육 발달, 언어발달 ○ 왕대포 - 운동기능 발달, 공간 개념 ○ 여우놀이 - 대근육 발달, 언어발달 ○ 숨바꼭질 - 사회성 발달, 창의성 ○ 문놀이 - 대근육 운동, 운동기능 협응 ○ 구슬치기 - 운동기능 협응, 수 개념, 공간 개념 ○ 닭싸움 - 대근육 발

  • 사라져가는 우리의 민속놀이 - 고누, 공기놀이, 꼬리따기, 고무줄 놀이
  • 사라져가는 우리의 민속놀이목 차1. 시작하며1) 주제선정 이유2. 들어가서1) 고누2) 공기놀이3) 꼬리따기4) 고무줄놀이5) 비석치기6) 돈치기7) 자치기8) 실뜨기9) 풀싸움10) 진놀이3. 맺으며1) 민속놀이를 조사하고 나서2) 참고 자료1. 시작하며1) 주제 선정 이유세계가 좁아져가고, 국제화됨에 따라 오히려 각 민족들의 전통문화는 서로 더 존중되고, 또 서로 더 내세우고 하는 것이 현대 사회의 일반적인 경향인 것 같다. 민족과 국가 간의 빈번한

  • [전통문화] 한국 민속과 우리문학-전통놀이 중심으로
  • 한국민속과 우리문학-씨름 투호차례Ⅰ. 우리나라의 민속놀이1. 민속놀이의 정의2. 민속놀이의 특징3. 민속놀이의 분류- 개인놀이- 집단놀이Ⅱ. 우리나라 민속놀이의 종류1. 씨름- 씨름의 유래- 씨름의 방법- 씨름의 기능2. 투호- 투호의 유래- 투호의 방법- 투호의 기능 3. 그 밖의 민속놀이- 답성놀이- 낫치기 놀이- 죽마놀이- 비석치기- 고누- 팽이치기- 널뛰기 - 윷놀이Ⅲ. 민속놀이의 현대화 방안Ⅰ. 우리나라의 민속놀이우리나라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