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학급부서활동, 학급어린이회활동, 초등학교 전교어린이회활동, 모둠놀이활동, 초등학교 야영활동, 초등학교 학교사회사업활동, 초등학교봉사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추진방향과 추진내용, 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체험교육, 인성교육, 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발전방안
- 특별활동 자치활동, 특별활동 적응활동, 특별활동 계발활동, 특별활동 봉사활동, 특별활동 행사활동, 특별활동 교수학습방법과 발전과제, 평가
- 초등학교 6학년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시간배당, 초등학교 6학년 수준별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ICT활용교육
- 초등학교 2학년 특별활동, 초등학교 2학년 재량활동, 초등학교 2학년 정보통신기술교육, 초등학교 2학년 생활지도, 초등학교 2학년 글쓰기지도
- 특별활동교육과정 편성,기본방향, 1학년,2학년,5학년,6학년 특별활동교육과정, 특별활동교육과정 문제점, 내실화과제, 특별활동교육과정 평가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의 학급부서활동
1. 학급 부서 활동의 목표 및 조직
1) 활동 목표
2) 부서 활동 계획 수립
3) 활동 계획 수립의 실제
2. 학급 부서 활동의 실제
1) 계획 단계
2) 활동 단계
3) 사후 단계
4) 학급 부서 활동 과정안
Ⅲ. 초등학교의 학급어린이회활동
1. 총무부(학급의식 조사부)
2. 놀이문화부
3. 노래문화부
4. 도서부
5. 신문․방송부
6. 과학기술부
7. 학습부
8. 편집부
1) 만화 담당
2) 글모음 담당
3) 이 달의 시
4) 수수께끼 담당
5) 재미있는 이야기 담당
Ⅳ. 초등학교의 전교어린이회활동
1. 전교어린이회의 필요성
2. 전교어린이회의 임원선출
3. 선거관리위원들의 공정한 개표 및 당선자 확인
Ⅴ. 초등학교의 모둠놀이활동
1. 모둠 활동의 필요성
2. 놀이와 모둠 활동
3. 모둠 놀이의 종류
1) 모둠끼리 놀이
2) 모둠 대항 놀이
3) 전체 모둠 놀이
4. 모둠 나누기
5. 모둠 활동 실제
1) 모둠 이름 정하기
2) 모둠 노래 정하기
3) 모둠 구호 정하기
4) 모둠 역할, 규칙 정하기
Ⅵ. 초등학교의 야영활동
1. 야영활동의 목적
2. 야영활동의 내용
1) 야영 수련 활동 조 편성
2) 다양한 활동
3) 전래민속놀이
Ⅶ. 초등학교의 학교사회사업활동
1. 학교사회사업의 개요
1) 개념
2) 필요성
2. 학교사회사업의 방법론
1) 직접적 개입
2) 간접적 개입
Ⅷ. 초등학교의 봉사활동
1. 학생봉사활동의 의미와 특징
2. 초등학생의 학년별 봉사활동
1) 1. 2학년
2) 3. 4학년
3) 5. 6학년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개성은 다른 사람과 확실히 구별될 수 있는 그 사람만의 특성을 말한다. 흔히 성격이나 인격은 그 사람의 전체적인 됨됨이와 크게 관련되어 있는데 비해 개성은 성격, 지능, 성질 또는 성향 면에서 남과 다른 독특한 점을 가리키는 말이다. 이러한 특성에 의해서 인간은 지향하는 바가 다르고 어떤 대상이나 체험에 대해서 사람마다 다르게 인식하고, 의미 짓는다.
창의성은 과거 경험의 재생에 의하지 않고, 그와 다른 방식에 의한 문제 해결 방법 또는 태도를 말한다. 창의성은 흔히 사고의 유연함과 풍부함을 내용으로 하는 유창성, 내용의 다양함을 전제로 하는 융통성, 상상력과 이미지를 명료화하는 독창성, 많은 요소를 활용하는 정교성을 구성 요소로 하고 있다. 이러한 창의성에 의하여 사람들은 그의 사고를 새롭고 서로 다르게 표출한다.
개성과 창의성을 살리는 교육은 오늘날 중요한 과제로 등장하였다. 그 동안 우리 교육은 산업화에 따른 경제 발전을 위해 기능이나 지식인 양산에 치중해 왔으며, 동일 내용을 모든 사람에게 획일적으로 교육시키는 소품종 다량 생산의 교육 체제와 교육 방법을 취해왔다. 이제 인간 개개인의 다양한 성향을 계발하고, 독창적인 활동을 조장하여 개개인으로 하여금 자아를 실현하게 하고, 사회로 하여금 유용한 지적 가치를 창출,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은 교육의 중요한 책무가 된다. 이렇듯 중요한 개성 신장과 창의성 개발을 위한 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크게 세 가지 측면에서 방향 제시가 가능하다.
첫째, 유관(有關)성을 강조하는 교육이 강화되어야 한다. 인간은 스스로 성장하고 그가 사는 세계를 이해하는 선천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유아를 포함한 모든 인간은 그들의 성장에 맞고 필요에 부합하는 사건이나 관념에 관심과 흥미와 호기심을 보이며, 자신의 모두를 투입하여 관련 문제 해결에 몰두한다. 그럼으로써 그의 특성에 맞는 창조적 에너지의 활력을 최대화한다. 이렇게 볼 때 학교는 아동의 개성적 특성 즉 학습자의 인지적 구조와 성향을 배려하여 학습 내용과 환경이 개별적인 흥미와 관심을 수용할 수 있을 정도로 융통성과 선택지를 가져야 한다. 이것이 학습자의 보상과 만족, 발견과 창조의 흥분을 맛보게 하고 자기 성장을 더욱 촉진시키는 일이 된다.
둘째는 경험 영역에로의 개방성을 확대하는 일이다. 개방성이란 의미론자들의 표현으로 확산성을 의미한다(신세호,1976). 그것은 어떤 개념, 가설, 신념 등을 지각하고 해석하는 데
- 참고문헌
-
교육부(2000), 특별활동(봉사활동)교사용 지도서(실험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김성이(1998), 봉사학습의 이해, 한국청소년 개발원 편, 학생봉사활동 지도교사 일반연수, 서울 한국청소년 개발원
김명희(1989), 놀이지도의 이론과 실제, 교문사
김재복 외(1999),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교육과학사
경상남도교육청(1996), 학생야영수련활동 프로그램집, 창원 문성사
경상남도산청교육청(2003), 초등학교 재량활동 교과서 재미있는 민속놀이 4학년(인정도서), 울산·경남인쇄정보산업협동조합
심상신(2005), 야외교육 및 야외활동, 서울 대경북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엔트로피와 환경문제 - 엔트로피 법칙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